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 아삭아삭 볶음밥도 맛있어요~
- 요리/저장음식
- 2019. 10. 2.
오늘은 맛난 제철 별미 김치 한 가지 소개해요. 요즘 고구마순, 고구마줄기가 많이 보이는데요. 고구마줄기 이용해서 아삭아삭 맛난 김치를 담가봤습니다. 고구마줄기는 어려선 이게 무슨 맛이야~ 먹지 않았던 기억이 나요. 이젠 없어서 못 먹는 수준이 되었는데, 정말 맛있더라고요. 특히 고구마줄기김치는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도 맛있고, 잘 익은 액젓의 감칠맛이 예술~ 먹으면 먹을수록 입맛이 당깁니다.
오늘은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 법과 잘 익은 고구마줄기김치로 볶음밥도 만들어봤어요. 볶음밥도 아삭아삭 일반 김치볶음밥과 다르게 정말 맛있으니 만들어 보세요.
오늘도 유튜브 동영상 마련해 두었으니 함께 참고해 보세요. 자아~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과 볶음밥 만들기까지 시작합니다.
살캉살캉 아삭아삭~ 사진만 봐도 맛있는 소리가 들려요. 식감이 예술~ 잘 익은 액젓의 감칠맛은 폭발~ 별미김치, 고구마줄기김치입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남으셨다면 볶음밥으로 만들어보세요. 김치볶음밥과 다르게 식감이 있어서 맛있고, 김칫국물을 부어 조려내니 매콤하게 잆맛을 당깁니다. 아주 매력적인 김치볶음밥이 됩니다.
고구마줄기김치 레시피
재료: 고구마줄기 800g, 양파 1/2개
고구마줄기 절임물: 물1.5리터, 천일염 1/2컵
김치양념: 김치풀(물 1/2컵, 밀가루 1T), 육수 1/2컵, 고추가루 1/2컵, 사과 1/2개, 양파 1/2개,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2t, 새우젓 1T, 까나리액젓 3T
1. 고구마줄기 절이기 - 절임물에 넣어 1시간 30분 절인다.
2. 김치양념 만들기 - 김치풀을 쑤고, 사과와 양파를 강판에 갈고, 모든 양념을 섞어 10분간 불린다.
3. 절여진 고구마줄기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깨끗한 물에 2번 씻는다.
4. 고구마줄기에 채썬 양파, 양념을 넣어 살살 뒤적여 버무린다.
5. 통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 김치냉장고에서 1~2일 정도 숙성 후 먹는다.
6. 고구마줄기김치볶음밥 - 들기름 넉넉히 넣어 송송 썬 고구마줄기김치를 넣어 볶다가 밥, 김칫국물을 넣어 볶아 완성한다.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 고구마줄기김치볶음밥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맘에 드셨다면 채널을 구독해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4월의라라 유튜브채널 구경가기 오늘 하루도 따뜻한 식사 하셔요 :D
한살림에서 구입한 유기농 고구마순, 고구마줄기에요.
고구마줄기김치로 만들 고구마줄기는 가지색 고구마줄기 말고 사진처럼 파란색을 고르세요. 가지색은 얇고 야리야리해서 까기도 귀찮고... 파란색은 굵기도 제법 있어 까기도 편하고, 완성 후 식감도 더 좋아요.
고구마줄기를 껍질을 먼저 벗긴 후 절이는 분도 계시는데, 전 절인 후가 더 껍질이 잘 벗겨져서 먼저 절입니다. 물에 천일염을 넣어 녹여 줍니다.
가위로 반을 잘라 절임물에 넣어 고루 뒤적여 주세요. 한 시간 반 정도만 절이면 말랑말랑하니 부드럽게 잘 절여지더라고요. 위쪽으로 뜨지 않게 눌러주는 게 좋고, 중간에 한 두 번 뒤집어 주시고요.
고구마줄기가 절여지는 동안 김치 양념을 만들어 둘 거에요. 먼저 김치풀부터 쑤는데, 전 육수에 밀가루를 썼거든요. 육수 대신 물도 괜찮고, 전 찹쌀가루가 똑 떨어져서 밀가루 썼습니다. 찬밥을 갈아서 만들어도 좋고, 멥쌀가루도 괜찮아요.
미리 냄비에 넣어 가루를 거품기 이용해 풀어준 후 불을 켠 후 농도가 되직해질 때까지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기 시작하면 식혀줍니다.
김치양념에 들어갈 재료들이에요. 사과와 양파, 육수와 고춧가루, 새우젓, 생강, 마늘, 까나리액젓을 준비합니다.
사과와 양파는 강판에 갈아주세요.
김치풀에 모든 재료를 다 넣어 섞은 후 10분간 불립니다.
말랑하게 잘 절여 졌으니 껍질을 벗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맨손으로 까면 손이 아린데, 칼을 이용하면 확실히 덜 합니다.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죠. 드라마 한 편 정도 보면 다 깔 수 있어요. 참 수고로운 작업인데, 완성 후 맛을 보면 또 고구마줄기를 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아, 물에 2번 정도 씻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고구마줄기에 양파 반 개 채 썰어 넣고 양념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살살 뒤적여가며 버무려주세요.
통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 정도 보낸 후 김치냉장고에서 1~2일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됩니다.
잘 숙성된 후 김치통을 열면 잘 익은 젓갈냄새가 확~ 올라와요. 입 안에 군침이 돌면서 입맛을 다시게 됩니다.
아삭아삭 별미김치, 제철에만 맛 볼 수 있는 고구마줄기김치 완성~ 아삭아삭~ 살캉살캉~ 완전 맛나답니다.
집에 잘 익은 아니 살짝 신 고구마줄기김치가 있다면 볶음밥 만들어 보세요. 들기름 넉넉히 두르고 송송 썬 고구마줄기김치를 볶아주세요.
밥은 살짝 데워 넣으면 양념이 잘 배어 더 맛있어요.
김칫국물 넣는 건 잊지 마시고요. 바짝 볶아 팬에 넓게 펴서 바닥에 눌린 볶음밥은 정말 맛있습니다.
솔부추와 통깨를 뿌리면 고구마줄기김치볶음밥 완성~
매콤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예술~ 일반 김치볶음밥과는 다른 맛이라 매력적이랍니다.
오늘은 고구마줄기김치 담그는법과 고구마줄기김치볶음밥도 만들어봤어요. 정말 맛난 두 가지라 꼭 만들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에는 그간 고구마줄기 요리를 올려 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오늘 하루도 따뜻한 식사 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