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식 가습기 청소방법 총정리

날이 많이 차가워지면서 가습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작년에 사용하던 가습기도 꺼내어 청소도 하고, 오늘은 가습기 청소 방법을 정리해서 적어 볼 거에요. 저희 집은 가열식가습기를 사용 중입니다. 얼마 전 가열식가습기 리뷰를 적으면서 왜 가열식가습기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적어 보았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세균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초음파가습기나 자연기화식가습기와는 다르게 물을 끓여 수증기로 습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라 안전한 가습기라고 세균이 붙을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 드렸어요. 가습기살균제 피해도 심각했었는데, 끓이는 방식의 가열식가습기는 살균제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오늘은 가습기 청소방법과 청소주기, 물 때나 석회 등 다양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이번한 리뷰한 제품인 가열식가습기의 모습입니다. 가습기는 청소하기가 참 귀찮은데요. 가열식가습기는 최소 주 2회 정도의 청소는 꼭 해주셔야 해요. 물은 매일 새로운 물로 갈아주셔야 합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꾸준히 사용하던 가열식가습기가 고장났어요. 구조가 심플해서 참 맘에 들었는데, 청소하기에는 가장 어려운 구조라 난감했습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결국 작년에 우리나라 신일제품으로 새로 장만했는데요. 가열식 가습기답게 시끌시끌~ 역시 신일이라 성능은 좋은데, 디자인은 쫌...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저희 집 가습기 청소 당번은 옆지기, 새로운 물 채워주고 청소하는 것도 주로 옆지기가 하고 있어요. 가열식가습기는 주 2회 정도만 청소해주면 되는데, 구조가 좀 복잡해서 청소하기가 귀찮은 게 사실입니다.


올해 사용하려고 열어보고 깜놀~~~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청소를 안하고 그대로 넣어 놨더라고요. ㅜ 왼쪽 물통에는 가습기 붉은 물 때가 끼어 있고, 우측 가습기 내부에는 누런 물 때가 꼬질꼬질~~~ 저건 딱딱하게 굳은 석회라서 세제로 닦아도 안 지워지거든요. 오늘은 가습기 물때 제거, 가습기 석회 제거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본체에 미네랄패드도 누렇고, 가열판도 석회가 덕지덕지~~~ 이제 청소 깔끔하게 해 볼까요.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오늘 정도의 상태라면 구연산을 쓰는 게 좋습니다. 하얀 석회가 없다면 베이킹소다만 넣어 청소해도 되고요. 전 석회도 있고 누런 때도 있는 상태라 구연산으로 청소합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구연산 1T정도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붉은 물때가 있는 뚜껑과 누런 물때와 석회가 있는 부분도 모두 넣어주세요. 플라스틱인데 뜨거운 물 부어도 되나? 가열식 가습기라서 괜찮아요. 이대로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세요. 전 반나절 정도 두었습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이번에 리뷰한 가열식가습기 딱 2번 테스트겸 켰을뿐인데, 하얀 석회가 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이 정도라면 구연산 1t 정도만 넣고 뜨거운 물 부어두면 됩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스텐전기주전자 안의 물때도 구연산을 넣어 소독하는 개념으로 끓여주면 깨끗해집니다. 하지만 냄새도 나고 꼬질꼬질하다면 과탄산수소를 이용하는 게 확실합니다. 텀블러나 스테인리스 조리도구들 이리 세척하면 깔끔합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요렇게 바글바글 끓여주면 되니 간편하고요. 수저나 젓가락 삶을 때도 이렇게 하면 편하답니다. 이건 살림팁~ ^^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석회가 약간 꼈던 곳은 1시간 정도 담가두니 싹 깨끗해졌어요. 석회 붙은 부분을 문지르면 손쉽게 깨끗해집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가습기에 있는 솔로 미끈거리는 물때까지 꼼꼼하게 닦아내세요. 가습기 석회랑 노란 물때, 붉은 물때 등 꼼꼼하게 닦아냅니다. 특히 가열판에 솔로 문질러주면 석회가 쉽게 떨어져 나갑니다.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물로 헹궈주면 요렇게 깨끗하게 됩니다. 큰 힘 들일 필요가 없어요.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가습기 노란 물때도 심지어 미네랄패드까지 하얗게 뽀송해졌습니다. 소모품인데, 더 오래 써야 할까 봐요.

가습기청소방법_가열식가습기청소
깨끗하게 가습기 청소하고 켜니 속이 다 시원합니다. 오늘은 가습기 청소방법 알려드렸어요. 가습기 노란 물때, 붉은 물때, 석회제거 가열식가습기의 청소법, 구연산만 있으면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석회가 없다면 베이킹소다 정도로도 가능하지만, 소독도 할겸 구연산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연산이 없다면 싼 식초 이용해도 좋은데, 마트에 양조식초 천원 정도하는 대용량 사서 사용하셔도 좋아요.
가열식가습기 사용중이시라면 주 2회는 반드시 청소해야 합니다. 매일 물은 새롭게 갈아서 가습하셔야 하고요. 심하지 않은 때, 석회 정도라면 구연산 정도로 충분해요. 
오늘도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마칩니다. 벌써 일요일도 다 지나갔습니다. 오늘 하루도 편안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7)

  • 2019.10.13 21:19 신고

    건강에 필요한 정보군요^^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휴일 마무리하세요~

  • 2019.10.13 23:26 신고

    오 딱 좋은 팁이네요 ^^
    건강한 팁이지만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좋은 팁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 2019.10.14 06:50 신고

    가습기 청소에 정말 좋은 팁을 주셨습니다.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나다는거 중요하죠^^

  • 2019.10.14 06:53 신고

    가열식 가습기 청소방법을 공유해주셔서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고 계신 주부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포스트를 잘 읽고 공감 누르고 갑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길 바래요

  • 2019.10.14 07:14 신고

    가습기는 특히
    내부 청소를 깔끔하게 해줘야 할 것 같아요
    유익한 정보입니다.. ^^

  • 2019.10.14 08:51 신고

    가습기사고 이후로는 잘 사용하지 않고있네요... 이젠 가습기를 구입하더라도 이렇게 가열식으로 구입을 해야 할듯 합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2019.10.14 09:38 신고

    사용후 관리가 더 중요하지요.

    잘 보고 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