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없는 라구소스 만들기 활용도 좋아요~
- 요리/가족·초대요리
- 2019. 10. 25.
오늘은 이탈리아 요리 라구소스 만들어 봅니다. 파스타와 함께 조려내는 미트소스에요. 저는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채소를 듬뿍 넣고, 고기와 포도주, 토마토즙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고기는 식물성고기로 대체해서 만들었는데, 식물성고기 특유의 냄새와 맛이 많이 사라져서 좋더라고요.
라구소스 넉넉히 만들어 두면 라구파스타도 만들고, 빵과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라자냐 만들어도 좋을 것 같은데, 이번에 양이 많지 않아 못만들었어요. 오늘은 라구소스 만들기, 라구파스타도 만들어 봤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아요. 아래 유튜브 동영상도 있으니 구경해 보세요.
라구소스를 만들어 빵 위에 얹어 먹으니 맛있더라고요. 아침에 간단히 차려봤는데, 커피랑 참 잘 어울려요.
서양소스답게 밥보다는 면과 잘 어울려요. 라구파스타 만들었는데, 역시 맛있습니다. 완성된 라구소스가 있으니 면만 삶아서 라구소스와 함께 섞기만 하면 되니 간단해요.
라구소스 레시피
재료: 식물성 고기 2패티, 양파 1개, 당근 1/2개, 브로콜리몸통 1개, 다진마늘 1t, 오레가노, 월계수, 화이트와인 300ml, 토마토즙 300ml, 설탕 1T
1. 채소는 다져서 준비한다.
2. 식물성고기를 굽는다.
3. 남은 기름에 다진 양파를 팬에 볶아 카라멜라이즈 한다.(10~15분 정도 걸리는데, 이 과정은 필수)
4. 양파를 볶은 팬에 채소를 넣어 볶는다.
5. 고기를 넣어 잘게 다진 후 마늘, 오레가노, 월계수를 넣어 볶는다.
6. 화이트와인을 넣어 잡내를 날린 후 수분이 사라질 때까지 볶는다.
7. 토마토즙과 설탕을 넣고 간을 맞춘다. (식물성고기라서 오래 끓이지 않았습니다. 고기라면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뭉긋하게 끓여 주세요)
라구소스 만들기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채널을 구독해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4월의라라 유튜브채널 구경가기 고맙습니다 ;D
오랜만에 냉장고 털었어요. 냉동실 뒤로 넘어간 식물성고기 보고 식겁~ 유통기한은 아직 괜찮네요. ㅋ 이번 레시피로 먹다 지친 방울토마토즙도 3팩이나 해치웠답니다. 브로콜리 사면 몸통은 다져서 늘 냉동하는데, 볶음밥이나 카레 넣어 먹기 좋아요. 오늘 라구소스는 샐러리가 들어가면 좋은데, 샐러리 대신 브로콜리 이용합니다.
먼저 식물성 고기 팬에 구웠어요. 이게 기름이 많이 나오는데, 코코넛오일이에요. 먼저 고기 구워 기름 내고 채소를 볶을 예정입니다.
양파를 15분 정도 볶아 카라멜라이즈 시켰어요. 이 과정은 필수이니 생략하지 마시고 천천히 볶아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채소를 넣어 볶다가 아까 구운 고기를 넣어 꼭꼭 눌러가며 다져 주세요.
식물성고기라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서 전 마늘과 오레가노, 월계수를 넣어 바짝 볶아 주었어요.
화이트와인을 넣고 찌이익~~~~ 잡내 날려줍니다.
토마토즙 3팩 뜯어 넣고, 단맛이 없으니 비정제설탕 넣고 끓여주세요. 이 단계에서 간을 보시면 됩니다.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듬뿍 뿌려주면 완성~~~ 실제 고기로 했다면 치즈 뿌리기 전에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뭉긋하게 끓여주시거나 오븐 이용하셔도 좋아요.
빵과 라구소스 잘 어울려서 빵 준비했어요. 한살림에서 나온 호두감자숙성빵 소화도 잘 되고 제가 좋아하거든요.
빵 사서 잘라 먹을 만큼 두고 나머지 다 냉동실에 넣어둡니다.
라구소스 빵 위에 올려주기만 하면 되니 간단하죠.
아침에 간단하게 챙기기 좋은 라구소스 얹은 빵~
영양적으로도 좋고, 맛도 있고, 특히 커피랑 참 잘 어울려요.
라구소스는 아무래도 라구파스타가 맛있죠. 밥이랑 먹어봤는데, 영~ 코코넛오일 베이스라 더욱 한식과 잘 안 어울려요. 역시 면과 잘 어울려요. 그래도 면은 소화 잘 되는 쌀면으로~ 면 삶아서 버터에 볶다가 라구소스 넣어 섞어주면 완성~ 라구파스타 간단하쥬~
신선한 솔부추 손으로 뜯어서 뿌리고, 치즈도 뿌려줍니다. 이렇게 라구파스타도 간단히 완성~
돌돌 돌려 먹으니 맛있어요. 채소도 듬뿍~ 고기도 듬뿍 먹을 수 있는 게 라구파스타입니다.
오늘 고기없는 라구소스 만들기 어떻게 보셨나요? 전 오늘 라구소스로 빵에 얹어 먹기도 하고, 라구파스타도 만들었어요. 라자냐 만드셔도 좋고, 국물 넉넉하게 만들어 빵을 찍어 드셔도 좋아요. 그리고 전 식물성고기를 이용했는데, 일반 고기를 이용하신다면 스튜처럼 오래 뭉긋하게 끓이셔야 합니다.
오늘도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따뜻한 식사하시고, 감기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