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조림 레시피, 연근손질법과 연근데치는법 알려드려요

연근조림 레시피, 연근손질법과 연근데치는법 알려드려요

오늘은 연근조림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더불어 연근 손질법과 연근 데치는 법도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겨울엔 뿌리채소를 많이 먹게 되는데요. 저희집은 특히 연근을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입니다. 연근요리 중 가장 편한게 연근조림이 아닐까 하는데요. 전 별다른 양념없이 맛간장을 주로 이용합니다. 연근조림 레시피 구경해 보세요.

연근보관법 연근손질법 

비닐에-담긴-통연근
연근손질법-연근보관법

생협에서 산 연근입니다. 흙이 묻은 통연근인데, 실온에 들어오니 수분이 마구마구 생기고 있어요. 연근보관법부터 알려드려요. 연근은 특히 젖은 흙이 묻으면 잘 상해요. 바짝 말려 신문지에 말아 실온에 보관하면 요즘같은 계절에는 2주까지는 보관할 수 있어요. 포인트는 수분없이 바짝 말린다는 점,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흙을 모두 씻어낸 연근이라면 식초를 약간 넣은 물에 담가 보관합니다. 오래두실거면 차라리 깨끗하게 닦아 밀봉해서 파는 걸 사셔도 좋아요. 생협에서도 깨끗하게 닦아 밀봉된 통연근도 팔고, 조리하기 편하라고 잘라서 포장된 연근도 있더라고요. 편한 거 구입하시면 됩니다. 전 주로 약간 가격이 저렴한 흙연근을 사서 직접 손질하는 걸 좋아해요. 흙이 묻은 연근은 솔로 문질러가며 물로 개끗하게 씻어주세요. 지저분한 끝부분은 잘라주어 손질합니다. 연근조림을 만들거라 연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도톰하게 써는 방법도 있고, 오늘처럼 좀 얇게 썰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얇게 써는 게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연근 데치는법

끓는물에-담김-연근
연근데치는법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썰어둔 연근을 넣어 데쳐줍니다. 연근 데치는 식초는 왜 들어갈까요? 연근 진흙에서 자라 특유의 흙내가 있는데, 그 잡내를 없애기 위해 식초를 넣습니다. 연근을 넣고 어느 정도 있으면 가장자리가 살짝 끓으려고 할때 체에 모두 쏟아 찬물에 헹궈주세요.

연근조림레시피

연근조림레시피
조림장에-조려진-연근의-모습
연근조림레시피

연근조림 레시피 정리해 볼게요. 전 연근 400g 사용했고, 흙이 묻은 걸 깨끗하게 씻어 얇게 잘라주었습니다. 끓는 물에 식초를 넣어 연근을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었어요. 데친 연근에 육수 2컵과 맛간장 100ml, 기름 1T를 넣어 끓여줍니다. 육수 대신 물도 가능하고, 맛간장은 저염이에요. 일반 간장 이용하신다면 간장은 4T, 설탕 1.5T 추가하면 됩니다. 이대로 중불에서 충분히 끓여주는데, 보통 15분에서 20분 정도 조려주고 있어요. 오늘처럼 연근이 얇다면 15분 정도도 안 걸려요. 원하는 식감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양념이 골고루 베어들었으면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그릇에-담긴-연근조림
연근조림

완성된 연근조림에 깨 대신 쌀눈쌀을 뿌려주었어요. 아삭아삭 살캉살캉하면서도 얇게 썰어 부드럽습니다. 언제 먹어도 맛난 연근조림, 연근조림 레시피 어떻게 보셨나요? 연근 보관법과 연근 손질법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