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식빵 만들기 / 우유쌀식빵 만들기(제빵기로 쌀식빵 만들기)

쌀식빵 만들기 / 우유쌀식빵 만들기(제빵기로 쌀식빵 만들기)


쌀식빵 만들기 / 우유쌀식빵 만들기

(제빵기로 쌀식빵 만들기)


오늘은 집에서 자주 해 먹는 쌀식빵 만드는 과정을 올려봅니다.

초기에는 우리밀로 만든 식빵을 만들어 먹었지만,

강력 쌀가루가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쌀식빵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네요.

더욱 백미가 아닌 현미쌀식빵이니 영양 면에서도 뛰어나고 속도 밀도 훨씬 편하답니다.

일반 밀가루빵보다 1차발효과정이 없는 쌀빵들이 빵 만들기도 편해요.


쌀식빵만들기

오늘은 우유와 버터를 넣어 만든 현미쌀식빵입니다.

식빵으로 샌드위치 만들어 먹기를 가장 좋아해요.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답니다.


쌀식빵만들기

재료준비~


현미쌀식빵 만들기 / 우유쌀식빵 만들기

(제빵기로 쌀식빵 만들기)

재료: 현미가루 300g, 우유 215g, 버터 15g, 설탕 24g, 소금 5g, 이스트 4g

1) 우유와 버터는 꺼내 실온에 둡니다.

2) 제빵기에 우유를 넣고 현미가루와 설탕, 소금, 이스트를 넣어 반죽합니다.

3) 제빵기에 반죽이 하나로 뭉쳐졌다 싶으면 버터를 넣어줍니다.

4) 반죽 과정이 끝나면 반죽을 꺼내어 15분 휴지 시간을 준 뒤 성형합니다.

5) 성형한 반죽은 2차 발효에 들어갑니다.

6) 오븐 180도 10~15분 예열한 후 20분 정도 구워줍니다.


쌀식빵만들기쌀식빵만들기

우유는 너무 차서 살짝 데워 주었고,

버터는 꺼내 말랑해지도록 실온에 두었습니다.


쌀식빵만들기

옥수수가루도 30g 정도 넣어주었네요.

그럼 현미쌀가루는 270g만 넣어주면 됩니다.


쌀식빵만들기

쌀가루는 채를 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채칠 필요가 있을 때는 이렇게 한답니다.

위에는 좀 굵은 채, 아래는 좀 더 작은 채

이렇게 두 개의 채를 놓고 한꺼번에 하면 편하더라고요.

나름 노하우?!? 

^^;;


쌀식빵만들기

작은 옥수수식빵 틀입니다.

버터도 바르고 오일도 발라봤지만, 이게 깔끔하고 제일 편해요. 

종이호일로 모양에 맞게 잘라 넣어주면 돼요.


쌀식빵만들기

제빵기에서 반죽 코스가 모두 끝났으니 15분 휴지 시간을 가집니다.

8년 쓴 제빵기인데 이제 바꿀 시기가 되어가나 봐요.

반죽통 반죽 날이 또 떨어져서 우선 반죽통만 주문했습니다.


쌀식빵만들기

휴지 시간 15분 지난 후 성형을 해 주세요.

성형하실 줄 아시죠.

타원형으로 밀어서 양옆을 안쪽으로 말고 앞쪽부터 또로롱 말면 됩니다.


쌀식빵만들기

이제 2차 발효에 들어가야 해요.

전 주로 전자렌지에서 하던 아니면 오븐에서 하기도 해요.

오늘은 오븐에서 해요.

물 한 컵 팔팔 끓여서 저 보이는 그릇에 넣고, 

오븐 온도 30도 정도 맞춘 후 성형한 반죽을 넣고 40~50분 정도 발효합니다.

오븐 온도는 오븐마다, 발효시간은 빵마다 다 달라요.

직접 해보시면서 체크하세요.


쌀식빵만들기

2차 발효 후 모습입니다.

두 배는 부푼 것 같죠. 잘 된 것 같습니다.


쌀식빵만들기

이대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웠어요.

어느 정도 굽다가 위쪽 면이 탈것 같으면

위 재료에 보시면 쿠킹호일이 보이시죠. 그걸로 덮고 구우면 됩니다.


쌀식빵만들기

종이호일이라 이렇게 가볍게 쉽게 벗겨져요.


쌀식빵만들기

식빵으로 샌드위치 만들어 먹는 걸 좋아해요.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거든요.

전 달걀후라이와 집에 있는 채소를 넣어서 간단히 만들어 먹는답니다.

쌈채소가 있는 날은 이렇게 쌈채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쌀식빵만들기

쌈채소는 없지만, 햄과 치즈가 있는 날.

이런 날은 양배추만 썰어 넣어 주어도 맛나답니다.

집에서 식빵을 만들면 시중에서 파는 식빵처럼 얇게 썰기가 힘들어요.

저만 그런 가봐요. 이건 사진은 좀 얇게 썰었네요.


쌀식빵만들기

달걀후라이에 햄과 치즈, 토마토까지 있는 최고의 샌드위치네요.


쌀식빵만들기

이렇게 먹고 나면 양이 많지 않은 우리 부부는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답니다.

빵 좋아하는 울 옆지기님 이거 하나면 웃음꽃이 피어요.


제빵기 반죽통이 빨리 와야 또 해먹을 텐데요.

반죽통 기다리고 있어요.


영양 좋고 맛난 현미쌀식빵 집에서 만들어 보세요.

입맛 없을 때 별미로 샌드위치 해 드시고요.

쌀식빵에는 설탕 대신 꿀이 더 좋고, 버터 대신 오일로 대체하고...

저도 다 해봤거든요.

제 입에는 그 빵이 그빵이더만요. 미각이 대장금 먼 친척뻘도 안되는지라...

그냥 있는대로 내키대로 해 먹고 산답니다.


결혼 10년이 넘어가니 

이젠 팔뚝도 굵어지고, 목소리도 커지고, 막 째려볼 줄도 알게 된

무서운 아줌씨가 되었네요.

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미쳤나봐요. ㅎㅎ


현미쌀식빵 만들기 / 우유쌀식빵 만들기

(제빵기로 쌀식빵 만들기)

재료: 현미가루 300g, 우유 215g, 버터24g, 설탕 24g, 소금 5g, 이스트 4g

1) 우유와 버터는 꺼내 실온에 둡니다.

2) 제빵기에 우유를 넣고 현미가루와 설탕, 소금, 이스트를 넣어 반죽합니다.

3) 제빵기에 반죽이 하나로 뭉쳐졌다 싶으면 버터를 넣어줍니다.

4) 반죽과정이 끝나면 반죽을 꺼내어 15분 휴지 시간을 준 뒤 성형합니다.

5) 성형한 반죽은 2차 발효에 들어갑니다.

6) 오븐 180도 10~15분 예열한 후 20분 정도 구워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