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아쉬우니 마지막으로 챙겨보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아쉬우니 마지막으로 챙겨보세요~

여름에 맛있는 김치 별미김치 중 하나가 바로 고구마줄기김치에요. 어려선 안 먹던 김치인데, 이젠 없어서 못 먹는 김치입니다. 살캉살캉 고구마줄기가 씹히는 식감이 정말 맛있어요. 생협에선 이미 고구마줄기가 안 나오더라고요. 아직 대형마트에서 보이던데, 이제 끝물이라 아쉬우니 마지막으로 챙겨보시라고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 법 적어봅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입맛 떨어지는 여름에도 맛있게 먹었던 고구마줄기김치, 이건 파는 곳도 거의 없으니 정말 홈메이드 김치입니다. 고구마줄기김치는 껍질 까는 게 일이라 아예 포기하게 되는데, 힘들어도 만들어놓으면 제철만 되면 이젠 찾는 김치가 되었습니다. 자아~ 레시피부터 찬찬히 보세요. ^^

고구마줄기김치 레시피
재료: 고구마줄기 1.2kg, 양파 1/2개
고구마줄기 절임물: 물 2리터, 천일염 2/3컵
김치양념: 김치풀(육수 2/3컵, 찹쌀가루 1T(수북하게)), 육수 2/3컵, 고춧가루 2/3컵, 간 양파 1/2개,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새우젓 1T, 까나리액젓 4T
1. 고구마줄기 절이기 - 절임물에 넣어 2시간 절인다
2. 김치양념 만들기 - 김치풀을 쑤고, 양파를 강판에 갈고, 모든 양념을 섞어 10분간 불린다
3. 절여진 고구마줄기 물에 2번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
4. 고구마줄기에 채 썬 양파, 양념을 넣어 살살 뒤적여 버무린다
5. 통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 김치냉장고에서 1~2일 정도 숙성 후 먹는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고구마줄기 껍질 까는 법
고구마줄기는 껍질 벗기는 게 가장 고된 작업이에요. 껍질을 잘 까기 위해서 먼저 소금에 절여주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물 2리터에 천일염 2/3컵을 넣어 다 녹여준 후 고구마줄기를 넣어주세요. 전 가위로 반 잘라서 넣었지만, 껍질 까는 수고를 덜 하려면 생긴 대로 그대로 넣어 한 번에 주욱 까는 것이 편하니 참고하셔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2시간 정도 절임물에 담가 두는데, 중간에 위아래 바꿔주는 거 잊지 마시고요. 사진처럼 반으로 부드럽게 접히면 이제 껍질을 까 주세요. 먼저 물에 2~3번 정도 씻어줍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고구마줄기 껍질을 가다 보면 손톱으로 까서 손톱 사이가 벌어져서 며칠 고생하거든요. 그러니 손으로 까지 마시고 칼로 까세요. 그럼 손이 아릴 일이 없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김치풀을 쑤는데, 육수 2/3컵에 찹쌀가루 1T(수북하게) 넣어 먼저 풀어주세요. 불에 올리기 전에 찹쌀가루를 풀어주면 잘 풀리니 꼭 미리 풀어주세요. 육수 대신 맹물도 가능하고, 불 위에 올려 죽처럼 맑아지면서 거품이 크게 떠오를 때까지 익혀줍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양파 반 개 적당히 잘라서 준비하고,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김치 양념에 들어갈 양파 반 개를 갈아주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레시피에 나온 김치양념 대로 모두 넣어 만들어준 후 10분간 불려줍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맛있는 김치 양념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번 고구마줄기김치는 몇 년 전 봤던 당근시러님 책을 보고 만든 거예요. 수많은 레시피 중 이게 제일 맛있었으니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껍질 깐 고구마 줄기에 양파를 넣고 김치 양념을 넣어 고루 잘 섞어줍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김치 통에 담가 실온에서 하루 정도, 김치냉장고에서 1~2일 정도 숙성한 후 드시면 됩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고구마줄기김치 담근 지 3일 정도는 지난 것 같아요. 김치통을 열자마자 맛있게 익은 김치 냄새에 입맛이 확 살아나요.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살캉살캉 어찌나 맛있던지 완전 별미김치랍니다. 정말 강추합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이건 고구마줄기김치볶음밥입니다. 고구마줄기 쫑쫑 썰어 밥이랑 볶아보세요. 김칫국물도 잊지 마시고요. 김칫국물은 깍두기와 궁합이 맞는 곰탕이나 순대국밥, 설렁탕 등과 같은 메뉴랑 잘 어울리니 함께 드셔 보세요.
요즘 채소값이 비싸서 배추 한 통에 만 이천 원이나 하더라고요. 명절 앞두고 배추김치 담그려다 포기하고 열무얼갈이김치 담갔는데, 고구마줄기김치도 제철이 지나기 전에 한 번 더 담가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