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김장! 백김치와 석박지 2탄!

2015년 김장! 백김치와 석박지 2탄!



2015년 김장! 백김치와 석박지 2탄!




눈이 펑펑 내리더니 이젠 해가 잠시 비치는데, 아름다워요.


김장_백김치_석박지

뒷베란다로 내다본 산은 온통 흰옷을 입었어요.




김장_백김치_석박지

영하의 기온덕에 배추가 좀 덜 절여져서 3시간 정도 더 절여서 완성~

나긋나긋 잘 절여졌어요.


김장_백김치_석박지

절인 배추는 3,4번은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특히 머리쪽에 흙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씻어주세요.

이대로 물기빼는 시간 3시간~ 


김장_백김치_석박지

김치통에 김장비닐넣고 무와 사과, 양파, 생강을 깔고~


김장_백김치_석박지

지난 밤에 양념해 놓은 백김치 김치소를 꺼내서 배추에 넣어 줍니다.


김장_백김치_석박지

남은 육수에 볶은소금 한 수저 넣어서 슴슴한듯 간을 맞춰


김장_백김치_석박지

이대로 배추에 부어줍니다.


김장_백김치_석박지

집에 있는 김치통 다 나왔어요.

밀폐력 좋은 통은 김장비닐 사용하지 않았지만, 




김장_백김치_석박지

나머진 이렇게 꽁꽁 묶어주세요.


김장_백김치_석박지

지난 밤 만들어두었던 석박지 소를 물기 완전히 뺀 무에 넣어서


김장_백김치_석박지

살살 버무려줍니다.


김장_백김치_석박지

이대로 작은 김치통에 넣고 이틀을 실온에 둡니다.


김장_백김치_석박지

백김치 10키로 담고, 석박지 조금 담고,

조만간 포기김치도 담가야 하나 고민하고 있어요.

겉절이 선호하는 식구들 덕에 알배추 사다가 겉절이 자주 먹으니 김장김치는 그닥 인기가 없네요.


김장_백김치_석박지

석박지 딱 이틀 지나고 완전 발효되어서 김치통이 빵빵하게 부풀었어요.

좀더 지나야 톡 쏘는 맛이 날테지만, 지금도 맛있어서 자꾸 꺼내먹게 되어 벌써 반통뿐이 안남았어요.

아무래도 포기김치가 아니라 석박지나 더 만들어야겠습니다.


올해도 역시 '김장 안 할 거다', '김치 안 담그고 넘어간다'고 큰소리 쳤는데, 역시나 담그고 말았어요.

나이가 드니 김치가 맛있어지는데, 

김치 잘 담그시던 친정엄마께 많이 배워둘걸 하고 후회하고 있네요.

하지만 요즘은 책도 설명이 잘 나와서 용기를 내서 다양하게 도전해봐야겠어요.


이웃님들의 1년 김치는 어떻게 만드시는지 궁금하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