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손질법과 고소하고 노릇하게 굴비구이 하는법

굴비손질법과 고소하고 노릇하게 굴비구이 하는법

오늘은 굴비손질법과 고소한 굴비구이 만들기 알려드립니다. 노릇하고 바삭하게 구워낸 굴비구이는 밥도둑이 따로 없는데요. 오늘은 냉동굴비 손질하는법과 고소하고 노릇하게 굴비구이 만드는법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냉동굴비 해동

굴비-다섯마리
냉동굴비-해동

저는 냉동굴비인데, 냉장실로 전날 옮겨서 자연해동 해두었습니다. 만약 냉동상태 그대로 구워야 한다면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굴비굽는 시간은 15분 정도, 중간에 뒤집어 5분 정도 더 구워주면 됩니다. 괜히 뒤집다가 굴비의 모양이 걱정된다면 종이호일을 깔고 굽고 종이호일을 들어서 뒤집어 주거나, 망으로 된 오븐팬을 이용하면 굳이 뒤집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망과 굴비에 기름을 좀 발라줘야 잘 떼어집니다.

굴비 손질법 · 굴비 비늘제거

가위로-굴비의-지느러미를-자른-모습
굴비-손질법

이제 해동된 굴비 손질법 알려드려요. 우선 굴비의 위, 아래, 꼬리부분과 아가미 부분의 지느러미를 모두 잘라줍니다. 굴비 비늘제거도 해야하는데요. 전 작은 칼로 굴비의 비늘을 살살 긁어냅니다. 비늘이 많이 긁어질수록 싱싱한거예요. 꼬리부분까지 꼼꼼하게 비늘을 긁어내주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전 집에서 먹을거라 내장제거는 하지 않았어요.

굴비 비린내 제거

손질된-굴비-다섯마리
손질된-굴비

지느러미를 잘라내고 비늘도 긁어내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 굴비입니다. 굴비에서 비린내가 날 경우 전 청주를 발라주는데, 칼집을 내고 속살까지 골고루 청주를 발라주고 5~1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사실 생선 비린내는 신선하지 않은 경우에 나는데, 오늘처럼 냉동 굴비에서는 비린내나 잡내가 나는 경우가 드물어요. 제가 오늘 사용한 굴비도 생협에서 산 거고, 생협에서 산 생선은 비린내가 난 적이 이제껏 한 번도 없었습니다.

굴비구이 하는법

기름-두른-팬에-굴비를-넣은-모습
굴비구이-하는법
굴비에-덮은-키친타월을-여는-모습
굴비구이-하는법

굴비구이 만들기 시작합니다. 기름 두른 팬에 손질한 굴비를 올려주세요. 굽는 동안 기름이 많이 튀어서 뚜겅을 덮어주면 좋은데, 물이 생겨서 난감하기도 하거든요. 이럴때 키친타월로 덮어주면 굴비 굽는 동안 기름도 안 튀고, 바짝 구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굴비의 눈동자가 불투명해 지고, 살짝 들어보니 아랫부분이 노릇해서 뒤집어주었어요.

 

노릇하게-구워진-굴비모습
굴비구이-하는법

굴비를 뒤집고 나선 불을 중약불로 낮춰서 천천히 구워주세요.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졌으면 굴비구이 완성입니다.

 

접시에-담긴-굴비구이
굴비구이-하는법

노릇하게 바짝 구워진 굴비구이는 고소하니 너무 맛있어요. 굴비구이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구워주면 형태를 예쁘게 구울 수 있어 좋고, 기름기 없이 구우려면 종이호일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만약 속탈이 났다면 굴비가 좋은데, 그럴때에는 쪄도 좋고, 종이호일 이용해서 담백하게 구워 드셔도 좋습니다. 노릇하게 구워진 굴비구이는 고소하니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아무래도 생선은 기름에 지져주면 모양은 좀 그래도 요게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굴비손질법과 굴비구이 하는법 알려드렸어요.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