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대볶음 칼슘 많은 음식이라 칼슘제 대신 챙겨요~

머위대볶음 칼슘 많은 음식이라 칼슘제 대신 챙겨요~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저희 집에서 칼슘제 대신 자주 챙기는 머위대볶음 소개해요. 머위잎도 자주 먹지만, 머위대에 칼슘이 많다고 해서 애정하는 식재료입니다. 나뭇대기 같은 게 영양이 있나 싶지만, 생각보다 영양이 좋아서 놀랬어요. 오늘은 머위대 효능부터 삶아서 껍질 벗기는 손질 방법도 알려드리고 요리팁도 알려드리니 천천히 구경해 보세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여자는 갱년기를 넘기면서 골다공증이 심해진다고 해요. 저도 곧 앞두고 있어서 관심이 많은데, 옆지기도 골다공증 수치가 좋지 않거든요. 칼슘의 소중함은 잘 알지만, 칼슘제가 위장장애가 많아서 쉽게 손이 가지 않더라고요. 먹는 걸로 몇 가지 챙기고 있는데, 이것도 좌악 풀어드리면 좋겠네요. 오늘은 매일 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거라 더욱 좋습니다. 자아~ 레시피부터 보시죠.

머위대볶음 레시피

재료: 머위대 400g, 들기름, 육수 1컵, 찹쌀가루 1/4컵, 들깨가루 1/4컵, 다진 마늘 1T, 액젓, 소금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머위대를 넣어 10분간 삶는다.
2. 10분 후 찬물에 씻는다. 씁쓸한 맛이 싫다면 찬물에 1~2시간 담가둔다.
3. 삶은 머위대의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4. 팬에 들기름을 넣고 머위대를 볶다가 육수 반 컵을 넣고, 뚜껑을 덮어 부드럽게 익힌다. 중약불로 줄이고 10여분 둔다.
5. 머위대가 부드러워졌으면 나머지 육수 반 컵, 찹쌀가루와 들깨가루, 마늘, 액젓을 넣어 끓인다.
6. 찹쌀가루가 익으면 마지막 간을 보고 마무리한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머위대 효능

머위대는 예로부터 해독작용으로 알려져서 상처에 빻아서 붙였다고 해요. 또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변비나 소화불량에도 좋고, 들깨랑 함께 먹으면 비타민 A인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인다고 합니다. 제가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게 칼슘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는 점, 칼슘은 먹는 걸로 꾸준하게 섭취하는 게 좋아서 자주 챙기려고 노력합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머위대 삶기

한살림에서 산 무농약 머위대 400g,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머위대를 10분간 삶아주세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10분 후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겨주면 됩니다. 씁쓸한 맛을 싫어하신다면 찬물에 1~2시간 더 담가 두셔도 좋아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보기에는 껍질이 벗기기 어려워 보이지만, 10분간 삶아서 정말 부드럽게 벗겨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머위대 400g 금방 다 벗길 수 있어요. 벗기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기도 했습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팬에 들기름을 넣고 머위대를 볶아주세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육수를 반 컵 정도 넣고 뚜껑 덮어 부드럽게 익혀줍니다. 저는 옆지기가 소화력이 약해서 중약불에서 10분 정도 더 부드럽게 익혀주었습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10분 뒤 머위대가 부드럽게 익었어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들깨가루와 찹쌀가루, 육수도 조금 더 추가하고, 액젓을 넣어 끓여주었습니다. 찹쌀가루를 넣으면 점성이 높아져서 맛이 잘 어우러지니 곡물가루도 꼭 넣어주세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마무리 간을 하고, 후추를 넣어주면 머위대볶음 완성입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조리 중 택배가 와서 좀 뻑뻑해졌지만, 맛있어요.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예쁘게 그릇에 담아주고,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검정깨 성글게 갈아서 올려줍니다.

 

 

머위대볶음 칼슘많은음식

검은깨가 올라가 있으니 이게 뭔가 참 비주얼이 거시기합니다. ㅋ 오늘은 칼슘 많은 음식인 머위대를 삶고 껍질 벗겨 조려서 머위대들깨볶음 완성했습니다. 칼슘이 많다고는 하지만, 맛 자체도 좋고, 차가워도 맛있어서 여름반찬으로 추천해요. 이게 무슨 맛일까 싶지만, 한정식집 가면 자주 나오잖아요. 이거 맛있답니다. 기회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 예전에 유튜브 동영상으로 업로드 해 놓은 게 있어 링크도 남겨드립니다. 편안한 한 주 시작하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