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 들어가는 요리 | 쑥갓향 가득한 닭가슴살무침 레시피

쑥갓 들어가는 요리 | 쑥갓향 가득한 닭가슴살무침 레시피

오늘은 쑥갓 들어가는 요리로 닭가슴살무침 만드는 법 적습니다. 쑥갓은 주로 국이나 찌게에 넣어 먹다가 남는 경우가 자주 있어요. 이럴 때 해결하기 좋은 레시피입니다. 양이 많다면 쑥갓무침이 좋고, 적당하다면 닭가슴살과 무쳐보세요. 저희 집은 쑥갓 자체의 향을 좋아해요. 향이 강한 쑥갓을 담백한 닭가슴살과 무쳐내면 맛이 잘 어울리니 만들어 보세요.

 

쑥갓 효능

쑥갓

요즘 쑥갓은 1년내내 볼 수 있어요. 쑥갓의 제철인 가을 겨울에는 줄기까지 부드러워 생으로도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쑥갓에는 케일이나 시금치보다 많은 베타카로틴을 가지고 있고, 체내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과 빈혈 개선에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쑥갓의 독특한 향은 벤즈알데히드와 같은 정유 성분이 풍부해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쑥갓 손질 ˙ 쑥갓 보관법

쑥갓 손질

쑥갓 손질은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떼어서 손질했어요. 저희 집은 소화력 약한 식구가 있어서 줄기는 따로 볶는 요리를 하던가, 육수에 넣고 있어요. 이번 쑥갓 줄기는 새송이버섯과 볶았는데, 그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쑥갓 같은 푸성귀는 전부 동일하게 보관합니다. 뿌리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종이봉투에 넣어 묵거나 마른 천에 말아서 비닐봉투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10일 정도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쑥갓 들어가는 요리 | 남은 쑥갓 활용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쑥갓 들어가는 요리 | 남은 쑥갓 활용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오늘은 쑥갓 들어가는 요리 하나 알려드립니다. 요리랄 건 없고, 쑥갓이 남는 경우에 해보시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남은 쑥갓 처리용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입니다. 새송이버섯의 식감과 쑥갓

lara.tistory.com

 

쑥갓 데치기

손질한 쑥갓은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끓는 물에 소금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어 데칩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쑥갓의 줄기를 넣고 10초 정도 뒤에 이파리를 모두 넣어 한 번 섞어주세요. 바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짜서 준비합니다.

 

닭 부드럽게 삶는법

닭 부드럽게 삶는법

닭가슴살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청주 1T, 월계수 잎 2장, 통후추 10알 정도 넣어 10분간 삶아 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떠오르는 거품은 모두 걷어내고, 중 약불로 낮추세요. 닭가슴살을 천천히 삶으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럽습니다. 저희 집은 닭가슴살을 매일 먹는 편이라 자주 삶고 있어요. 이제껏 경험에 의하면 끓기 시작한 후에는 천천히 삶아야 부드럽다는 점입니다. 참고하세요.

 

삶은 닭가슴살 밑간하기

먼저, 닭가슴살 1개만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서 준비했어요. 그리고 까나리액젓 1t 정도를 넣어 골고루 무쳐 줍니다. 고기에 간이 있어야 맛있어요. 생으로도 먹는 쑥갓은 나중에 넣어 좋습니다.

 

삶은 닭가슴살과 데친 쑥갓

물기를 꽉 짠 쑥갓은 뭉쳐 있으니 무치기 쉽게 서로 떼어냅니다. 밑간 한 닭가슴살에 모두 넣어 양념을 합니다. 전 들깨가루와 생들기름을 넣어 골고루 무쳐주었어요. 참깨랑 참기름도 좋습니다.

 

쑥갓 들어간 닭가슴살무침

쑥갓 들어가는 요리 쑥갓 닭가슴살무침을 완성했습니다. 그래도 닭가슴살 특유의 맛이 싫다면 겨자나 고추냉이를 넣어 무쳐도 맛있고, 마요네즈랑 꿀, 식초를 넣어 무쳐도 맛있어요. 마요네즈를 넣을 거면 쑥갓은 빼는 걸로~

 

쑥갓 들어간 닭가슴살무침 완성

오늘은 쑥갓 들어가는 요리로 닭가슴살을 이용해 봤습니다. 요리하다 애매하게 남은 쑥갓이 있다면 만들어 보세요. 향이 강한 쑥갓과 담백한 닭가슴살이 잘 어울립니다. 더불어 쑥갓 손질, 쑥갓 보관법, 닭 부드럽게 삶는 법까지 두루두루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블로그 구독도 해주시고요. 항상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