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냉국 레시피, 노설탕 오이냉국 맛있게 하는 법
- 요리/매일반찬
- 2022. 8. 29.
오늘은 오이냉국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아도 충분히 오이냉국 맛있게 하는 법, 어려서 엄마가 만들어주시던 방법이었는데, 반가운 레시피를 만나서 만들어보니 어려서 먹던 그 맛이라 기쁘게 오이냉국 만들어봅니다.
오이냉국 재료
오이냉국 재료로 채 썬 오이 1개가 필요하니 깨끗하게 씻어서 채를 썰어주었어요. 오이 대신 미역도 좋고, 콩나물도 좋습니다. 여름 내내 자주 먹는 오이냉국 외에도 미역냉국, 콩나물냉국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오이냉국 식초
채 썬 오이에 오이냉국 양념을 먼저 해줍니다. 홍고추채를 넣고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 1t씩 넣어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오이냉국 레시피는 식초랑 설탕이 들어가는 새콤달콤한 냉국이 아니에요. 어려서 엄마가 만들어주셨던 건 오이냉국에 식초가 없었거든요. 그래도 충분히 맛있고 고소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오이냉국 레시피는 설탕이 없어서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께 건강상 설탕을 제한하는 분들께 좋으니 참고하세요.
오이냉국 육수
오이에 양념이 잘 배어들었으면 준비된 육수를 부어주고, 참기름과 깨를 넣고 마무리합니다. 오이냉국 육수에 시판 냉면육수 넣는 분들 계시던데, 그거 완전 MSG 범벅이거든요. 장이 안 좋으시거나 평소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 아토피 이런 분들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 사용한 오이냉국 육수는 다시마를 넣어 전날 우려낸 다시마 육수를 사용하거나, 끓여서 만들어도 좋고, 전 집에서 늘 준비된 육수로 만들었습니다.
오이냉국 레시피
재료: 오이 1개
1. 오이를 채 썰고, 다진 마늘 1t, 국간장 1t, 소금 1t, 홍고추채 조금 넣고 무쳐둔다.
2. 오이에 육수를 붓고, 참기름과 깨를 넣고 마무리한다.
(육수는 물 300ml, 다시마 1장 끓여 식히거나, 전날 물에 다시마를 넣어 우려낸다)
하루 5천 원 레시피북 참고
여름 반찬으로 좋은 오이냉국 완성입니다. 완성된 오이냉국에 참기름이 들어가니 동동 뜬 기름과 깨가 뿌였습니다. 엄마표 오이냉국에는 깨 없이 깔끔하게 만드셨지만, 깨 좋아하는 집이라 참깨와 검은깨 갈아서 넣었습니다. 익숙하게 먹던 오이냉국 레시피가 아니라 처음에는 어색해요. 특히 설탕이 없으니 정말 뭔가 아쉽거든요. 하지만, 먹다 보면 속도 편하고 맛도 있어서 좋더라고요. 오늘 오이냉국 레시피는 설탕 없이 맛있게 하는 법 소개해드렸어요.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소망하며 마무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