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대 요리 | 여름반찬으로 좋은 머위대들깨볶음 만드는법

머위대 요리 | 여름반찬으로 좋은 머위대들깨볶음 만드는법

오늘은 제철 머위대 요리 적어봅니다. 머위대들깨볶음 만들어 볼 건데요. 머위대는 손질하는 과정이 좀... 귀찮아서 안 드시는 분이 많으시더라고요. 물론 좀 귀찮긴 한데,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는 건 아니라서 할만합니다. 오늘 머위대 요리 만들면서 머위대 효능도 알려드리고, 머위대손질법, 머위대 삶기, 머위대 보관법까지 두루두루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머위대 손질

머위대 생김새 보세요. 뭐 나무때기 같아서... 실제 머위가 어떻게 자라는지 본 적은 없어서 머위대와 머위잎이 잘 연동은 안되네요. ㅋ 보기에는 좀 질겨보이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린 대로 조리하면 이가 부실하신 분도 드실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우니 걱정 마시고요. 머위대 손질은 딱히 처음엔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삶고 나서 껍질을 벗기는 정도라서 머위대손질은 딱히 어려울 게 없습니다.

머위대 효능

머위대는 해독작용이 있다고 해요. 현대인은 좋은 걸 챙기는 것보다 해독이 중요하다고 하니 해독작용이 있다는 머위대가 좋을 거예요. 그리고 저희 집에서 머위대를 자주 찾는 이유는 칼슘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자는 갱년기를 넘기면서 에스토로겐이 나오지 않게 되면 골다공증 걸릴 위험이 엄청 올라간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칼슘이 중요해지는데, 칼슘제는 위장장애가 있어서 쉽게 손이 가지 않으니 음식으로 찾게 됩니다. 그중 머위대도 칼슘이 풍부한 채소 중 하나라 반찬으로 이리 챙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들깨랑 머위대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A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인다고 해요. 오늘 알려드리는 머위대들깨볶음이 음식궁합도 좋으니 만들어 보세요.

머위대 삶기 · 머위대 삶는 시간

이제 머위대 삶기 시작합니다. 끓는 물에 머위대를 차례로 넣어주세요. 머위대 삶는 시간은 10분 정도입니다.  머위대의 떫은 맛을 제거하려면 찬물에 1~2시간 담가 두면 사라집니다. 저는 머위대 껍질을 한 번에 주욱 벗기려고 길이를 그대로 살려서 냄비에 넣었어요. 머위대가 다소 굵어서 끓는 물에 넣기가 조심스러우니 잘라서 넣어도 상관없어요. 머위대 껍질 벗기는 게 그리 어렵지 않으니 괜찮아요.

머위대 껍질 벗기기

삶은 머위대는 껍질을 벗겨줍니다. 손으로 벗기면 손에 까만 물이 들거든요. 작은 칼로 벗기길 추천합니다. 손톱이 까매지면 어디 나가기도 부끄럽더라고요. 하하하

머위대보관법

껍질 벗긴 머위대는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통에 담아 보관해 볼 거예요. 두 통인데, 각 머위대 400g 씩입니다. 양이 얼마 안 되죠. 하나는 바로 조리할 거고, 다른 하나는 냉동실에 보관할 거예요. 냉동실에 보관할 때에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물을 조금 넣어 함께 보관하면 좋습니다.

머위대 요리 · 머위대볶음

머위도 손질되었으니 이제 머위대볶음 재료들 확인해 볼까요. 육수 1컵, 들깨가루 1/4컵, 찹쌀가루 1/4컵 준비합니다. 좀 더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머위대들깨볶음 레시피 

재료: 머위대 400g, 들기름, 육수 1컵, 찹쌀가루 1/4컵, 들깨가루 1/4컵, 다진 마늘 1T, 액젓, 소금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머위대를 넣어 10분간 삶는다.
2. 10분 후 찬물에 씻는다. 씁쓸한 맛이 싫다면 찬물에 1~2시간 담가 둔다.
3. 삶은 머위대의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4. 팬에 들기름을 넣고 머위대를 볶다가 육수 반 컵을 넣고, 뚜껑을 덮어 부드럽게 익힌다. 중약불로 줄이고 10여 분 둔다.
5. 머위대가 부드러워졌으면 나머지 육수 반 컵, 찹쌀가루와 들깨가루, 마늘, 액젓을 넣어 끓인다.
6. 찹쌀가루가 익으면 마지막 간을 보고 마무리한다.

 

냄비에 들기름을 넣고 머위대를 볶다가 육수 반 컵을 부어줍니다. 뚜껑을 덮어 10분 정도 부드럽게 익혀줍니다.

 

10분 뒤 남은 육수를 붓고 찹쌀가루와 들깨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액젓을 넣어주세요. 골고루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찹쌀가루가 끓으면서 걸쭉해질 무렵 거의 다 익을 거예요. 다시 한번 간을 보고 모자란 간을 더해줍니다. 농도가 걸쭉한데, 이게 싫다 싶으면 머위대들깨탕으로 육수 넉넉히 붓고 끓여주어도 좋습니다.

 

완성된 머위대들깨볶음입니다. 몸에 좋은 제철음식 머위대 칼슘도 많고, 해독작용도 있다고 하니 기회되면 만들어보세요. 지금부터 여름내내 많이 보일 거예요. 오늘은 머위대 요리, 머위대들깨볶음 만들기 알려드렸습니다. 차게 먹어도 맛있는 편이라 여름반찬으로 좋습니다. 비가 계속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모두 건강 잘 챙기시고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