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죽, 호박죽 만드는법 / 위염에 좋은 음식

단호박죽, 호박죽 만드는법 / 위염에 좋은 음식

단호박죽, 호박죽 만드는법 / 위염에 좋은 음식



옆지기가 안 하던 복근운동하다가 복통으로 고생중이에요.

처음에 심하지 않았다가 갈수록 심해져서 어제 위내시경까지 하러 다녀왔어요.

위가 다 헐었다고 당분간 미음부터 죽까지 한 2주~3주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초반에 복통이 그리 심하지 않을때 달달한 게 먹고 싶다고 해서

소화 잘 되고 달달한 단호박죽 끓여주었는데, 오늘은 그 단호박죽 만드는법 적어봅니다.

맛난 일반 단호박죽부터 마지막에는 단호박스프, 단호박미음까지 올렸어요.

혹시 모를 위염이나 위장질환으로 고생중이신 분들께

마음으로 진심 위로 드리며, 평소에 생활습관은 물론 식습관 잘 하시길 바래요.

옆지기, 새겨 들어요. 제발...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단호박 사진이 없어서 예전 사진을 가지고 왔어요.

단호박은 뿌리부분이 굵고, 호박 겉에 노란 부분이 좀 있는게 맛있어요.

요즘 마트에 가면 뉴질랜드산 단호박이 나오니 쉽게 사실 수 있답니다.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특히 단호박 씨앗이 사진처럼 굵고 통통하니, 씨앗의 양도 많은 단호박이 달고 맛있답니다.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한 통에서 나온 씨앗의 양이 정말 많은 편이라 단호박의 당도도 높고 맛있겠어요.

씨앗은 이렇게 분리해서 말린다음 까서 밥에 넣어먹음 맛있어요.

드라마 한편 보면서 까다보면 다 까게 되는데, 요즘 나오는 잼난 시그널 한편 보면서 까야겠어요.

단호박 까는 이야기는 아래 링크가면 자세한 방법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

단호박 샐러드/좋은 단호박 고르기/단호박씨 까기(깐 단호박씨 넣어 밥해먹기)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단호박 속만 파내서 저울에 올려 보니 800g 넘네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단호박은 껍질까는게 넘 힘들어서 전자렌지에 돌린다음에 깔 거랍니다.

랩 씌우고 구멍을 내야 하는데, 전 양옆을 터놓았어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전자렌지 8분 정도 돌린 거 같아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껍질부분이 좀 질겨서 다 벗겨냈어요.

껍질 벗겨내고 나니 600g 정도 되네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이제 생수 3컵 넣어주세요.

단호박을 포크로 다 눌러 으깨주었답니다.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이제 곡물을 넣을 차례인데, 전 김치담고 남은 찹쌀가루를 넣어주었습니다.

밥수저로 수북하게 7수저는 좀 많더라고요.

먹고 싶은 농도는 여기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은데,

7수저라면 생수 4컵 정도가 적당할 듯 싶어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이번 단호박이 당도가 좀 있어서 맛이 좋을텐데,

옆지기의 상태가 좀 그래서 달달한게 자꾸 당기나봐요.

그래서 비정제설탕을 3수저 정도 넣어주었어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약간의 소금을 넣으면 당도가 더 올라가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이제 찹쌀가루 익을 정도로만 끓여주시면 되는데,

전 한 5분도 끓이지 않은 것 같아요.

농도가 너무 진해서 생수를 더 넣을까 고민하다가, 우선 그냥 끓여봅니다.

죽 끓이실때 죽이 튀어올라오는데 이거 정말 위험하거든요.

두어번 재빠르게 젓고 바로 뚜껑 닫아주세요.

조심~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이렇게 단호박죽이 완성되었습니다.

평소 같으면 새알심도 넣고, 통팥도 씹히게 넣을텐데, 이번에 환자가 먹을거니깐...

이 정도로 만족해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비정제설탕 덕에 색이 안 이뻐요. ㅎㅎ

단호박도 워낙 달았지만, 설탕까지 넣어서 달달하니 맛있네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담날 속이 더 안 좋다고 해서 생수넣고 단호박죽 덜어 넣어서 부드럽게 갈아주었어요.

단호박스프, 미음정도로 묽어요.

생수 한컵에 단호박죽을 밥수저로 4~5번 넣은 것 같아요.

농도는 자기가 먹기 편한만큼 정하면 되고,

위 안 좋으면 감염도 신경써야 하니 반드시 팔팔 끓여서 살짝 식혀 드세요.


단호박죽_호박죽만드는법_위염에좋은음식

포크로 으깨부분을 섞었더니 건더기가 좀 있네요.

이렇게 먹으면 정말 물 같아서 위에 오래 남지 않고 바로 장으로 가니 위가 좀 쉬어 줄 수 있죠.

그래도 워낙 먹는 양이 적으니, 중간에 허기지면 더 드셔도 됩니다.


호박죽 만드는법~ tip

- 단호박은 뿌리가 굵고 껍질에 노란부분이 좀 있는게 달아요.

- 단호박은 쪄서 껍질을 까야 덜 힘들어요.

- 죽 끓일 때 튀어오르니 화상에 주의하세요.

- 죽종류는 굳이 생쌀이 아니어도, 가루나 찬밥으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답니다.

- 위염에 좋은 음식인 죽은 팔팔 끓여 감염의 위험에서 벗어나세요.


허접한 팁이었지만, 도움이 되실 분이 혹 계실까 하여 적어봅니다.

오늘은 공기가 안 좋네요.

빨래도 널어 놨는데, 환기도 못하고... ㅠㅠ

공기가 빨리 좋아지기를 바라며 오늘 모두 화이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