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물김치담그는법 / 여름철 채소보양식 열무물김치담그는법

열무물김치담그는법 / 여름철 채소보양식 열무물김치담그는법

오늘은 여름철 채소보양식으로 열무물김치 담그는법 적어봅니다. 요즘 열무물김치가 맛나게 익어서 저희집 밥도둑이 되었어요. 시원한 국물에 쌀국수 삶아서 반숙으로 익은 달걀하나 얹어 비빔국수로 먹어도 행복하고요. 방금 지은 밥에 열무김치 넣고 빠알간 소고기넣은 고추장볶음 넣어 슥슥 비벼 비빔밥으로 먹어도 맛나지요. 이 계절에 활용도 높은 착한 식재료랍니다. 맵지 않게 만든 열무물김치 만든 거 구경하실래요. 따라오세요.

 

그릇에-담긴-백열무물김치
백열무물김치

전 하얀게 담근 백열무물김치라서 맵지 않고, 새콤하게 익은 열무는 질기지 않아 좋더라고요.

 

열무2단-무1개
열무물김치-재료

한살림에서 열무 2단과 무우 하나를 샀어요.

 

한살림-유기농-열무
유기농열무

열무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서 좋다고 하잖아요. 근데 알고봤더니 여름철 입맛 살리는 완전 채소보양식이랍니다. 사포닌, 항암식품에, 면역력 강화에, 칼슘과 칼륨에, 비타민까지... 싸랑해야겠어요. 하하하

 

열무의-모습
열무손질

좀 더 연한게 왔음 좋았을텐데 좀 억세보여서 걱정~ 뿌리쪽 살살 긇어내고 적당히 잘라 물에 두어번 헹궈주었어요. 열무김치 풋내나기 쉬워서, 정말 거의 손이 닿지 않는다는 맘으로 살살 만져야해요.

 

열무에-소금을-뿌린-모습
열무-절이기

저 500g 두단 그니깐 열무로만 1kg 담았어요. 굵은소금 반컵 좀 더 되는 것 같아요. 씻은 열무에 켜켜이 소금을 뿌리고 2시간 두세요. 그럼 숨이 많이 죽어요.

 

물에-찹쌀가루를-넣은-모습
찹쌀풀-쑤기

물 3컵반, 찹쌀가루 7T를 넣고 찹쌀풀을 만들어 주세요. 먼저 거품기로 모두 풀어주고, 저어가면서 한소끔 끓이면 찹쌀풀 쑤기 완성입니다.

김치통에-찹쌀풀과-고추가루를-넣은-모습
김칫국물-만들기

김칫국물 베이스를 만들어봅니다. 멸치육수(6컵), 물(3컵), 매실청(5T), 찹쌀풀 쑨거 다 넣어주시고, 무(200g), 양파(1개), 마늘(5톨정도), 생강 조금 넣어 믹서에 갈았어요. 모두 섞은 후 색 내려고 고추가루 조금 넣어주었습니다. 

 

맛난 황태육수 멸치육수 만드는 법이 궁금하시면 링크참고하세요.

다른양념이 필요없는 맛난 육수 만드는 법 / 멸치육수 / 황태육수

 

김치통에-만든-열무물김칫국물
열무물김칫국물-완성

여름철에 채소보양식에 열무와 매실이 모두 들어가니 환상궁합이 되네요. 전 까나리액젓과 천일염으로 간을 맞추었어요.

 

김치통에-절인-열무와-양파를-넣은-모습
백열무물김치-만들기

절여진 열무를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주세요. 열무와 양파(1개)를 김칫국물에 넣어줍니다.

 

열무물김치담그는법_여름철보양식
백열무물김치-완성

이렇게 만들어서 이틀간 실내에 두니 금방 익더라고요.

 

열무물김치담긴모습
열무물김치-완성

맛나게 익은 모습이에요. 갈아넣은 무덕에 소화가 참 잘되고, 질기까 걱정하던 열무도 새콤하게 익으니깐 질기지 않고 부드러워 졌어요. 이제 활용도 높은 열무물김치로 비빔밥도 해 먹고, 비빔국수도 해먹고, 맛난 김치 더 익기전에 부지런히 먹어야겠어요. 부지런히 먹은 이야기도 곧 올리겠습니다. 

벌써 6월도 중순이 넘어갔네요. 시간이 이리도 빨리가는지, 올해 계획한 것은 잘 되고 계신가요? 벌써 2014년도 절반 흘러가네요. 남은 기간 정신차리고, 올해 꼭 해야하는 일들을 반드시 하겠다는 각오를 새삼 해봅니다. 이웃님들도 화이팅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