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기타

테팔 솔리드블랙 웍 사용기 콩나물볶음과 배추된장국 만들기

콩나물무침 어려워하시는 분 계시죠. 저도 첨엔 비린내 없이 콩나물 삶는 게 참 어려웠습니다. 콩나물무침 어렵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릴 콩나물볶음으로 만들어 보세요. 비린내 걱정 없이 바로 만들 수 있어서 좋습니다. 콩나물볶음을 하려면 두꺼운 냄비 말고 얇은 냄비나 아무래도 볶음이니 후라이팬이 좋은데요. 널찍한 후라이팬 보다 한식에 사용하기 웍이 편합니다. 웍은 위쪽으로 넓어지는 식이라 오늘처럼 콩나물 볶기에 딱 좋습니다. 자아~ 오늘은 테팔 후라이팬 중 웍을 이용해서 콩나물볶음 만들고 바로 배추된장국까지 끓여 볼 테니 구경해 보세요.

콩나물볶음_테팔 솔리드블랙

우선 웍에 기름을 두르고 씻은 콩나물을 모두 넣어 볶아주세요. 콩나물을 넣고 시간이 좀 지나면 소리가 요란해지는데요. 볶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양손을 이용해 콩나물을 뒤적이며 볶아주세요. 콩나물의 숨이 살짝 죽으면 국간장이나 액젓을 한 수저 넣고 뒤적이며 볶아줍니다. 아래 동영상을 확인하면 이해하시길 쉬워요.

콩나물볶음_테팔 솔리드블랙

콩나물의 숨이 어느 정도 죽으면 다진마늘과 대파를 넣어 볶아주세요. 콩나물 요리에는 마늘이 꼭 들어가야 맛있어요. 언제나 마늘은 생략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대파도 냉동실에 어슷 썰어 얼려둔 걸 넣었습니다. 대파 한 단 사면 손질해서 냉동해 두면 참 편해요. 아~ 그리고, 초반 콩나물이 물러지는 동안에는 뚜껑을 열고 볶아 주셔야 해요. 그래야 콩나물의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아예 첨부터 끝까지 뚜껑을 저어~쪽에 멀리 두세요. ㅋ 

콩나물볶음_테팔 솔리드블랙

저는 참깨가 똑 떨어져서 들깨가루를 넣었어요. 콩나물은 참기름이 맛있긴 한데, 들깨가루에 들기름을 넣기도 하고, 참기름에 참깨를 갈아서 넣어도 좋습니다. 간은 아까 초반에 콩나물을 뒤적일 때도 넣었지만, 마무리간을 꼭 보셔야 해요. 모자란 간은 소금도 좋고, 국간장, 액젓으로 똑같이 하셔도 좋아요.

콩나물볶음_테팔 솔리드블랙

콩나물볶음 완성~ 완전 간단하죠. 콩나물무침도 맛있지만, 방금 볶은 콩나물볶음도 정말 맛있어요. 콩나물 요리는 마늘 필수 기억하시고요. 뚜껑 열고 조리한다 기억하시고요. 그 많았던 콩나물의 숨이 확 죽었어요. 콩나물이 숨이 죽을 때까지 양이 상당해서 웍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후라이팬이 얇은 편이라 빨리 조리되니 맘에 들어요.

콩나물볶음_테팔 솔리드블랙

이번 테팔 후라이팬 중 웍은 가벼워서 한 손으로 들어 그릇에 담을 수 있었어요. 스텐팬이나 냄비는 무거우니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가거든요. 특히 주물 쪽은 와~ 말 안 해도 아시죠. 저도 그래서 손목이 안 좋은 편인데, 나이가 드니 가벼운 제품에 손이 먼저 가더라고요. 장단점이야 다 있다지만, 이번 테팔 후라이팬 가벼워서 맘에 들어요. 

