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참나물 주먹밥 만들기 주먹밥 냉동보관 하는법

제철 참나물 주먹밥 만들기 주먹밥 냉동보관 하는법

오늘은 제철 참나물이 들어간 주먹밥 만들기 적어봅니다. 이렇게 만든 주먹밥 냉동보관 하는 법도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제철 참나물 효능과 참나물 손질법, 주먹밥에 들어갈 밥을 짓는 방법까지 이것저것 다양하게 적어봅니다.

 

참나물주먹밥을-손에-쥔-모습

만들어둔 주먹밥을 전자레인지로 데워 간식으로 먹을 때가 있어요.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기도 하지만, 저희 집에선 주로 옆지기 간식용으로 먹습니다. 오늘도 간식용으로 만들어본 주먹밥인데, 제철 참나물을 넣었더니 좋더라고요.

 

쌀과 찹쌀의 비율 · 주먹밥용 밥짓기 

쌀과-찹쌀이-담긴-모습

찰기 있는 맛있는 밥을 지을 때 쌀과 찹쌀의 비율은 5:1 정도라고 해요. 찹쌀이 들어가 적당한 찰기가 있는 밥이 맛있긴 합니다. 전 1:1로 2컵으로 밥을 지을 거예요. 찹쌀이 체질에 맞고, 소화력도 약한 옆지기는 간식으로 먹는 주먹밥에는 찹쌀의 비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전기레인지 압력밥솥 밥하기 · 쌀과 물 비율

압력밥솥에-쌀과-톳-밥새우가-들어간-모습

씻은 쌀을 압력밥솥에 넣고 물도 넣어주세요. 전 말린 톳과 밥새우를 함께 넣어주었습니다. 밥물은 보통 쌀과 물 비율이 1:1.2 정도라고 보면 좋아요. 찹쌀이 들어가거나, 불린 쌀이거나, 압력밥솥을 이용할 때에는 1:1도 가능합니다. 저희 집은 진밥을 원해서 평소 1:1.5까지 넣기도 해요. 전 영양을 올리기 위해 밥에 이것저것 넣는 편인데요. 오늘은 톳과 밥새우를 넣어 미네랄을 보충해 봅니다. 전 전기레인지 이용할 건데, 뚜껑 덮어 불 위에 올려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끓어서 추가 세게 돌면 불을 완전히 끄고, 잔열에서 10분간 두었다가 추에서 더 이상 소리가 나지 않을 때 완성입니다. 

참나물 효능과 제철

참나물모습

참나물은 요즘 많이 보이죠. 동네 마트에 가면 사계절 내내 볼 수 있는 게 참나물이 아닌가 해요. 참나물은 맛과 향이 강한 편이 아니라서 호불호가 덜해서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는데요. 참나물은 미나리과로 세계 여러 고산지대 그늘진 곳에서 자라고 있어요. 참나물의 효능으로 칼륨이 풍부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중풍 예방에 좋다고 해요. 예로부터 열을 내린다고 해서 신경통과 대하증에 참나물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참나물 손질

참나물손질

참나물 손질은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떼어 주었어요. 줄기부터 데치기 위함입니다. 미나리과라서 그런지 은은한 미나리향이 납니다. 

참나물 데치기

참나물-데치는-모습

끓는 물에 손질해서 씻은 참나물을 넣어 데쳐줄 거예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약간 넣고, 참나물 줄기부터 넣어주세요. 줄기 넣고 30초 정도 지난 후 이파리를 넣어 끓는 물에 담근 후 바로 꺼내 찬물에 헹궈줍니다. 오늘 주먹밥에는 참나물 줄기는 들어가지 않아요.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참나물콩나물무침

콩나물에-참나물줄기를-넣은-모습
완성된-참나물콩나물무침

데친 참나물줄기는 콩나물과 함께 무칠 거예요. 식감이 둘이 비슷하고, 맛도 잘 어울려서 참나물콩나물무침을 먹기 위해 참나물을 사기도 합니다. 일반 콩나물무침 무치듯 무치는데, 데친 참나물줄기를 넣어 간만 맞춰주면 됩니다. 참나물콩나물무침 아삭아삭 맛있습니다.

주먹밥 만들기

완성된-압력밥솥
참나물과-주먹밥소스가-든-모습

완성된 밥을 주먹밥으로 만들어 볼까요. 밥 할 때 생강차 마시고 남은 생강채를 넣은 걸 첫 사진을 올리지 못했네요. 완성된 밥에 데친 참나물 이파리와 한살림 주먹밥소스를 넣어주었어요. 여기에 소금과 참기름을 추가한 후 골고루 섞어줍니다.

삼각주먹밥 만들기

완성된-삼각주먹밥
완성된-삼각주먹밥

전 삼각주먹밥 틀 이용해서 삼각주먹밥을 만들었어요. 손으로 동글동글하게 빚어도 좋고, 그냥 퍼 먹어도 맛있지만, 오늘은 냉동을 할 거라 모양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딱 6개가 나오네요.

주먹밥 냉동보관

유리보관용기에-담긴-삼각주먹밥

주먹밥은 냉동보관하면 되는데요. 나중에 서로 떼어내기 쉽게 종이호일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데워서 먹을 때에도 종이호일이 있으니 좋더라고요. 이대로 냉동실에 넣어 주먹밥을 보관했다가 바로 전자레인지에서 4분 정도 돌려서 먹으면 됩니다. 전자레인지로 돌릴 때 물이 생기지 않냐는 분도 계셨는데, 그렇지 않아요. 요즘 냉동김밥도 나오잖아요. 딱 그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냉동 주먹밥 만들기 적어봤어요.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소망합니다.

 

 

 

생모짜렐라치즈요리 참나물무침 넣은 샐러드 레시피

생모짜렐라치즈 요리, 어제에 이어 생모짜렐라치즈 미니볼 넣은 샐러드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참나물을 활용해서 만든 샐러드 레시피라 향긋하고 맛있습니다. 꼭 참나물이 아니더라도 향이 나

lara.tistory.com

 

 

여름나물 종류 8가지 | 여름에 먹기 좋은 제철 나물반찬

날이 더워져도 나물반찬 챙기는 편이라 오늘은 여름나물 종류 8가지, 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소개합니다. 날이 더운 여름에 먹는 나물은 찬 성질의 것이 많아 여름철 더위를 이기게 해주는

lara.tistory.com

 

 

참나물무침 만드는 법 '이거' 넣어 무쳐보세요~

오늘은 참나물무침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향긋한 참나물 요즘 사시사철 잘 나오는 것 같아요. 부드럽고 향긋한 참나물무침 오늘은 생들기름 넣어 건강하게 이거 넣어 입맛 살아나게 만들어봤

lar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