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레시피 : 메추리알조림 버섯과 마늘로 식감이 즐거워~

반찬레시피 : 메추리알조림 버섯과 마늘로 식감이 즐거워~

메추리알 좋아하시나요? 한 입에 쏙~ 먹기 편한 메추리알,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해요.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과 회복기 환자 치유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챙겨봐야겠습니다. 단지 메추리알은 껍질 까기가 여간 귀찮은 게 아니에요. 오늘은 메추리알 껍질 까는 저만의 노하우와 메추리알조림 반찬 레시피도 소개하니 구경해 보세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메추리알조림, 메추리알장조림이라고도 하는데, 전 면역력 올라가라고 요즘 반찬에 마늘을 자주 넣고 있어요. 오늘도 역시 통마늘과 쫄깃쫄깃 귀엽고 맛있는 꼬마 새송이버섯도 넣어 만들었는데, 식감이 즐겁습니다. 자아~ 레시피부터 보실까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재료: 메추리알 30개, 꼬마새송이버섯 200g, 통마늘 10개
양념: 육수 400g, 맛간장 5T(맛간장 대신 간장 4T, 맛술 1T, 조청 2T 가능)
1. 메추리알이 잠길 정도의 물과 소금을 넣어 삶아 껍질을 벗긴다.
2. 새송이버섯과 통마늘을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히 자른다.
3. 육수에 양념을 넣어 끓인 후 메추리알과 버섯, 마늘을 넣어 센 불에서 끓인다.
4. 10여분 끓인 후 조청을 넣어 자박해질 때까지 끓이면 완성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유튜브동영상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자연드림에서 온 꼬마 새송이버섯과 메추리알이에요. 새송이버섯은 100g 먼저 꺼내 먹어 200g만 사용할 게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먼저 삶아야 하는데, 메추리알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천일염 1t 정도를 넣어 끓여주었어요. 소금을 넣으면 껍질이 좀 더 잘 까진다고 하는데, 전 별 차이를 모르겠어요. ㅋ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마구 끓어오르면 저어준 후 찬물에 헹궈 껍질을 까주세요. 전 7,8분 삶은 것 같아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메추리알 껍질 까는 게 제일 귀찮은데, 전 계란이나 메추리알이나 쇠숟가락을 이용해요. 메추리알은 사이즈가 작으니 티스푼 이용해서 메추리알의 위쪽 둥그스름한 쪽을 톡톡톡 쳐주고, 위에 껍질을 벗겨냅니다. 그리고 티스푼을 껍질 사이에 넣어서 껍질을 벗겨내요. 이 방법도 언제나 잘 되는 건 아니에요. 수월하기는 한데, 어떤 계란이나 메추리알은 까기 어려운 건 항상 있더라고요. 그런 건 차분하게 손으로 까줘야 해요.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조심조심...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메추리알만 조리면 아쉽잖아요. 꼬마 새송이버섯과 통마늘을 넣어줄 거예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새송이도 통마늘도 사이즈가 큰 게 있어서 반으로 잘라주었습니다.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장조림은 다양한 반찬 레시피가 있어요. 전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이 방법이 간단하고, 재활용하기도 좋고, 짜지도 않아 좋아합니다. 전 육수에 맛간장을 넣었는데, 맛간장 한 번 만들어 두면 정말 간편해서 좋거든요. 육수 없으면 맹물로 하시고, 맛간장 대신 간장과 맛술, 조청으로 심플하게 만드셔도 좋아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모든 재료를 넣어 끓여 주세요. 국물 양이 제법 많은데 상관없어요.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끓이다가 메추리알의 색도 버섯의 색도 변하고, 맛있는 냄새가 날 무렵 조청을 넣어줍니다. 처음부터 조청을 넣었다면 이 과정은 패스~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제법 양념도 베어 들고 맛있어 보여요. 이 정도에서 스톱~ 국물 많죠. 그냥 떠먹어도 맛난 국물이지만, 전 남은 국물을 늘 활용하는데요. 고기 넣어 만든 장조림의 경우는 나물을 무치면 깊은 감칠맛이 돌면서 맛있어요. 오늘 같은 경우에는 연근을 얇게 썰어 데친 후 이 국물에 조려주었더니 정말 맛있어요. 이미 맛이 밴 국물이라 어느 걸 조리해도 맛있는데, 닭가슴살을 삶아 조려주었던 맛있는 닭가슴살 장조림이 됩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이렇게 메추리알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반찬레시피 어떠세요? 쉽죠. 껍질 까는게 귀찮으시다면 까놓은 걸 팔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메추리알조림 반찬레시피 반찬만들기

오늘은 메추리알조림 만드는 방법 소개해 드렸어요. 메추리알은 소화도 잘 되고, 열이 많은 식품이라 몸이 찬 체질에 잘 맞아요. 한 입에 쏙 집어 먹기도 좋아서 아이들도 좋아하고, 버섯의 식감도 좋고, 요즘 마늘도 면역력 높인다고 자주 챙기는데, 이리 조려 먹으니 마늘도 맛있더라고요. 요즘 삼시세끼 집밥에 지쳐가는 엄마들, 메추리알조림도 만들어 보세요. 자투리 채소들 넣어 조려도 맛있어서 냉털 요리로도 좋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 메추리알로 만든 다양한 반찬들 구경해 보세요.

2018/07/17 - [요리/매일반찬] - 쫄깃쫄깃 맛난 메추리알곤약조림 만드는법

 

쫄깃쫄깃 맛난 메추리알곤약조림 만드는법 + 영상

쫄깃쫄깃 맛난 메추리알곤약조림 만드는법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메추리알곤약조림 만드는법 적어봅니다. 쫄깃한 식감의 곤약 조려보니 맛있더라고요. 영양좋은 메추리알과 함께 볶아보니..

lara.tistory.com

2018/07/06 - [요리/매일반찬] - 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닭고기듬뿍 영양만점

 

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닭고기듬뿍 영양만점

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닭고기듬뿍 영양만점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메추리알조림 소개 할 텐데요. 다진 닭가슴살까지 들어가서 단백질 폭탄입니다. ㅋ 메추리알조림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lara.tistory.com

2018/03/05 - [요리/매일반찬] - 질기지 않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질기지 않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 영상

질기지 않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오늘은 밑반찬으로 좋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장조림~ 저희집도 장조림 좋아..

lara.tistory.com

2016/04/29 - [요리/매일반찬] - 간단한 밑반찬 메추리알장조림

 

간단한 밑반찬 메추리알장조림

간단한 밑반찬 메추리알장조림 제가 끓이지 않은 달걀장조림 참 좋아해요. 끓이지 않고 맛간장만 넣어서 만든 달걀장조림은 부드럽고 맛있거든요. 최근 알게 된 한 가지 사실, 소음인인 옆지기 체질에는 달걀보다..

lar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