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영양소 입문서로 좋은데요

그림으로 읽는 영양소 입문서로 좋은데요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저희 집은 워낙 건강에 신경 쓰는 편이라 먹거리는 물론이고 살림, 일상에서도 꼼꼼히 따지는 편입니다. 오늘은 책 한 권 소개해드려요. 제목이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영양소, 영양소가 잠 못들 정도로 재밌을까? 평소 영양소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고 헛갈리는 부분도 있어서 이참에 보자 싶었습니다. '그림으로 읽는'이라는 소타이틀이 안정감을 주네요. 하하하

책리뷰 독서

이 책은 왼쪽은 텍스트로 오른쪽은 일러스트로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일러스트로 설명을 해주니 한 눈에 들어오니 좋더라고요. 영양소에 대한 입문서 정도로는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읽다가 궁금한 건 더 깊이 찾아보면 될 것 같아요.

 

책리뷰 독서

책을 보면 머리말이나 서문부터 읽는데요. 건강을 걱정하면서 좋은 먹거리를 찾게 되고, 영양제를 사기도 하는데, 그때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들이 필요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지방, 무기질... 종류도 많고 복잡해요. 머리말에선 영양을 섭취할 때 기억해야 하는 건 1종류만으로는 흡수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영양소 하나하나를 기어라고 생각하고 전체가 잘 맞물리도록 여러 가지를 챙겨야 한다고 합니다. 어려서 '골고루 먹어야지' 엄마의 말이 맞는 거였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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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 부분인데, 그래픽으로 처리하니 한 눈에 들어와서 좋습니다. 영양소 중에는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이 되거나, 몸을 만드는 재료가 되기도 하는 것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우리가 사는데 필요한 '3대 영양소'입니다. 학교 다닐 때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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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의 진실이라는 챕터에서 나온 '어릴 때 말랐던 사람은 어른이 되어도 살찌지 않는다?' 궁금하잖아요. 옆지기 평생 살찌는 게 소원인데, 유아기 때 마르지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지방 세포의 수는 거의 3세까지 결정되는 것으로 당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여 지방 세포의 수가 많았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살찌기 쉬운 체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유아기에 말랐다고 해도 많이 먹거나 운동 부족으로 지방이 쌓이면 비만으로 이어진다고 하네요. 평소 생활습관이 참 중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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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혈당으로 고생하는 분을 주위에서 보게 되는데, 먹는 순서가 중요하다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저희 집도 늘 샐러드를 챙기는데요. 처음 먹을 때 밥만 먹지 말고, 샐러드와 함께 먹는 것이 혈당 관리하기는데 중요해 보입니다. 혈당관리는 비만과도 연관이 있는데, 먹는 순서를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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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를 손실하지 않는 조리법에 대한 챕터에서 참깨 이야기를 봤습니다. 참깨는 갈아먹지 않으면 흡수가 되지 않는다고 제 블로그에서 꽤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이야기가 나옵니다. 참깨가 영양도 많고 좋은 음식이라 이왕이면 먹기 전에 갈아서 요리에 사용해 보세요. 갈아서 훨씬 고소한 냄새가 좋답니다. 하하하 이번에 작은 도자기 깨갈이를 샀는데, 언제 오나 기다리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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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제가 실천하고 있는 게 나와 반갑더라고요. 야채를 다듬고 나오는 껍질, 줄기, 이파리, 씨 등 이게 영양이 많다는 이야기에요. 여기에선 당근이나 무의 껍질은 간장조림으로 햇감자는 껍질째 먹도록 하고, 껍질이 많다면 야채튀김으로 만들어 먹자고 나오네요.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는 야채는 뭐~ 당근 맛있겠죠. 전 주로 육수에 모두 넣어버려요. 그래서 육수가 어떤 야채가 많은가에 따라 맛이 달라집니다. 아주 흥미롭고 만족스러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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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지방에 대한 이야기도 많잖아요. 지방의 종류와 특징을 도표로 잘 보여주고 있어요. 우리 몸에 좋다는 불포화지방산이 바로 오메가 어쩌고 하는 것들인데, 이 3가지의 비율이 중요하거든요. 이런 디테일한 이야기는 검색만 해도 나오니 더 찾아보시고요. 코코넛 오일이 포화지방산이고, 몸에 축적은 되지 않는다고 해요. 에너지로 쓰인다는 건 알고 있어서 옆지기가 코코넛 오일로 만든 mct오일을 구입해서 먹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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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또 이슈가 된 것 중 하나가 비타민계의 에이스인데, 그게 비타민 A, C, E를 말하는 거에요. 이 세 가지 비타민이 합쳐지면 그 파워가 배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선 암을 예방한다는 제목을 달았더라고요. 하나의 식재료에 모두 들어 있는 야채가 있는데 그게 피망과 호박, 브로콜리, 유채의 꽃이라고 합니다. 쪄서 올리브 오일과 마요네즈에 찍어 먹으라고 나옵니다. 저희 집도 양배추랑 당근, 브로콜리는 자주 쪄 먹는데, 나머지도 도전해 봐야겠어요.

오늘은 영양소에 대한 재밌는 책 한 권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러스트가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입문자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어요. 읽어보고 더 알아보고 싶음 다음 단계로 나아가면 될 것 같아요. ^^

제가 그림책을 좋아해서 한동안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는데, 다시금 책 좀 잡아야겠다 싶어 책리뷰도 꾸준히 올려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댓글(10)

  • 2021.03.17 12:59 신고

    책 안에 그림도 쉽게 그려 있고, 좋네요.

  • 2021.03.18 01:27 신고

    영양에 대한 내용들 두루 잘보았어요
    껍질 ,줄기 ,잎파리에 영양 참고 했어요
    감사해요

  • 2021.03.18 02:24 신고

    그림이 눈에 쏙 들어오는게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을것만 같아요~제가 좋아하는 유형의 책이네용 ㅎ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당. 공감도 눌렀어요~^^

  • 2021.03.18 07:00 신고

    내용이 알차고 좋은책 같아요 . 비타민계의 에이스 피망과 호박, 브로콜리, 유채의 꽃 꼭 잘챙겨먹어야겠네요 😊

  • 2021.03.18 07:23 신고

    이해하기 쉽겠습니다^^

  • 2021.03.18 17:31 신고

    정말 이런 영양소 입문서는 가정에서
    꼭 필요한 책인것 같습니다..
    덕분에 좋은책 소개 잘보고 갑니다..

  • 2021.03.25 22:19 신고

    아무렇지도 않게 먹고 살았던 지나간 시절이
    떠오르네요. 모든 식품에 저런 영양소가 들어 있다는 건데
    부족한 것도 있고 보면 영양제라도 잘 갖춰 먹어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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