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쌀보관법 페트병 쌀 보관 기간 알아봐요
- 주방꿀팁·생활정보
- 2021. 9. 22.
오늘은 여름철 쌀보관법 알려드립니다. 저희 집은 페트병에 쌀을 보관하는데요. 페트병 쌀 보관 기간까지 알아봅니다. 햅쌀 나오기까지 버티다 결국 이렇게 사게 되어 아쉽습니다. 작년에 큰 흉년이 들어 일 년 소비량보다 쌀의 생산량이 낮았다고 하더라고요. 올해도 흉년이 계속될 거라는 이야기도 있고, 쌀 비축량도 바닥이 났다는 뉴스까지 보았습니다. 기후변화 때문이라는데, 앞으로 식량위기가 닥칠 거라고 하니 걱정입니다.
이번에 주문한 쌀은 '정이 듬뿍 담긴 쌀'입니다. 충남 청양군 칠갑산에서 우렁이로 키운 친환경 무농약 인증받은 쌀이예요. 오늘은 여름철 쌀보관법과 페트병 쌀 보관 기간, 좋은 쌀 고르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니 천천히 읽어 보세요. ^^
좋은 쌀 고르는 방법 - 품종확인
우선 뒷쪽 라벨을 보셔야 해요. 이번 쌀도 친환경이라 무농약을 확인할 수 있고요. 가장 중요한 거 품종을 보셔야 합니다. 이번 쌀의 품종은 삼광쌀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대형마트나 가격이 저렴하다 싶은 쌀의 품종을 보면 혼합인 경우가 많아요. 이런 쌀은 여러 품종의 쌀이 섞인 경우로 가격이 너무 싸다 싶으면 외국산 쌀까지 섞인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ㅜ 이왕이면 단일품종의 쌀을 구매하면 안심도 되고, 무엇보다 밥맛도 좋습니다.
좋은 쌀 고르는 방법 - 생산년도와 도정일자 확인
품종 확인 했으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건 생산년도와 도정일자입니다. 요즘 주문 당일 도정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한 달 안쪽으로 도정한 쌀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쌀 구입하기 전에 상세 설명에 도정일자에 대한 설명을 확인해 보시고, 설명이 없다면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시길 추천해요. 도정한 지 오래된 쌀은 오염될 확률이 아무래도 올라가니 도정일자 꼭 확인하시고요. 생산년도는 거의 작년 꺼인데, 이건 대부분 잘 나와 있어 확인하기 쉽습니다.
더불어 더 확인할 건 쌀의 등급인데, 보통 상 정도면 좋은 거라고 보시면 되고, 완전미 비율과 단백질 햠량도 체크하면 좋은데, 안 나와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 결론은 품종과 도정일자 확인하고, 등급은 상 정도를 보시면 됩니다. ^^
이번 쌀은 늘 봐왔던 것과 다른 포장이에요. 그래서 눈에 확 들어오긴 합니다. 쌀 스토리를 읽어보니 우리나라에 쌀이 언제 들어왔고, 어느 시대부터 대중화가 되었고 어떤 식으로 먹는 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읽어보니 재밌네요.
가을이 되면 황금들판이 생각나는데, 어려서 '바람이 머물다간 들판에...' 동요도 불렀더랬죠. 요즘은 예전처럼 벼농사 짓는 논을 보기가 쉽지 않은데, 논의 환경적인 기능을 알게 되면 정말 소중하구나 싶습니다. 논에 담긴 물로 인해 홍수조절을 하고, 벼가 자라며 배출하는 산소의 양도 어마어마하다고 들었어요. 친환경적으로 키우는 논은 올챙이나 미꾸라지, 우렁 등 다양한 생태적 기능도 지니고 있다고 하니 참 소중합니다.
쌀을 개봉하여 봤는데, 부서진 쌀이 좀 보이지만, 투명하니 전반적으로 쌀이 좋더라고요. 아래 동영상으로도 찍어봤으니 구경해 보세요. ^^
여름철 쌀보관법
햅쌀이 나오기 전까지 쌀벌레 안 생기게 잘 보관하는 게 관건입니다. 특히 장마철도 있고, 여름철에 조심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10kg 쌀이 들어갈만한 공간이 부족한 저희 집은 페트병을 이용해 보관하고 있어요. 이제껏 벌레 한 번 생기지 않고 잘 보관해오고 있습니다.
보통 10키로 쌀을 페트병에 담아보면 2리터 페트병 5개 하고 조금 더 나와요. 쌀을 페트병에 담는 게 일이긴 한데, 전 몇 년 전 요리에 사용하려고 소주 페트병을 구매했는데, 이게 기본 2리터 페트병 입구랑 딱 맞더라고요.
2리터 페트병 입구 안쪽으로 쏙 들어가는 크기라서 몇 년째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트병 쌀 보관 기간 알아보기
저희 집은 쌀 10kg 구매하면 실온에 보관하고 3달 정도 먹어요. 삼시세끼 집밥이지만, 밥 이외에 다른 것도 많이 먹고, 옆지기나 저나 먹는 양이 많지 않습니다. 요즘 1인당 쌀 소비량이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 저희도 예전보다 훨씬 덜 먹고 있더라고요. 20kg 사도 5달 정도까지는 페트병 쌀 보관 기간 안 하셔도 됩니다. 되도록 최근 도정한 좋은 쌀을 사신다면 보관 기간은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가장 안전한 건 냉장고라는 거 잊지 마시고요.
오늘 쌀은 비닐이라서 분리수거하기가 편했어요. 요즘 대부분의 쌀 봉투가 겉에 코팅지를 이중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 이 쌀처럼 심플하게 포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비닐류는 가위로 잘라서 널찍하게 한 면으로 만든 다음 물에 한 번 씻어서 바짝 말려서 분리수거합니다. 저희 집 주방엔 여기저기 말리고 있는 비닐들이 많아요. ^^;;
이번 쌀도 충남 농사랑에서 주문한 거예요. 농사랑에서는 매달 25일 쌀 사는 날이라는 이벤트를 합니다. 위 이미지는 지난달 거고, 이번 달은 명절 때문에 진행하지 않는다고 해요. 쌀 필요하면 달력부터 확인하고 되도록 이날에 맞춰서 주문하면 가격 할인에 좋은 쌀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관심 있으면 위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되니 참고하세요. ^^
해당 포스팅은 농사랑에서 포인트를 지급받아 작성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