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레시피 : 돼지고기장조림 곤약을 넣어 가볍게~

삼시세끼 집밥을 먹다 보면 반찬은 필수인 것 같아요. 저희 집은 인스턴트나 시판 반찬은 속이 불편해서 주로 직접 만드는 편인데요. 오늘은 그 많은 반찬 중 돼지고기장조림, 제가 좋아하는 반찬 레시피랍니다. 잡내 하나 없이 돼지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 법 알려드려요. 주로 꽈리고추나 메추리알을 넣지만, 오늘은 곤약을 넣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요즘은 활동량이 줄어서 운동을 해도 몸이 무겁더라고요. 그래서 다이어트 겸 곤약을 넣었는데, 결론은 실패~ 다이어트에는 짭조름한 음식은 멀리해야 하는데, 돼지고기장조림은 짭조름하니 밥을 계속 부릅니다. ㅋ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구경해 보시고, 제 유튜브채널에 최신 동영상으로도 올렸으니 놀러 오세요.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완성된 돼지고기장조림입니다. 곤약 먹는 재미가 쏠쏠해요. 부드러운 돼지고기도 맛있고, 곤약의 식감도 즐겁고~~~

 

돼지고기장조림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안심 600g, 곤약 250g, 식초 1T, 진간장 1/2컵, 국간장 1/4컵, 청주 1컵 마른 고추 3개, 생강 3톨, 통후추 1t

1.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청주(1/2컵), 생강(3톨), 통후추(1t)를 넣어 끓인다. 떠오르는 거품은 모두 걷어낸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30분간 끓인다. 젓가락이 쑥 들어갈 정도면 완성

2. 30분 후 고기를 건져 내고, 고기 삶은 국물에 청주(1/2컵), 진간장(1/2컵), 국간장(1/4컵), 마른 고추(3개)를 넣어 중불에서 조린다. 기름이 많다면 차게 식혀 기름기를 걷어낸다. 고기는 결대로 찢어서 준비한다.

3. 곤약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식초(1T)를 넣어 4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4. 간장으로 간을 한 고기 국물에 고기와 곤약을 넣어 끓여 완성한다.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장조림용 고기 안심으로 600g 준비했습니다. 냉동이라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해 두었습니다. 장조림은 간이 워낙 강해서 좋은 고기까지 필요 없다고 생각되지만, 고기가 맛있으면 더 맛있는 건 사실이에요. 이번에도 안심이라서 그런지 삶기만 했는데도 수육처럼 부드럽고 맛있어서 그냥 먹어도 되겠더라고요.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자연해동한 고기를 물에 한 번 헹군 후 냄비에 담아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습니다. 그리고 청주와 생강, 통후추를 넣어 끓여주세요. 전 청주에 간생강을 넣어 생강술을 만드는데, 오늘은 청주 대신 그걸 넣었습니다.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끓기 시작하면 거품은 모두 걷어내주세요. 마구 끓어오르면 거품 거두기가 더 어려워져서 보이는 대로 바로바로 걷어냈습니다. 다시백 같은 걸 이용하면 좋겠지만, 그것도 플라스틱 성분이 있어서 문제더라고요. 스테인리스 망도 있지만, 그냥 살살 피해 가며 걷어내니 그것도 괜찮네요. 설거지거리도 안 만들고... 갈수록 잔머리만... ㅋ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거품을 걷어내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여주는데, 젓가락이 쑥 들어갈 정도로 끓여 주면 됩니다. 사진처럼 젓가락이 쑥 들어가면 고기는 모두 건져내고, 남은 국물에 양념을 할 거에요.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고기 건져내고 남은 국물에 남은 청주와, 간장, 국간장, 마른 고추를 넣어 중불에서 조려줍니다. 이때 간을 보는데, 국간장마다 간이 좀 달라서 직접 간을 보셔야 해요. 진간장으로 색을 내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생각하세요. 장조림이니 약간 짭조름하게 간을 보셔야 합니다.
남은 국물에 기름기가 많다면 차갑게 식혀서 기름기를 걷어내 주는데, 이번엔 기름기가 많지 않아 그냥 했습니다.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소고기장조림이라면 결대로 찢으면 질기므로 결과 반대로 썰어서 준비해야 합니다. 돼지고기도 아무 생각 없이 결과 반대로 자르다가 아~ 돼지고기였지싶어 결대로 찢어서 준비했습니다.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삶은 돼지고기 잡내도 없고, 부드러워서 그냥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완전 수육 맛~ 이대로 먹고 싶은 걸 참고~ ㅋ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곤약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끓는 물에 식초를 넣어 데쳐주세요. 전 4,5분 데친 것 같아요.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국물에 고기와 곤약을 넣어 끓여 주세요. 오래 끓일 필요 없이 한 번 끓어오르면 완성입니다.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이렇게 해서 돼지고기장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양이 생각보다 많아서 한동안 드실 수 있습니다. 만들어 둔 장조림은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려두어도 좋고, 먹다 보면 국물이 남거든요. 그 남은 국물은 다른 조림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고기 국물이라 나물 무칠 때 넣어도 감칠맛이 좋고, 볶을 때 넣어도 좋고, 특히 감자나 두부, 생선 조릴 때 활용해도 좋으니 버리지 마시고 활용해 보세요.

돼지고기장조림 반찬레시피

오늘 소개해드리는 반찬 레시피 돼지고기장조림 고기도 부드럽고 맛있지만, 식감 특이한 곤약 먹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밥 위에 장조림 쪽쪽 찢어 올리고, 달래나 제철 채소를 올리고, 김가루도 뿌리고, 참기름 소로록~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돼지고기 세일할 때 싸게 사서 잔뜩 만들어 냉동실에 넣어두어도 좋은 저장반찬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기지 않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 영상

질기지 않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오늘은 밑반찬으로 좋은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드는법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장조림~ 저희집도 장조림 좋아..

lara.tistory.com

 

 

닭가슴살 요리 :: 밑반찬으로 좋은 닭가슴살장조림 + 영상

닭가슴살 요리 :: 밑반찬으로 좋은 닭가슴살장조림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오늘은 밑반찬으로 좋은 닭가슴살장조림 소개합니다. 저희 집은 닭가슴살을 자주 먹어서 다양한 닭가슴살 요리를 하게 됩..

lara.tistory.com

 

달걀장조림 : 끓이지 않고 달걀장조림 만들기 + 영상

달걀장조림 : 끓이지 않고 달걀장조림 만들기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오늘은 달걀장조림 만들어봤는데요. 끓이지 않고 간단하게 지퍼백이용해서 만드는법 알려드려요. 저희 집에서 자주 해 먹는 방..

lara.tistory.com

 

쫄깃쫄깃 새송이버섯장조림 만드는법, 쉽고 간단하게~

쫄깃쫄깃 새송이버섯장조림 만드는법, 쉽고 간단하게~ 마트에 가면 꼬마 새송이버섯 보신 적 있으시죠. 가격도 저렴하고 밑반찬으로 만들어 두면 쫄깃쫄깃 짭조름하니 맛있습니다. 새송이버섯장조림 만드는법 쉽고..

lara.tistory.com

댓글(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