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림 국물멸치 손질 · 멸치보관법

한살림 국물멸치 손질 · 멸치보관법

작년에 코스트코에서 일본산 멸치소스의 원산지 표시가 되지 않아서 문제가 있었는데요. 본사에선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앞으론 표시하겠다는 성의 없는 답변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직도 원전 사태 이후 방사능이 걱정되어 저희 집도 해산물을 예전만큼 먹고 있지 않고 있어요. 그렇지만, 그래도 포기 못하는 몇 가지가 있는데, 바로 멸치입니다. 방사능 검사를 하고 판매하고 있는 생협에서 주로 주문을 하는데요. 오늘은 한살림 국물멸치 손질법과 멸치 보관법 알려드려요.

국물멸치 한살림

한살림에서 판매되는 해산물은 정기적으로 방사능물질검사를 하고 있어요. 멸치에선 아직까지 방사능이 나올 걸 본 적은 없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국물멸치는 비린내 없이 깔끔한 상급 멸치로 중멸치 정도 되고, 무엇보다 맛있어요.

국물멸치 한살림

한려수도 통영 앞바다에서 잡은 멸치로 국산 천일염을 넣은 끓는 물에 순간적으로 데쳐낸 뒤, 말렸습니다.

국물멸치 한살림

저는 주로 국물용 육수를 낼 때 사용하는데, 육수 끓이고 난 후에 멸치를 말려서 장에 찍어 먹는데, 육수를 뽑아낸 멸치도 맛있더라고요.

국물멸치 한살림

이물 제거, 육안검사, 금속탐지기 등 깨끗하게 선별과정을 맞힌다고 합니다. 사진을 보면 은색 비늘이 많이 붙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신선하지 않을수록 기름기가 돌면서 쩐내도 나지만, 은색 비늘이 없는 편이고, 만지기만 해도 떨어져 나갑니다. 한살림 국물멸치는 상급 멸치라는 걸 모양도 맛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국물멸치 한살림

멸치를 살짝 눌러 반으로 가르면 검정색의 내장이 나오는데, 그 부분을 다 버리고 있어요. 요리의 고수님 중에 내장과 머리에 간장을 넣어 맛간장을 만드는 분이 계시다지만, 전 아직 거기까지...

국물멸치 한살림

전 멸치대가리는 남기고 내장과 머리쪽 아가미까지 모두 제거합니다.

국물멸치 한살림

드라마 한 편 보며 다듬다 보면 금방 하게 됩니다.

국물멸치 한살림

국물멸치 300g 멸치가 상태가 좋아서 꽈리고추 사다가 조려봐야겠어요. 그냥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국물멸치 한살림

다 다듬고 나면 다시 원래 비닐봉투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지퍼백으로 되어 있어서 좋아요.

국물멸치 한살림

친구가 추천해준 드라마, 청춘이 그리워진다는 화양연화 보면서 다듬다 보니 금방 멸치 손질이 벌써 끝났습니다. 손질한 멸치 냉동실에 보관해 두고, 멸치 냄새가 베인 손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내일은 육수를 끓여야겠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