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올리브치아바타 만들기 오렌지초콜릿잼 발라먹기

집에서 올리브치아바타 만들기 오렌지초콜릿잼 발라먹기

오늘은 집에서 빵 만들기, 올리브치아바타 만들기 적어봅니다. 치아바타 맛있게 먹는 법으로 맛있는 오렌지초콜릿잼도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치아바타 만들기 요즘 유튜브에 찾아보면 많이 나오더라고요. 무반죽 치아바타인데, 만들기 어렵지 않아 요즘 자주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집에서 빵만들기 장점

수제치아바타에-오렌지초콜릿잼을-바른-모습
치아바타먹는법-오렌지초콜릿잼

갓 구워낸 빵은 세상에서 맛있는 것 중 손에 뽑힐 정도예요. 집에서 빵 만들기에 장점은 먼저 갓 구워낸 걸 먹을 수 있다는 점,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 집은 옆지기가 빵을 엄청 좋아하는데, 시중빵은 먹고 나서 부담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집에서 만드는 건 확실히 속이 편하다고 해요. 아무래도 제빵개량제 같은 첨가물도 없고, 밀가루도 우리밀 강력분을 이용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천연발효종을 만들고 싶은데, 시간이 여유롭지 못해 그건 못하겠다 싶더라고요. 그래도 인스턴트 이스트보다 훨씬 속을 편할 테니 시도는 해봐야 싶어요.

치아바타 만들기

물에이스트넣기-밀가루에설탕과소금넣기
치아바타만들기

우선 물 285g, 이스트 2g 넣어 섞어줍니다. 옆의 사진은 우리밀 강력분 380g, 설탕 10g, 소금7g 담아주었어요.

 

가루에-이스트-넣은-물을-넣고-반죽-성형하기
올리브치아바타-만들기

밀가루에 이스트 탄 물을 부어주고, 올리브유 25g 넣어 숟가락으로 날가루가 안 보일때까지 섞어주세요.

무반죽 치아바타

밀폐용기에-담긴-반죽-올리브와마늘을-올린-반죽
올리브치아바타-만들기

밀폐용기에 올리브유를 발라주고, 섞어놓은 반죽을 담아줍니다. 뚜껑을 덮어 실온에서 30분간 그대로 두세요. 30분 후 반죽에 올리브유를 뿌리고, 위아래양옆 사면으로 당긴 후 접어줍니다. 뒤집어서 다시 실온에서 30분 두세요. 30분 후 올리브유 발라주고 반죽을 널찍하게 펴서 준비해 놓은 올리브(25g)와 마늘(20g)을 넓게 펴줍니다. 다시 위아래양옆 사면으로 당겨 접어주고 뒤집어서 냉장고에 넣어 12~24시간 저온발효를 해줍니다. 전 올리브와 마늘이 함께 들어간 게 있어서 사용했지만, 일반 블랙올리브 등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발효된-반죽-2차발효된-반죽
올리브치아바타-만들기

다음날 아침 반죽을 꺼내 30분에서 2시간 정도 실온에 꺼내줍니다. 이제 덧밀가루 뿌려가며 성형을 해주세요. 전 치아바타 모양으로 4등분으로 잘라주었습니다. 오븐팬에 담고, 발효코스로 40분 정도 2차 발효를 진행합니다. 2차 발효시 팬 아래 끓는 물을 담은 그릇을 넣어주세요. 발효과정이 끝나면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5분간 구워줍니다. 굽기 전에 빵 윗면에 물스프레이 뿌려주고, 하단에 끓는 물을 넣은 그릇을 동일하게 넣어준 후 구워주세요.

 

오븐에서-갓나온-치아바타-썬모습
집에서-빵만들기

오븐이 크지 않고 반죽도 좀 질게 해서 빵 모양이 우습게 되었어요. 대충 뜯어내어 빵칼로 잘라줍니다. 정말 부드러운 치아바타가 완성되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건 겉의 바삭한 부분, 옆지기는 속의 부드러운 부분을 좋아해요. 서로 달라서 다행이죠.

 

올리브마늘절임-오렌지초콜릿잼
집에서-빵만들기

오늘 빵만들때 사용된 올리즈마늘절임과 함께 먹을 오렌지초콜릿잼입니다. 둘 다 라치나타 제품이고, 퀄리티가 좋아서 추천드려요. 자아~ 집에서 빵 만들기 복잡해 보이죠. 그럼 정리해 볼까요.

올리브치아바타 만들기

재료: 강력분380g 물 265g 올리브유 25g 설탕 10g 소금 5g 이스트 2g 올리브절임 45g

1. 물에 이스트를 섞어 둔다.

2. 볼에 강력분과 소금, 설탕, 1번, 올리브유를 넣어 날가루가 안 보이게 섞는다.

3. 밀폐용기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반죽을 넣고 뚜껑을 덮어 30분간 실온에 둔다.

4. 30분 후 반죽을 사방으로 잡아당겨 접어주고, 뒤집어 다시 30분간 실온에 둔다.

5. 30분 후 반죽을 넓게 펴서 올리브절임을 올린 후 4번과 같은 방식으로 반죽을 잡아당겨 접어주고 냉장고에서 24시간 숙성시킨다. (올리브절임은 적당한 크기로 미리 잘라 수분을 제거해서 준비한다)

6. 다음날 반죽을 꺼내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둔 후 덧밀가루를 잘라 모양을 40분 동안 2차 발효를 한다.

7.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5분 정도 구워준다. (하단에 끓는 물을 넣어주고, 반죽에는 물스프레이를 뿌린 후 굽는다)

 

치아바타만들기

갓구운빵에-오렌지초콜릿잼을-바른-모습
올리브치아바타-오렌지초콜릿잼

갓 나온 치아바타를 뜯어서 바로 오렌지초콜릿잼 발라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고요. 요즘 자주 만드는 빵입니다. 이 반죽으로 피자도 만들고 브르게스타도 만들어 먹어요. 조만간 피자 만든 것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구독도 부탁드려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