수제청국장: 청국장 만드는 법(슬로우쿠커 이용)

수제청국장: 청국장 만드는 법(슬로우쿠커 이용)

 

보글보글 구수한 청국장 끓여 먹고 싶어지는 계절입니다. 우선 청국장부터 만들어 봅니다. 전 슬로우쿠커와 요구르트제조기를 이용해서 만들었답니다.

 

청국장만드는법

생협 국산 메주콩 400g 준비했습니다.

 

 

청국장만드는법

물을 넣어 콩을 불립니다. 완전 겨울은 아니니 8시간 정도 불립니다. 여름은 6시간, 봄과 가을은 8시간, 겨울은 12시간 불리라고 책자에 나와 있네요.

 

청국장만드는법

8시간 불리니 물이 싹 사라졌네요.

 

청국장만드는법

슬로우쿠커에 넣어 적당히 물을 넣고 '저온'으로 한 8시간 둔 것 같습니다. 청국장 만들때 가장 피곤한 것이 콩삶기입니다. 슬로우쿠커를 이용하면 편하게 할 수 있어요.

 

청국장만드는법

밤 늦게 넣은 콩을 아침나절에는 이렇게 불려 있네요. 전 '고온'으로 3시간 정도 더 두었답니다. 갈수록 꾀가 나네요.

^^ 불에 직접 콩삶기 하는 것이 더 맛있긴 합니다.

 

청국장만드는법

콩삶기를 마친 후 물기를 제거 합니다.

 

청국장만드는법

콩물이 500ml 정도 나왔습니다. 전 아주 고소하고 맛있다고 했고, 옆지기님 콩비린내가 난다고 저리 치우라고 하네요.

영양 많은 이 콩물로 빵이나 만들어줘야 겠어요.

 

 

청국장만드는법

요구르트제조기에 넣어서 발효에 들어갑니다.

 

청국장만드는법

12시간이 지난 후 잘 발효가 되었네요.

 

청국장만드는법

콩을 덜어서 절구에 마구 찌어줍니다. 이렇게 쪄서 끓인 청국장이 훨씬 고소합니다.

 

청국장만드는법

마늘과 천일염, 고춧가루, 참맛가루를 넣어 섞어줍니다.

 

청국장만드는법

모두 골고루 섞어줍니다.

 

청국장만드는법

전 이렇게 만든 청국장을 나누어 비닐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시콤한 신김치에 돼지고기 뚜걱뚜걱 썰어 넣어

맛난 청국장 보글보글 끓여 먹고 싶네요. 그리고 청국장 만들고 남은 콩물로 핫도그빵 만들었는데, 완전 망쳐서 욕하면서 먹은 얘기 낼 써드릴게요. ㅠㅠ

 

작년에 포스팅한 청국장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시면 링크 참고하세요.

청국장을 만들다 - 수제청국장 보관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