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없는 쑥버무리 멥쌀가루 버전, 쑥조청 만드는법

설탕 없는 쑥버무리 멥쌀가루 버전, 쑥조청 만드는법

오늘은 얼마 전 만든 쑥버무리 만드는 방법 적어봅니다. 쑥버무리 멥쌀가루로 만드는 버전인데, 설탕을 전혀 넣지 않았어요. 설탕 대신해서 다른 두 가지를 넣었는데, 맛도 좋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더불어 초간단 쑥조청 만드는 법도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쑥의 효능

쑥은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 날이 따뜻해지면서 솜털이 보송한 어린 쑥을 도심에서도 볼 수 있어요. 그렇지만, 도로나 하천 변에서 캐는 쑥은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중금속 오염이 심각하거든요. 면역력이 약하면 이런 식재료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쑥이 요즘 제철이라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되도록 무농약이나 유기농 같이 인증받은 쑥을 드시길 추천합니다. 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여성 질환에 좋고, 살균, 악취 제거 및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몸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챙기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여름이 가까워질수록 쑥은 뻣뻣해져서 먹기 어려우니 봄철 쑥을 데쳐 얼려두면 사계절 드실 수 있습니다.

쑥 손질법

전 생협에서 산 유기농 쑥인데, 200g 정도 됩니다. 시든 잎은 떼어내고, 다소 굵은 줄기도 뜯어내세요. 아직은 부드러워서 시든 잎을 떼어내는 정도로만 손질해도 좋습니다. 물에 2,3번 씻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전 샐러드 스피너 이용해서 물기를 빼서 준비했습니다.

 

쑥버무리 레시피

재료: 쑥 200g, 습식 멥쌀가루 400g, 단호박 200g, 대추 5알, 소금 1/2t

1. 쑥을 손질한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2. 단호박은 얇게 썰고, 대추는 채를 썬다. 대추의 양은 늘려도 좋다.

3. 멥쌀가루는 체에 내려주고, 소금을 섞는다.

4. 볼에 쑥을 먹기 좋게 뜯어 넣고, 멥쌀가루를 뿌린다. 단호박과 대추를 올리고, 다시 쑥, 쌀가루 순으로 올려준다.

5. 김 오른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4번을 모두 넣고, 10분간 찐다.

 

쑥버무리 멥쌀가루

저는 냉동실에 갈아둔 습식 멥쌀가루가 있었습니다. 요리하기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 해두었고, 체에 한 번 내려서 부드럽게 공기를 넣어주었어요. 쑥버무리는 보통 쌀가루로 많이 만들고, 찹쌀가루나 밀가루로도 만드는데, 개인적으로 쌀가루가 제일 맛있었습니다. 요즘은 집 앞에 방앗간이 사라지면서 저부터도 이젠 쌀을 불려 직접 믹서에 갈아 사용합니다. 믹서 성능의 차이로 부드럽게 갈리도 하고, 성글게 갈리기도 하는데요. 성글게 갈려도 되려 씹히는 식감이 있어서 더 씹게 되니 소화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밥알떡도 만드는데, 성글게 갈아서 만든 쑥버무리 떡도 괜찮으니 멥쌀가루 직접 만들어 보세요. 아래 유튜브 동영상은 건식 멥쌀가루를 이용해서 만든 쑥버무리입니다. 습식 멥쌀가루가 없다면 간단하게 건식으로 이용해서 만들어 보세요.

 

쑥버무리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으니 그냥 설탕을 넣어도 좋아요. 전 설탕 대신 들어갈 단호박과 대추를 준비했고, 모두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단호박은 되도록 얇게 썰어주고, 대추는 손으로 뜯어 주셔도 됩니다. 막상 만들어보면 대추의 식감이 전 맘에 들지 않아 대추 5알 정도만 넣었는데, 괜찮으시다면 100g까지 추가해도 좋습니다. 단호박의 양이 많아 보이지만 설탕 대신 당도를 담당하니 넉넉히 넣어주세요.

 

볼에 쑥을 뜯어서 넣어주고, 그 위에 쌀가루 뿌려주고, 단호박과 대추를 차례로 올려줍니다. 쑥은 손으로 뜯기도 하지만, 손으로 뭉쳐주면 쑥향이 더 살아나서 좋아요. 찜기에 바로 하셔도 됩니다.

 

차례 대로 모두 담아주었으면 이제 김 오른 찜기에 넣어 쪄주기만 하면 됩니다. 재료만 다 있다면 쑥버무리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제철일 때 한 두 번 맛나게 드시기에 좋습니다. 매력적인 제철 쑥버무리를 즐겨보세요.

쑥버무리 찌는법

김 오른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볼에 내용물을 모두 쏟아 넣어줍니다. 그리고 젖은 면포를 덮고 10분간 쪄줍니다. 만약 면포 사이즈가 작다면 모두 덮을 수 없게 되는데, 이때에는 뚜껑에서 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뚜껑에 면포를 묶어주어도 좋습니다. 10분간 찌고 다 익었나 궁금하시다면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아무것도 묻어 나오는 게 없으면 완성입니다. 멥쌀가루가 성글게 갈렸다면 20분 이상 충분히 쪄주는 걸 추천합니다.

쑥조청 만드는법

쑥버무리와 함께 할 쑥조청 만들어 봅니다. 초간단 버전이라 조청이랑 쑥가루, 들깨가루만 있으면 되는데, 쑥가루와 들깨가루의 비율은 1:2 정도이고, 여기에 조청을 넣어 농도를 맞춰 주세요. 만들기 간단하고, 빛깔도 고급스럽고, 맛도 좋아서 쑥버무리와 함께 하니 맛있었습니다. 기회가 되면 만들어 보세요.

 

쑥조청을 만들고 나니 벌써 쑥버무리가 잘 쪄졌습니다. 젓가락으로 가장 깊은 곳을 쑥 찔렀다가 뽑아보세요. 묻어나는 게 없다면 다 된겁니다. 완성된 쑥버무리가 먹음직스러워요. 갓 만든 건 뭐든 맛있는 것 같습니다. 뜨거우니 조심해서 접시에 담아줍니다. 쑥버무리에 접시를 덮어 통채로 뒤집어도 좋고, 윗쪽의 형태를 살릴려면 면포 그대로 접에 놓고, 위쪽부터 아래쪽으로 조금씩 접어가며 빼주셔도 좋아요.

 

완성된 쑥버무리 멥쌀가루 버전 완성입니다. 단호박이 노란색이라 보기에 참 좋습니다. 양이 제법 많아서 식사대용으로 챙기기에도 좋아요. 저희 집도 주말에 점심으로 챙겼습니다.

 

쑥버무리 한 점 들고, 쑥조청을 올려줍니다. 조청이라 찍어 먹으면 되겠지 싶지만, 쑥버무리의 형태가 흩어지지 스픈으로 조청을 떠서 올려드시길 권합니다. 쑥의 맛이 느껴지는 쑥조청, 조청답게 단맛도 있어서 맛있습니다. 단호박과 대추의 단맛이 아쉬울때 쑥조청을 올려 먹으니 좋더라고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찍어 드시진 마시고요.

 

오늘은 설탕 없는 쑥버무리 멥쌀가루 버전 소개했습니다. 더불어 같이 먹을 쑥조청 만드는 법도 알려드렸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쑥이 제철이니 이맘때 챙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유튜브 동영상은 건식 멥쌀가루 이용해서 만든 쑥버무리입니다. 참고해 보시고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블로그 구독, 유튜브도 구독해 주세요. 활기찬 한 주 시작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