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굽는법 스텐후라이팬 설거지 + 달래장

김굽는법 스텐후라이팬 설거지 + 달래장

요즘 달래장에 김 싸 먹는 재미가 좋은데요. 기름 없이 구운 김에 달래장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더라고요. 오늘은 맛난 김이야기와 저희 집 김 굽는 법 적어봅니다.

김굽는법 달래장

방금 지은 밥에 달래간장 얹어 먹으니 꿀맛~

김밥싸는법 집밥

저희 집은 김밥을 자주 싸는데, 위 사진과 같이 고슬고슬한 밥에 햄이 들어가는 그런 김밥이 아니고, 아래 사진처럼 반찬으로 만든 김밥을 쌉니다.

김밥싸는법 집밥

왜? 옆지기가 살찌고 싶어 해서 거의 삼시세끼 싸주는 편이에요. 그냥 밥 보다 김밥은 훨씬 더 먹히잖아요. 그 원리인 거죠. 소화기관이 약해서 걱정되지만, 체질에 맞고 소화 잘 되게 집 반찬을 넣어 싸주면 괜찮더라고요. 고슬고슬이 아닌 진밥으로, 삶은 닭가슴살, 달걀, 당근 볶은 거, 찐 양배추, 나물 한 가지, 무생채, 생채소 한 가지(부추나 루꼴라, 베이비채소 등) 넣어서 싸줍니다. 부드럽게 익힌 것이라 수분이 많아서 김밥 싸는 게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에요. 또한 김밥용 김은 좀 질겨서 일반 김을 직접 구워 싸게 되는데, 수분이 있다 보니 구멍이 잘 나서 떼빵(ㅋ) 해가며 싸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것도 한 번 정리해서 올려볼까도 생각했지만, 수요가 없을 것 같아 패스~ 하려고요. 이걸로 살찌기는 힘들겠지만, 일반 김밥처럼 싸면 소화가 잘 안 되고 불편해하니 어쩔 수 없습니다.

맛있는김 장봉도김

주로 재래김을 직접 굽는데, 최근 몇 년간 가장 맛있게 먹은 김은 두레생협에서 산 장봉도김이에요. 일반 김보다 비싸지만 맛있어서 애정 하는데, 이맘때 나오고는 다른 계절엔 나오지 않습니다. 한 번에 많이 사두고 싶지만, 김도 변질이 되기 때문에 권하진 않고요. 올해도 50장짜리 2장만 사서 부지런히 먹고 있습니다. 더 있으면 더 사야겠어요.

스텐팬 김굽는법

신혼 때 시어머님께서 김은 불에 직접 구우면 타기 쉬우니 팬을 이용하라고 가르쳐 주셨어요. 그 뒤로 주욱 스텐팬에서 김을 굽고 있습니다. 가끔 참기름 섞은 기름 바르고 소금도 뿌려 굽지만, 오늘 같은 장봉도김은 그냥 구워도 맛있어요. 스텐팬이 달궈지면 전 쇠숟가락 이용했는데, 나무 숟가락이 더 좋아요. 달궈진 팬에 김을 올려 숟가락으로 눌러가며 구워줍니다. 제 유튜브에서 김 굽는 법 검색하면 김 굽는 법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김굽는법

김이 구워지면 밝은 초록색으로 변해요. 순식간에 변해서 여차하면 타니 부지런히 구워주셔야 합니다.

김굽는법

25장 정도 구운 것 같은데, 구운 김은 눅눅해지지 않게 비닐이나 통에 담아 보관하세요. 굳이 냉장고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김굽는법

사진속 손바닥 끝부분을 보면 김이 접힌 자리로 탄 부분이 보여요. 이런 김으로 김밥을 말면 터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김굽는법

그래서 이런 김은 김밥용으로 쓰지 말고 잘라서 밥 먹을 때 해치워요. 달래장이랑 먹음 맛있어요.

스텐팬설거지 김굽는법

김 굽고 나면 스텐팬엔 이런 흔적이 남아요. 이걸 어떻게 닦지~ 궁금하시죠.

스텐팬설거지 김굽는법 베이킹소다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를 넣어 한 번 끓여준 후 30분 정도 뒤에 닦아주시면 됩니다. 참, 김을 구운 팬이라 팬이 뜨거우니 좀 식혔다가 물을 넣어 끓여주세요. 식히지 않고 물을 넣으면 위험해요.

스텐팬설거지 김굽는법

쇠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닦아주면 깨끗해집니다. 이 스텐팬은 10년은 더 쓴 것 같아요. 팬에 흠집도 많이 보이죠. 막 쓰고 있어요.

김굽는법 달래장

이렇게 구운 김은 달래간장이나 달래장이랑 같이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2018/02/22 - [요리/소스·양념장] - 달래장만들기 & 김굽는법 + 영상

 

달래장만들기 & 김굽는법 + 영상

달래장만들기 & 김굽는법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식탁 위를 제철맞은 건강한 봄나물로 풍성해질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달래장 만들기 & 김굽는법 알려..

lara.tistory.com

달래장

2019/03/05 - [요리/소스·양념장] - 달래장 만들기 맛간장 이용하니 풍미가 좋아요

 

달래장 만들기 맛간장 이용하니 풍미가 좋아요

달래장 만들기 맛간장 이용하니 풍미가 좋아요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매콤하고 달콤하게 달래장 만들어봤어요. 전 달래장 하나만 있으면 뭐든 맛있어지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오늘 달래장은..

lara.tistory.com

달래장 냉이밥

2019/03/02 - [요리/ 밥·죽·스프] - 냉이밥 하는법 봄향기 가득 춘곤증을 이겨요

 

냉이밥 하는법 봄향기 가득 춘곤증을 이겨요

냉이밥 하는법 봄향기 가득 춘곤증을 이겨요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냉이밥 하는법 알려드려요. 향기 좋은 냉이를 잔뜩 넣어 뚝배기밥을 만들어봤는데요. 달래장 넣어 비벼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고..

lara.tistory.com

고춧가루 넣어 얼큰하게 만든 달래장, 냉이넣어 만든 냉이밥도 별미입니다. 달래장과 냉이밥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만드는 법 다 나오니 참고해보세요.

오늘은 맛난 김도 소개해 드렸고, 스텐팬으로 김 굽는 법과 팬 닦는 법도 알려드렸습니다.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