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풍부한 밑반찬~ 비름나물무침으로 잃어버린 입맛 깨우기



칼슘이 풍부한 밑반찬~ 비름나물무침으로 잃어버린 입맛 깨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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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비름나물이 나오는 걸 보니 여름이 멀지 않음을 느끼게 됩니다.

비름나물은 쓴맛이 없는 담백한 맛에 찬성질 가진 대표적이 여름채소랍니다.


비름나물 효능을 보면,

'채근담'이라는 고서에 비름은 인체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고,

성질이 냉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피부병, 눈병, 종기에 좋다고 전하고 있고,

그 뿌리는 해열과 해독작용에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칼슘이 풍부해 칼슘섭취에 도움을 주며, 비름나물을 먹으면 장수한다는 이야기가 있어 '장명채'라 불리기도 합니다. 


비름나물무침은 새콤달콤 초고추장이나, 액젓으로 담백하게 무치기도 하고,

구수한 된장이나, 고소한 들깨가루를 듬뿍 넣어 무치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비름나물에 된장을 넣어 비름나물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비름나물무침

한살림에서 배달되어온 일주일치 식재료들~

제철음식이 건강에 제일 좋다고 요즘 먹는 것중에 나물류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요.




비름나물무침

무농약 비름나물 200g


비름나물무침

이렇게 싱싱하고 이쁘게 생겼어요.

이제 비름나물 손질 해볼까요.


비름나물무침

우리집 식구들 줄기는 질기다고 안 먹어요. 

ㅠㅠ

참나물까지는 데쳐서 줄기까지 먹으라고 강요하지만, 비름나물의 줄기는 좀 더 질긴 듯해서 강요 안하기로 했어요.

굵은 줄기 모두 잘라내고,


비름나물무침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비름나물무침

오늘은 들깨 대신 참깨 듬뿍 갈아서 넣었어요.




비름나물무침

그리고 된장과 매실청, 참기름만 넣고 조물조물 무치니 한주먹정도 나오네요.

ㅠㅠ


비름나물무침

비름나물 200g 다듬어서 딱 이정도~ 부드러워서 어르신들도 잘 드세요.

비름나물은 쓴맛이 없어서 매실청 안 넣어도 되겠어요.


자연산돌나물

지난달 자연산 돌나물 헬*네이처에서 샀어요.

사진을 더 찍어둔게 없어서 정말 싱싱하고 좋아거든요.


돌나물샐러드

그래서 한동안 데친 브로콜리와 돌나물에 토마토마리네이드를 넣어 맛있게 먹어주었답니다.

이젠 토마토계절이 왔으니 부지런히 먹어줘야겠어요.


옆지기가 말합니다. 나물류들은 손이 많이 가니 남은 평생은 쌈채소만 먹고 살자고...

제가 그러죠 제철나물이 건강에 좋다는데,

그래도 손이 많이가니 시간이 아깝다고...

그러나 어쩌나요. 나이들수록 토속적인 이런 나물류가 좋은걸요.

ㅠㅠ

한국 음식이 짜고, 맵고, 국물요리 때문에 위에 안 좋다고, 앞으로 국물요리도 하지 말라네요.

음~ 그래도 몇가지 포기 못하는 국물들도 있는데 말이죠.

다 저를 위한 마음, 건강을 위한 마음이라 생각하니 이쁘죠.

하지만, 대대손손 이어진 이 식습관이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고,

쩝니까 생긴대로 그냥 살아야죠. 횡설수설이 길었네요. 

^^


토마토마리네이드 만드는 과정은 링크타고 놀러오세요.

방울토마토구이와 방울토마토마리네이드 / 초간단 토마토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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