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효능 쑥갓요리 쑥갓무침과 쑥갓볶음 만들기

쑥갓효능 쑥갓요리 쑥갓무침과 쑥갓볶음 만들기

오늘은 쑥갓요리 2가지 알려드립니다. 쑥갓인 메인 재료에 닭가슴살과 새송이버섯을 더해 만든 쑥갓요리입니다. 씹을수록 은은하게 맛있는 쑥갓무침, 몸에 좋은 쑥갓효능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쑥갓효능 쑥갓손질법

쑥갓을-다듬은-모습
쑥갓효능-쑥갓손질법

쑥갓은 국물요리에 넣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보면 꼭 남는 경우가 생기는데, 남은 쑥갓 있을때 오늘 요리 활용해 보셔도 좋습니다. 우선 쑥갓 손질법부터 알려드립니다. 전 오늘 쑥갓의 줄기와 이파리를 따로 사용할 거예요. 둘다 부드럽긴 한데, 생김의 특징을 이용해 요리를 달리해봅니다.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떼어 내고 물에 씻어서 준비합니다.

 

쑥갓의 효능도 알아볼게요. 쑥갓은 위와 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어요. 그건 쑥갓 특유의 향 때문인데, 벤즈알데히드와 같은 정유성분으로 위장의 소화 흡수력을 올리고, 가래 제거에도 좋습니다. 더불어 암을 예방하는 카로틴 함량도 높고, 비타민 B2, C, 칼슘, 철분도 풍부해서 면역력과 빈혈에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쑥갓을-데치는-모습
쑥갓-데치기

끓는 물에 손질한 쑥갓의 줄기부터 넣어 데쳐낸 후 불을 끄고 쑥갓의 이파리를 넣었다 바로 건져내세요. 바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짜줍니다.

닭가슴살 삶는법

삶은닭가슴살에-양념을-하는모습
닭가슴살-삶는법

닭가슴살 삶는법 알려드릴게요. 닭가슴살에 물을 붓고, 월계수잎과 통후추, 청주나 맛술을 한숟가락 정도 넣어 중불에서 삶아주세요. 세지 않은 불에 삶아야 부드럽게 삶아집니다. 전 오늘 닭가슴살을 넣은 쑥갓무침을 만들거라 삶은 닭가슴살을 한김 식혀 잘게 찢어서 준비했습니다. 밑간으로 맛간장을 넣어 간을 맞췄어요.

쑥갓무침 레시피

닭가슴살과-쑥갓에-양념을-넣는모습
쑥갓무침-레시피

데친 쑥갓 중 이파리만 닭가슴살과 무쳐줄 거에요. 물기 짠 쑥갓을 하나하나 풀어주세요. 그거에 밑간한 닭가슴살을 넣어주고, 국간장 약간, 들깨가루와 들기름을 넣어 골고루 무쳐 쑥갓무침을 완성합니다. 간만 맞춰주면 되고, 더하는 양념인 들깨가루 대신 깨도 좋고,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쑥갓 새송이버섯볶음 레시피

볶은-새송이버섯에-맛간장을-넣는-모습
쑥갓새송이버섯볶음-쑥갓요리

쑥갓의 굵은 줄기는 새송이버섯과 함께 볶아봅니다. 새송이버섯은 얇게 썰어 기름에 먼저 볶아주세요. 새송이버섯이 나긋나긋해지면 데친 쑥갓의 줄기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내용물을 가장자리로 밀고, 가운데 맛간장을 넣어주세요. 맛간장이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골고루 섞어가며 볶아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그릇에-담긴-쑥갓새송이버섯볶음
쑥갓새송이버섯볶음-쑥갓요리

마지막으로 깨나 들깨를 갈아넣고,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쫄깃하게 씹히는 새송이버섯의 식감도 좋고, 간혹 씹히는 쑥갓의 줄기의 맛과 향도 좋습니다. 오늘은 쑥갓요리 2가지, 쑥갓의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각각의 반찬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쑥갓이 애매하게 남을 때 대파처럼 활용해도 좋고, 오늘처럼 아예 맛난 반찬으로 만들어도 좋으니 기회되면 만들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