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이지 않는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 깐마늘장아찌 담그는법



끓이지 않는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 깐마늘장아찌 담그는법



4월의라라,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깐마늘장아찌, 끓이지 않고 깐마늘장아찌 담그는법, 최고의 요리비결



매년 이맘때면 늘 담그기 행사중에 하나인 마늘장아찌~ 올해도 역시 마늘장아찌 담아봅니다.

제가 만드는 마늘장아찌의 특징은 한 세가지 정도로 정리해보아요.

1) 먹기 좋게 미리 다 까서 장아찌를 담그는다는 것

2) 장아찌국물을 끓이지 않는다는 것

3)유자청을 넣어서 유자의 은은한 향이 나는 것


마늘을 까는게 고역이어서 그렇지 이렇게 한번 마늘장아찌 만들어두면 일년내내 먹을 수 있어서 좋답니다.

올해도 저랑 같이 마늘장아찌 담가보시지 않을래요?


마늘장아찌 레시피는 최고의 요리비결에서 나온 레시피를 이용한거랍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매년 올리니 링크 참고하세요.


끓이지않고 깐마늘장아찌담그는법 / 일년보관가능한 깐마늘장아찌 만들기(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마늘장아찌 담그는법(끓이지 않고)(한살림마늘/최고의요리비결)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올해도 역시 생협에서 구입한 장아찌용 마늘 4Kg~

작년 마늘장아찌 좀 남아서 이번에 마늘을 조금 덜 샀어요.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유기농이 아니라 무농약~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사이즈가 넘 다양함~ 

올해는 마늘 상태가 썩 좋진 않아서 살짝 실망~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대충 까서 소금물에 일주일 보관~

대충 까는데만 2시간 아~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이렇게 천일염물에 일주일~

이 통은 김치통인데, 위에 누르미라는게 있어서 편해요. 

마늘이 떠오르지 말아야 하거든요.

자세한 사진은 위쪽 링크타고 들어가보세요.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일주일뒤에 뽀글뽀글 기포가 올라옴~ 살아있네...

이제 마늘 다 까야해요.

이번 4Kg 마늘 다 까는데, 3시간은 넘게 걸린 듯해요.

완전 피곤해요.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마늘 까고 남은 껍질은 음식물쓰레기 아니에요.

왜? 동물이 먹을 수 없으니 말이죠.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마늘 까서 소독한 병에 넣고,

아랫쪽은 봄나물 넣고 만든 장아찌 국물을 재활용 차원에서 넣어봤는데 맛이 어떨련지...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윗쪽의 두개의 큰 병은 레시피대로 만든 장아찌용국물을 넣어주었답니다.

사실 이번에  장아찌국물이 좀 더 남아서 좀 섞어주어서 색이 작년보다 진해요.


촌시럽게 견출지에 날짜 적어서 붙여줍니다.

이렇게 밤 11시가 넘어서 완성~ 

완전 피곤해서 아마 코 드르륵드르륵 골면서 잘 것 같아요.

피곤해도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을 보니 일년이 든든하고 뿌듯하죠.


메르스 얘기를 안 할 수 없네요.

요즘 메르스 때문에 외출을 하지 못해서 우울해 하시는 분들도 꽤 계시더라고요.

누구? 저요. ㅠㅠ

담주는 아이들 학교도 가게 되니 이젠 좀 진정될 국면으로 들어선건가요?

좀 우울했지만, 

최근 우연히 듣게 된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 팟케스트 듣고 완전 웃고 있어요.

이웃님들도 웃고 싶음 함 들어보세요.

^^


더보기

댓글, 4

  •  댓글  수정/삭제 Favicon of https://dreamlover2425.tistory.com 드림 사랑
    2015.06.13 11:55 신고

    배우고 갑니다아

  •  댓글  수정/삭제 장아찌짱
    2017.09.19 10:44 신고

    마늘 장아찌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만들기 전 미리 검색했어야했는데...ㅠ
    검색해보지않고 다 비슷할거라는 생각에, 무/고추 간장장아찌 만들고 남은 절임물을 재활용차 다시 끓여 마늘을 담궜는데...ㅠ 일주일간 소금물에 절이는 과정이 더 필요했군요. ㅠ 이거 못먹을까요? 살릴 방법이 있을까요?

    •  수정/삭제 Favicon of http://lara.tistory.com 4월의라라
      2017.09.19 10:57 신고

      맵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드셔 보셨나요?
      맵지 않다고 하시면 그냥드셔도 될 것 같지만,
      좀 맵다 싶으면 절임물 두어차례 끓여 식혀 부어보시면 어떨까요. 버리는 건 넘 아까운데요. ㅜ
      제가 만드는 방식은 열을 전혀 가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미리 매운 마늘을 삭히는 과정이 필요한 거 였어요.
      직접 드셔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듯합니다. ^^


건강한 제철밥상, 알뜰살뜰 차려낸 밥상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