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가루 만들기 / 들깨가루 보관법 / 들깨가루의 효능(백발노인의 머리가 검어지게 하는 들깨가루)

들깨가루 만들기 / 들깨가루 보관법 / 들깨가루의 효능(백발노인의 머리가 검어지게 하는 들깨가루)



들깨가루 만들기 / 들깨가루 보관법 / 들깨가루의 효능

(백발노인 머리가 검어지게 하는 들깨가루)


신혼 초에는 볶아놓은 깨랑 갈아놓은 들깨가루를 사서 쓰거나,

친정엄마께서 주셔서 잘 썼어요.

깨 종류는 산패가 잘 되어서 먹을 때 바로바로 갈아먹어야 안전하다는 걸 알고 난 후로는

건강을 생각해서 직접 볶아서 먹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제가 볶아서 친정도 드리고 했는데, 기뻐하시는 엄마가 안계시니 슬프네요.

아시다시피 깨 볶는 것이 생각보다 귀찮은 작업이라 아직도 맘 같아서 피하고 싶어져요.

^^;;

그래도 참깨는 항상 볶아서 깨갈이에 갈아 먹었는데,

들깨가루는 내내 생협에서 사서 먹었어요.

생들깨 나온 것을 보고 함 볶아봐야지 했다가 이참에 처음으로 도전해 보네요.

파는 들깨가루의 가격 생각하면 직접 볶아먹는 것이

가격면이나 건강면이나 휠씬 좋네요.

들깨가루 만들기 도전~


생협_참깨와들깨

두레생협의 참깨 500g, 한살림의 들깨 300g




생들깨

들깨가루 보세요. 찌꺼기도 거의 없이 깨끗하네요.

깨는 찌꺼기나 이물질 걸러내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피곤한데 다행히도 깨끗하네요.


들깨볶기

물에 살살 씻어서 볶아줍니다.


들깨볶기

볶다보면 손으로 으깼을때 파사삭~ 으깨질때까지 볶아주세요.


들깨볶기

볶은 후에도 제법 뜨겁게 열이 남아 있으니 좀 저어주고,


들깨볶기

생각보다 뜨거워요. 오븐팬에 넣어서 식혔답니다.


---------  들깨가루의 효능 ---------

백발노인의 머리를 다시 검게 만들만큼 영양면으로 뛰어난 들깨가루

동의보감에서 '들깨는 몸을 덥게 하고 독이 없고 기(氣)를 내리게 하며

기침과 갈증을 그치게 하고 간을 윤택하게 해 속을 보하고 정수(精髓), 즉 골수를 메워준다고 하였다.'

피부노화에 좋아서 피부미인이 되려면 생들깨를 한수저씩 꼭꼭 씹어먹으라는 말도 있었죠.

혈관질환 특히 고혈압에 생들깨나 생들기름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들깨의 DHA 성분이 뇌를 활성화시켜 치매예방과 치료에도 좋다고 하네요.

이렇게 좋은 들깨 많이 먹어줘야겠습니다.




들깨볶기_들깨보관

잘 식혀서 담아보니 이리 한 통 나오네요.


들깨보관법

참깨 500g 볶으니 두통, 들깨 300g 볶으니 한통하고 깨갈이로 약간 나오네요.

첨에는 깨갈이로 들깨를 갈아보려고 했어요.

막상 갈아보니 물기도 좀 있고 참깨처럼 쌈박하게 갈리지 않더라고요.


---------  들깨가루 보관법 ---------

들깨가루는 산패가 빨라서 먹기전에 갈아드시는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갈아놓은 들깨가루도 냉동실 보관은 필수랍니다.

저는 그냥 참깨도 들깨도 갈기전의 상태로 냉동실에 보관한답니다.


들깨가루만들기

그래서 믹서기로 갈아주었답니다.

저희 집은 거친 것도 잘 먹어서 껍질채 바로 갈아버렸답니다.

저희 미니믹서기라서 더욱 미세하게 갈리지가 않아요.

성능좋은 믹서기는 정말 부드럽게 갈리더라고요.


들깨가루만들기

먹을만큼만 갈아서 작은 요구르트통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했어요.

나물를 무치거나 순댓국, 들깨미역국, 들깨버섯탕 등 요리할때

들깨가루를 바로 갈아서 넣으니 그 들깨향이 파는 거랑은 차원이 다르게 깊고 깊은 맛이 납니다.

들깨가루를 직접 이렇게 갈아서 먹고 나니

정말 차원이 다르게 맛있어서 다시는 사서 못먹을 거 같아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