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 앞다리 수육 시간과 수육양념장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 앞다리 수육 시간과 수육양념장

오늘은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알려드립니다. 김장 돼지고기 수육, 특히 앞다리 수육 시간과 수육양념장까지 적어봅니다. 곧 김장이라 돼지수육 삶아봤는데, 맛있더라고요. 

 

수육에-수육양념장을-얹은-모습
돼지고기-수육

돼지고기 수육 양념장은 역시 새우젓양념장이 맛있어요. 살이 얼마나 부드럽게 찢어지는지 오~ 앞다리살인데도 전혀 퍽퍽하지 않고 맛있답니다.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간단히 정리해볼까요. 

돼지고기수육 레시피

재료: 앞다리살 1kg 삶는 재료: 물 3리터, 양파 1/2개, 대파 파란부분만 2대 분량, 통마늘 10개, 된장 100g, 커피가루 1t

양념: 새우젓, 청홍고추, 고춧가루, 깨, 참기름

 

 

수육용-돼지고기
수육용-돼지고기
수육용-돼지고기의-모습
수육용-돼지고기

보통 수육하면 통삼겹살로 많이 만드시는데, 그게 가격도 비싸고, 기름도 많아서 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앞다리살은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기름기도 많지 않고, 퍽퍽하지 않게 삶을 수만 있다면 최고죠. 오늘 바로 퍽퍽하지 않게 삶는 법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 보세요.

 

수육삶기에-필요한-재료들
수육삶기-재료

우선 수육 삶을 때 넣는 부재료들 소개합니다. 앞에서 설명했듯 양파 필요한데, 전 자투리 남은 거 1/4개 정도 있어서 더 넣었고, 양파껍질도 깨끗한 부분만 더 챙겼어요. 그리고 대파는 푸른 잎 부분만 2대 정도의 분량을 준비했고, 통마늘이랑 된장, 커피가루 집에 약간 오래된 커피가루가 있어서 준비했습니다.

 

냄비에-고기랑-수육재료를-모두-넣은-모습
수육삶기

냄비에 고기를 넣고 물 2리터에 부재료를 모두 넣어줍니다. 참, 고기를 넣기 전에 먼저 물에 씻어줘야 해요. 고기의 잡내는 바로 핏물 때문인데, 생고기니깐 물에 씻어주면서 핏물이 나오게 꽉 짜줍니다. 가끔 냉동고기로 요리하다 보면 고기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그게 바로 안쪽의 핏물이 변질되어 그런 거예요. 냉동고기는 반드시 냉장실로 옮겨 천천히 자연해동하고 나서 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고, 꽉 짜주고 요리해주세요.

 

거품이-떠오른-모습
수육삶기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올라오는데, 고기의 핏물일 경우가 대부분이니 깔끔하게 다 걷어냅니다. 끓이다 보면 계속 거품이 생기는데, 되도록 걷어내 줍니다.

 

거품을 걷어낸 후 중불로 낮추고 이제부터 오래 삶아야 해요.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은 바로 오래 삶기예요. 생각보다 충분히 오래 삶아주어야 합니다. 앞다리 수육 시간은 2시간 반 이상을 삶는다입니다.

 

수육이 삶아지는 동안 돼지수육 양념장 미리 만들어봅니다. 새우젓에 청홍고추 다져 넣고, 고춧가루와 깨, 참기름만 넣어 만들었어요. 청고추는 청양고추를 넣었고, 대파나 다진 마늘을 넣어도 좋습니다.

 

중불에서 뚜껑 닫지 말고 그냥 끓이세요. 약간 빨리 돌린 영상인데, 저 정도로 계속 끓여줍니다. 중간중간에 물 1리터를 더 보충해가면 2시간 반 동안 푹 끓여주세요.

 

 

수육 삶는 시간을 2시간 반 정도 푹 삶아주는 거랍니다. 어느새 해도 지고, 주방에 등을 켰어요. 이제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확인해 보실까요.

 

얼마나 부드러운지 집게로 들어 올리다 고기가 부서집니다. 정말 부드럽고 전혀 퍽퍽하지 않아요.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인정하시죠. 앞다리 수육 시간은 뭐? 오래 삶는 거 잊지 마시고요.

 

남은 국물 버리지 마시고, 체에 밭쳐 걸려내어 각종 국물요리에 이용하세요. 된장을 풀어서 구수하니 정말 맛나답니다. 특히 비지찌개에 잘 어울려요.

 

보기에는 퍽퍽살처럼 보이지만, 전혀 퍽퍽하지 않아요. 쪽쪽 찢어지는 소고기 장조림보다 부드럽답니다. 짭조름한 수육 양념장 얹어 먹다 보면 밥도 부르고, 술도 부르네요. 오늘은 돼지고기 수육 부드럽게 삶는 법 알려드렸습니다. 앞다리 수육 시간과 수육양념장 만드는 법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고요. 김장이 코 앞이라 올해 김장거리는 자연드림에서 예약해 두었습니다. 돼지고기 수육도 이리 연습해 두었으니 올 김장은 걱정이 없는데요. 날이 많이 추워졌으니 감기 조심 건강관리 잘하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