 

배추삶기_테팔 솔리드블랙

웍이 좋은게 위쪽이 넓으니 배추 삶을 때 좋더라고요. 미끄러워서 약간 밀리는 경향은 있지만, 널찍하고 팬이 얇으니 빨리 끓어서 좋습니다. 배추를 사서 겉잎만 떼어 내어 삶아주었어요. 이번에는 10여 분간 짧게 삶았는데, 이렇게 미리 삶아 소분해서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배추된장국 끓여 드시면 정말 편하답니다.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콩나물볶음을 만들고 팬 닦지 말고 바로 육수를 붓고 배추된장국을 끓여봤어요. 저는 빠르게 조리해야 할 때 얇은 후라이팬을 쓰기도 하는데요. 후라이팬 중에 얇은 팬들, 그런 팬은 끓기까지 금방이에요. 넓이도 넓은 걸 선택해서 면 삶을 때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육수에 된장을 풀어주고 끓기를 기다려요. 육수가 끓어 오르면 자투리 무를 썰어 넣어 끓여 주세요. 콩나물볶음을 만들었던 거라 거품이 많이 떠올라요. 양념이 떠오르는 거니 그대로 두셔도 괜찮아요.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10분 무가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10분 정도 지나면 삶은 배추를 넣어 주세요. 이미 삶아진 배추라 오래 끓이지 않아도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삶은 배추가 아니라 생배추를 넣는다면 무와 함께 처음부터 넣은 후 3,40분 이상 푹 끓여주셔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요.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팽이버섯과 다진마늘, 냉동해두었던 대파를 넣어 끓여주세요. 완성된 배추된장국은 배추도 보들보들 맛있지만, 버섯이 참 맛있으니 버섯을 꼭 넣어 보세요.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뚜껑을 덮고 중약불에서 10여 분간 푹 끓여줍니다. 보글보글~ 음식의 열기로 주방이 한결 따뜻해집니다.

배추된장국_테팔 솔리드블랙

10분 후 마무리 간을 보면 배추된장국이 완성됩니다. 전 마무리 간을 어간장으로 했어요. 간을 맞출 땐 되도록 여러 가지를 활용해 보세요. 국간장을 처음에 썼으면 마무리 간은 소금으로, 된장이 처음이면 마무리 간은 소금이나 국간장, 액젓으로 이렇게 다양하게 써 보세요. 저 같은 경우 육수가 좀 맛이 약하다 싶으면 간은 액젓으로 주로 해요. 액젓의 감칠맛이 맛을 더 맛있게 하거든요.

테팔 솔리드블랙 웍 사용기

콩나물볶음과 배추된장국 만들기 테팔 솔리드블랙 웍사용기 영상으로 찍어봤으니 구경해 보세요.

테팔 솔리드블랙 후라이팬세트

사진 속 테팔 후라이팬 모델명은 솔리드 블랙입니다. 테팔은 유럽 환경 기준을 준수해서 PFOA, 납, 카드뮴이 없습니다. 그리고 테팔하면 유명한 열센서, 요리 시작 온도를 알려주어 맛있게 요리할 수 있어요. 티타늄포스코팅이라 최대 2배 더 오래간다고 해요. 

테팔 솔리드블랙 후라이팬세트

또한 티타늄포스코팅으로 최대 2배 이상 더 오래가는 내구성을 지녔습니다. 사진처럼 외부까지 논스틱 코팅이 되어 세척이 쉬워요. 블랙과 골드 컬러의 조합~ 어느 주방이든 조화로운 모습이 됩니다.

테팔 솔리드블랙 후라이팬세트

이제 첫 세척을 해 볼까요. 제 유튜브 동영상 중 코팅 프라이팬 첫세척법이라는 영상도 있어요. 코팅팬 받으면 한 번 세제로 가볍게 씻어준 후 식초나 구연산을 넣어 먼저 팔팔 끓여주세요. 팬을 완전히 식힌 후 한번 더 씻어줍니다.

테팔 솔리드블랙 후라이팬세트

그리고 오일코팅을 한 후 종이타월로 닦아내어 보관합니다. 다음에 사용하실 때 물로 두어 번 가볍게 씻어낸 후 사용하세요. 이렇게 첫 손질을 하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팔 솔리드블랙 후라이팬세트

국민 사이즈 26cm 혼밥부터 간단한 간식에도 사용하기 좋아서 애용하는데요. 오늘도 한살림에서 나온 피자만두 시식해봤습니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익히기 위해 마지막에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놔두면 촉촉하니 맛있습니다.
오늘은 테팔 후라이팬 중 웍을 이용해서 콩나물볶음을 만들고 바로 이어서 배추된장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중간중간 소소한 팁도 알려드렸는데, 맘에 드셨는지 모르겠어요.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긴 글 마무리합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