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밥솥 밥하기, 쌀씻는 법, 잡곡 불리는 시간, 밥냉동보관법까지
- 주방꿀팁·생활정보
- 2023. 2. 7.
오늘은 압력밥솥 밥하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쌀씻는 법부터 시작해서 잡곡 불리는 시간과 갓 지은 밥냉동보관법까지 꼼꼼히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전기레인지 압력밥솥 밥하는 방법으로 풍년압력밥솥 이용했으니 참고하세요.
쌀씻는 법
1. 쌀을 계량컵에 담아 윗면을 평평하게 깍아내어 정확하게 계량한다.
2. 쌀은 마른 상태이니 첫물은 정수물을 넣어주고 한번 휘저어 준 후 바로 물을 버린다.
3. 물을 갈아가며 쌀을 문질러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는데, 보통 4~5회 정도 한다.
4. 씻은 쌀을 체에 밭쳐 물기를 뺐다가 밥을 짓는다. 불린 쌀을 이용하려면 젖은 행주로 덮어 1시간 정도 불린 후 사용한다.
압력밥솥에 밥을 할 경우에는 불리는 과정이 없이 바로 밥을 짓고 있어요. 불리던 불리지 않던 밥맛의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잡곡은 좀 더 불렸다가 하기도 하지만, 저희 집은 현미나 옥수수, 율무 등 오래 불려야 하는 것만 빼고는 사진 속 보리 정도는 백미와 같이 씻어서 바로 밥을 짓고 있습니다.
잡곡 불리는 시간
1. 원하는 잡곡을 넉넉하게 준비해서 물에 씻는다.
2. 씻은 잡곡은 밀폐용기에 물과 함께 넣어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충분히 불린다.
3. 불렸던 잡곡을 냉동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옮겨 보관하고, 불렸던 물은 밥물이나 육수 만들때 활용한다.
4. 콩과 팥 같은 덩어리가 있는 건 지퍼백에 넣어 보관해도 쉽게 떼어내 사용하기 수월하나, 다른 잡곡은 소분해서 보관해야 실사용시 떼어내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전기레인지 풍년 압력밥솥 시간과 밥물
저는 풍년압력밥솥 6인용, 전기레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은 소화력이 약한 식구가 있어서 진밥을 주로 합니다. 그래서 밥물을 많이 잡는 편이고, 일반적으로 압력밥솥에 백미로만 밥을 짓는다면 1:1이거나 물의 양을 더 적게도 합니다. 저처럼 진밥이라면 보통 1:1.3 정도로 잡고 있어요. 풍년압력밥솥에 쌀과 원하는 잡곡,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가장 센불에 올립니다. 끓기 시작하고 추가 제법 돌기 시작하면 불을 완전히 끄고 잔열에서 10분간 그대로 두세요. 전기레인지는 잔열이 있으니 그걸 활용합니다.
10분이 지난 후 다른 곳으로 압력밥솥을 옮겨두고, 추에서 더이상 소리가 나오지 않을때 뚜껑을 열어 바닥까지 골고루 섞어줍니다. 갓지은 밥은 골고루 섞어두어야 밥이 덩어리지지 않습니다.
밥냉동보관법
갓 지은 밥 냉동보관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전 바닥까지 골고루 섞은 밥을 찬물에 담가 한김 식힌 후 용기에 담고 있습니다. 먼지 쌓이지 말라고 스텐 덮개로 덮어 놓는데요. 보통 5~10분 정도 식혀준 후 냉동이 가능한 밀폐용기에 넣어줍니다. 사진 속 냉동밀폐용기는 플라스틱인데, 최근에 유리용기를 사서 번갈아 사용중입니다. 냉동밥을 접시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데워 먹습니다.
갓 지은 밥이 맛있다지만, 매번 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전기밥솥에 늘 밥을 넣어두기도 맘에 들지 않아 저희 집은 갓 지은 밥을 냉동보관하고 있는데, 이게 제일 편하더라고요. 오늘은 압력밥솥 밥하기에 대해 두루 알려드렸어요. 전기레인지와 풍년압력밥솥 사용중이고, 실제 쌀 씻는 법과 잡곡 불리는 방법, 밥짓는 시간과 밥물, 밥 냉동보관법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정답은 아니에요. 더 좋은 방법으르 활용하는 고수분이 많으실테지만, 오늘은 소박한 저희 집의 방식을 모두 알려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