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드레밥 만들기 건곤드레나물 삶는법

곤드레밥 만들기 건곤드레나물 삶는법

곤드레밥 좋아하세요? 전 건곤드레나물 보다 생곤드레나물로 만든 곤드레밥을 더 좋아해요. 생곤드레나물이 향도 좋고 식감도 훨씬 부드럽기 때문이죠. 겨울이니 생곤드레를 구할 수 없으니 집에 있던 건곤드레나물 이용해봅니다. 건곤드레나물 삶는법과 삶은 곤드레로 곤드레밥 만들기 적어봅니다. 오늘도 천천히 구경해 보세요.

곤드레밥 만들기

완성된 곤드레밥 맛있겠죠. 곤드레밥 양념장으로 초된장을 만들었는데, 슥슥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더라고요. 단백질은 삶아둔 닭가슴살을 넣었는데, 닭가슴살에도 된장양념장을 약간 넣어 무쳐서 넣었습니다. 방금 지은 밥이라 그런지 정말 맛있었습니다.

건곤드레삶는법

압력밥솥 이용해 건곤드레 삶는법
1. 건곤드레를 하루 정도 물에 불린다.
2. 압력밥솥에 불린 곤드레와 잠길 정도 물을 부어 끓인다.
3. 압력추가 돌기 시작하면 중불로 내린 후 30분간 더 끓여줍니다.
4. 30분 후 불을 끄고 그대로 1시간 동안 둔다.
5. 1시간 후 다소 굵은 줄기는 버리고, 한 번 먹을 분량으로 냉동 소분한다.
(건곤드레의 상태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건곤드레삶는법

건곤드레는 말린 정도나 곤드레의 상태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건곤드레도 많이 마른 생태이고, 불려도 상태가 드라마틱하게 좋아지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압력밥솥 이용해서 삶아주었는데, 좀 나아지긴 해도 좀 역시나 그렇긴 그래요. ^^;;

건곤드레삶는법

압력밥솥에 불려둔 건곤드레를 넣고 물을 잠길 정도로 부어 뚜껑을 덮고 끓입니다. 압력추가 돌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서 30분간 끓이세요. 30분 후 불을 아예 끄고 그대로 1시간을 둡니다. 전 전기레인지를 사용했습니다.

건곤드레삶는법

1시간 동안 천천히 식힌 후 다소 굵은 줄기는 골라냅니다. 사진 속 굵은 줄기는 오랫동안 삶았는데도 여전히 질기더라고요. 만약 다른 곤드레도 질기다 싶으면 이대로 하루정도 더 불려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은 버리지 마시고 그대로입니다.

건곤드레삶는법

삶은 건곤드레는 몇 번 씻어낸 후 물기를 꽉 짠 후 보관합니다. 주로 곤드레밥 먹을 용도로 만들 거예요.

건곤드레삶는법

각자 양에 맞게 냉동 소분해서 넣어둔 후 곤드레밥 먹고 싶을 때 한 조각씩 넣어주면 됩니다. 냉동실 전용용기를 사용하면 뺄 때 어렵지 않고 좋더라고요.

곤드레밥 만들기

이제 곤드레밥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이건 너무 간단하니 레시피 생략할 게요. 다시 압력밥솥에 삶은 곤드레를 넣고 국간장과 참기름을 넣어 볶아줍니다. 참기름 대신 들기름도 좋습니다. 식물성 기름 열 가하는 게 좋지 않다고 하니 발열점 높은 아보카도오일도 좋아요.

곤드레밥 만들기

이제 불려놓은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함께 볶아줍니다.

곤드레밥 만들기

늘 하던 대로 밥물을 잡고, 톳가루도 뿌려줍니다. 그리고 평소대로 밥을 지어요. 전 전기레인지를 사용 중이라 최고 단계 9단계로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10분간 둡니다. 알람 필수~  10분 후 전기레인지에서 내립니다. 전기레인지라 잔열이 이용해서 밥을 지었습니다.

곤드레밥 만들기

완성된 곤드레밥, 향이 참 좋아요. 압력밥솥으로 밥을 지어서 밥도 부드럽고, 곤드레도 좀 더 부드러워진 것 같고, 그러니 소화도 잘 됩니다.

곤드레밥 만들기

단백질로 삶은 닭가슴살을 넣었어요. 삶은 닭가슴살에 된장 조금 넣어 무쳐서 함께 내었더니 맛이 잘 어울려요.

곤드레밥 만들기

초된장이 구수하면서도 맛이 상큼해서 입맛을 살려주니 입맛 없어도 곤드레밥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초록잎 무성한 채소를 먹기가 어려우니 말린 나물로 만든 반찬이 많습니다. 오늘도 곤드레나물, 건곤드레나물 삶는 법과 곤드레밥 만들기를 알려드렸습니다.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신 분이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