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음식 냉방병 이기는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생강밥
- 요리/밥·죽·스프
- 2021. 7. 12.
요즘 저희 집도 에어컨을 켜고 있는데, 주로 제습으로 돌리고 있어요. 집안 습도가 70%가 넘어가니 안 돌릴 수가 없더라고요. 50% 초반대를 늘 맞춰두려고 켜놓는데, 살짝 춥기는 합니다. 오늘은 냉방병 이기는 생강밥 레시피 알려드려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중 대표적인 게 생강입니다. 추운 겨울에도 좋지만, 에어컨 생활을 하는 여름에도 좋아요. 저희 집은 옆지기를 위해서 여름에 자주 만드는 여름음식 중 하나입니다.
완성된 생강밥을 보시고 계셔요. 전 톳을 넣어지었더니 톳도 보이죠. 생강향이 은은하게 올라오는데, 생각보다 맛있답니다. 물론 전 체질에 맞지 않아 안 먹지만, 옆지기에게는 체질에 잘 맞으니 좋아요. 자아~ 생강밥 레시피부터 보실까요.
생강밥 레시피
재료: 쌀 2컵, 생강 20g, 말린 톳, 들기름, 물
1. 쌀은 씻어두고, 생강은 채를 썰어둔다.
(압력밥솥에 밥을 지을 거라 쌀을 미리 불리진 않았어요)
2. 압력밥솥에 들기름을 두르고 채 썬 생강을 넣어 볶다가 쌀과 물을 넣어 밥을 짓는다.
3. 전기레인지버전, 추가 돌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잔열에서 10분간 둔다.
4. 김이 빠지기를 기다렸다가 밥을 푼다.
옆지기 체질이 소음인이라 찹쌀이 잘 맞아요. 찹쌀을 자주 먹으면 위가 처진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매번 먹진 않지만, 가끔 챙기는 편입니다. 오늘도 찹쌀과 백미를 1:1로 2컵 준비해서 물에 깨끗하게 씻었어요. 압력밥솥에 지을 거라 쌀을 미리 불려진 않았습니다.
오늘은 물 대신 옆지기 체질에 맞는 차를 넣고 밥을 지을 거에요. 요즘 먹기 좋은 황기랑 대추, 생강, 감초, 계피를 넣어 차탕기로 뭉긋하게 끓여서 미리 준비해두었습니다.
오늘 메인은 생강, 생강은 사서 바로 껍질을 까고 썰어서 냉동실에 보관해 둡니다. 차로 끓여 마시고, 오늘처럼 밥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오늘은 20g 정도 필요해서 채를 썰어서 준비해요.
생강밥 효능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한국이나 중국, 일본에선 감기를 치료하는 목적으로 자주 사용했습니다. 또한 고기와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고 식중독 예방에도 좋습니다. 생강은 생으로 먹으면 혈류를 원활하게 하지만, 땀이 나서 몸을 차게 만들기도 해요. 익힌 생강은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당과 지방을 연소시켜 몸을 따뜻하게도 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냉한 체질인 소음인에게 좋은 식재료로 알려졌습니다.
압력밥솥에 들기름을 넣고 생강을 넣어 볶아주세요.
생강향이 올라오면 쌀을 넣어 볶아줍니다. 쌀알이 투명해질때가지 볶아주면 훨씬 밥이 맛있게 됩니다.
전 식사시간이 빠듯해서 5분 정도만 볶고 바로 물을 넣어주었습니다. 물의 양은 쌀이 2컵이니 2.3컵 정도 넣어주었어요. 옆지기는 소화력이 약해서 약간 진밥을 선호합니다. 압력밥솥은 보통 1:1로 물을 잡으면 맞아요.
그리고 밥에 넣어 먹는 톳이라고 생협에서 산 거 넣어주었어요. 톳은 미네랄이 많아서 늘 밥에 넣어 먹고 있습니다.
센 불에 압력밥솥을 올려 끓여주세요. 추가 돌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10분간 둡니다. 전 하일라이트 전기레인지 버전이에요. 10분 후 다른 곳으로 옮기고 추가 조용해질 때까지 기다린 후 밥을 퍼주세요.
완성된 생강밥, 생강향이 올라오는데, 좋더라고요.
골고루 섞어서 밥을 퍼 주면 됩니다.
생강밥 만들기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시죠. 밥 지을 때 생강을 볶아주면 되니 간단합니다.
은은한 생강향도 좋고, 중간중간 씹히는 생강이 어색하지 않아요. 몸이 냉해지는 여름 속탈이 자주 나신다면 생강밥 추천드립니다. 양념장 만들어 슥슥 비벼 드셔도 좋겠죠. 오늘은 저희 집 여름음식 냉방병 이기는 생강밥 소개해드렸어요.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아침은 날이 잔뜩 흐리더니 지금은 해가 나네요. 아침부터 폭염경보 문자가 온던데, 모두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요. ^^
2018.01.25 - [요리/ 밥·죽·스프] - 압력밥솥 밥하는법 : 전기렌지 사용 + 영상
2020.11.09 - [요리/ 밥·죽·스프] - 양배추밥 소화안될때 우리집에서 먹는 소화잘되는음식
2020.08.21 - [요리/ 밥·죽·스프] - 속아플때 소화잘되는 찹쌀밥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