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동까지 맛있게,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

밑동까지 맛있게,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

오늘은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 적어봅니다. 요즘 많이 담그는 오이소박이는 만들기 쉬운 김치 중 하나입니다. 봄부터 담그기 시작해서 여름내내 식탁을 차지하는 오이김치, 칼륨이 풍부해서 몸속 노폐물이나 중금속 배출에도 좋고, 피부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챙겨보세요. 아삭아삭 맛있는 오이소박이, 오늘 오이소박이 레시피는 두 가지 팁이 있습니다. 하나는 마지막 오이소박이까지 무르지 않고 맛있게 먹는법과 오이소박이 먹다보면 칼집내지 않은 아래쪽이 간이 배이지 않아 맛이 별로인데, 그 밑동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려요. 이 두가지 팁 참고해서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 읽어보세요.

오이소박이용 오이

전 생협에서 오이 10개와 부추를 샀어요. 오이소박이용 오이는 백오이라고 사이즈가 좀 작고 푸르지 않은 오이인데, 먹어봐서 향이 좋고, 단맛이 나는 걸 구입하면 됩니다. 굵고 쓴맛이 나는 오이는 추천하지 않아요. 보통 오이소박이용 달라고 하면 다 알아서 주십니다. 자아~ 먼저 오이소박이 레시피부터 간단히 보실게요.

오이소박이 레시피

재료:재료: 오이 10개, 부추 200g, 양파 1/2개, 천일염 2T

오이소 양념: 고춧가루 3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2t, 설탕 1T, 매실청 1T, 배즙 2T, 액젓 2T, 다진 새우젓 1T, 참깨, 검정깨

1. 오이는 깨끗이 씻어 6등분으로 잘라 위아래로 칼집을 낸다. 천일염 넣어 30분 절인다.

2. 부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작게 썰어 놓는다.

3. 양념을 모두 섞어 준 후 부추와 양파를 넣어 버무려 속을 만든다.

4. 오이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1~2분 정도 데친 후 식힌다.

5. 오이에 만들어둔 소를 넣고 실온에서 하루 정도 둔 후 냉장고에서 3일 보관 후 먹는다.

 

부추는 시든 잎 골라내며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오이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오이소박이 칼집을 위아래로, 밑동까지 맛있게!

오이소박이 할때 오이에 칼집을 내잖아요. 보통 십자로 칼집을 내는데, 그러면 칼집이 없는 밑동부분이 맛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전 밑동까지 맛있으라고 양쪽으로 칼집을 냅니다. 양쪽으로 칼집을 내어 오이소도 양쪽으로 넣어주면 오이소박이의 어느 부분이든 다 맛있어요. 별거 아니지만,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이소박이 칼집은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오이소박이 절이는 시간

오이소박이 절이는 시간과 방법은 간단해요. 칼집을 낸 오이에 천일염을 넣어주고, 30분간 절여주세요. 중간에 뒤적여주면 좋습니다.

오이소박이 양념

먼저 부재료로 양파 반 개랑 부추 넣어 줄건데, 모두 작게 송송 썰어서 준비합니다.

 

레시피에 나온 오이소 양념대로 모두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그리고, 썰어놓은 양파와 부추를 양념에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은 끓는물에 데치기!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은 바로 오이소박이를 끓는 물에 데쳐주는 거예요. 오이소박이 데치는법은 간단해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오이를 넣어 데쳐줍니다. 오이소박이 데치는 시간은 1~2분 정도면 충분해요. 그리고 식혀줍니다. 물에 씻지 않아요.

본격적인 오이소박이 만들기

이제 데친 오이에 오이소를 넣어 오이소박이 만들기 시작합니다. 위에서 오이소박이 칼집을 위아래로 내어주었으니 오이소도 위아래로 넣어주세요. 그리고 오이소양념을 오이에 전반적으로 다 발라주세요.

오이소박이 익히기

김치통에 오이소 양념이 잘 발라진 오이를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되도록 꾹꾹 눌러 공기를 빼주면 좋아요. 다 담았으면 이제 오이소박이 익히기만 남았어요. 뚜껑을 덮어 실온에서 하루 정도 두어 익혀줍니다. 전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으로 오이를 데치라고 말씀드렸잖아요. 데친 오이는 빨리 익으니 실온에서 하루 이상 두기를 권하진 않아요. 더욱 날이 더워지면 반나절 정도만 익혀도 충분합니다. 하루가 지나면 냉장고에서 넣어 3일간 서서히 익혀줍니다.

오이소박이 만들기 끝~

3일간 냉장고에 넣어 두었던 오이소박이입니다. 국물도 자작하게 생겨났고, 김치 익은내가 확 나는게 입맛을 돌게 하네요. 약간 자리몽땅하게 만들면 오이소박이가 한입에 쏙 들어가서 좋기도 합니다.

 

오늘은 오이소박이 만들기 적어봤습니다. 오이소박이 여러버전이 있겠지만, 오늘의 오이소박이 포인트는 두 가지, 마지막 먹는 그때까지 오이소박이 무르지 않게 담는법과 오이소박이 칼집을 위아래로 내어 밑동까지 맛있게 먹는법 알려드렸어요. 이 두가지 포인트만 생각하고 오이김치 만들어보세요. 김치 중에 만들기 쉬운 편이니 처음에는 5개 정도로 만들어 보아도 좋습니다.  아삭아삭 씹는 맛이 좋은 오이소박이 만들기, 기회되면 꼭 만들어 보세요. ^^

 

오이소박이 만들기 위 유튜브동영상 참고하시면 좀 더 쉽게 다가올 거예요. 오늘 제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그냥 가지마시고,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와 유튜브도 구독해 주세요. 여러분의 사랑이 제게 큰 힘이 되어 내가 앞으로도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 수 있을 거예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