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순대 안터지게 찌는 법과 달래장 만들기

찹쌀순대 안터지게 찌는 법과 달래장 만들기

오늘은 찹쌀순대 안터지게 찌는 법과 달래장 만들기 적어봅니다. 부드럽게 쪄진 순대와 달래장을 함께 먹으니 잡내도 없어지고 맛있더라고요. 제철맞은 달래에 잣을 듬뿍 갈아 넣어 만든 달래장과 찹쌀순대 부드럽게 찌는 법, 순대 안터지게 찌는 팁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한살림-찹쌀순대
찹쌀순대-당면순대

분식점에서 먹는 순대의 양이 늘 아쉬워서 가끔 포장순대를 사는데요. 전 한살림꺼 찹쌀순대를 샀습니다. 일반 당면순대에 찹쌀이 들어간건데, 제 입맛에는 전통순대쪽에 가까워서 그냥 먹기가 좀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향긋한 달래장과 함께 했더니 잡내도 없고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순대 안터지게 찌는법

찜기에-순대를-찐모습-그릇에-담긴-순대
순대찌는법

비닐을 벗겨낸 순대를 김 오른 찜기에 넣어 15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너무 센불에서 찌는 순대가 터지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냉동순대라면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 한 후 쪄 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터질까봐 걱정된다면 이쑤시개나 바늘로 순대에 구멍을 내어 쪄주면 순대가 절대 터지지 않아요. 전 찔러주진 않고, 중불에서 천천히 쪄주었습니다. 그러니 터지지 않고 좋더라고요. 단지 당면순대가 아닌 찹쌀순대라서 당면보다는 찹쌀이 많이 보입니다.

달래장 만들기

달래에-양념을-넣은-모습
달래장-만들기

달래장 만들기 적어봅니다. 달래는 잘 손질해서 송송 썰어주고, 간장과 유자청, 잣을 갈아 넣어 섞어 완성했습니다. 저염간장을 이용해도 좋고, 간장의 양을 줄이고, 국간장이나 육수를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유자청 대신 매실청이나, 조청, 설탕 다 가능해요. 잣은 없으면 패스 하시고, 참기름과 깨를 넣어도 좋습니다.

달래장과 찹쌀순대

순대위에-달래장-김위에-순대
달래장과-순대먹기

부드럽게 쪄진 찹쌀순대에 달래장 올려 먹으면 상큼하니 맛있더라고요. 찹쌀이 들어간 순대라 구운 김에 싸 먹어도 고소하니 맛있습니다. 일반 당면순대를 더 좋아하는 편인데, 오늘처럼 전통순대에 좀 더 가깝다면 양념을 더해 드셔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사실 초고추장이 더 맛있긴 하겠다 싶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