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과 고구마말랭이 요리들~
- 요리/베이킹·간식
- 2022. 2. 9.
오늘은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적어봅니다. 더불어 고구마말랭이 요리들까지 소개할게요. 고구마가 변비에 좋아서 좋아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고구마말랭이로 만들면 변비 걱정보다 살찔 걱정부터 하게 됩니다. 먹다보면 좀처럼 멈출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 명절 지나고 살이 포동포동 올랐는데, 좀처럼 이 친구들이 떠날 생각을 안 하네요.
출출한 오후 간식시간에 고구마말랭이 준비합니다. 반건조로 말리면 정말 부드럽고 맛있어요. 고구마는 먹다 보면 목이 막히기도 하니 음료도 준비하시고요. 제가 오늘 알려드릴 건 군고구마말랭이에요. 군고구마의 맛을 내는 건데, 이게 시간이 좀 걸리거든요. 먼저 쪄서 하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답니다.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구경해 보시죠.
해치워야 할 고구마가 좀 있었어요. 한 입 고구마인데, 맛은 좀 떨어지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말랭이로 만들면 당도가 올라가서 괜찮아요. 찜기에 고구마를 넣어 15분 정도 삶아주세요. 오늘은 쪄서 먹을 게 아니니 젓가락으로 찔러 쑤욱 다 안 들어가도 됩니다. 절반 정도만 들어가도 괜찮아요.
찐고구마를 180도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고, 뒤집어서 5분 정도만 더 구워주세요. 시간이 되신다면 처음부터 오븐에서 구워주어도 괜찮습니다. 먼저 쪄서 오븐에 구우면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어서 좋아요.
바짝 구워서 고구마껍질에 꿀이 좀 나올 정도면 정말 맛있답니다. 전 좀 된 고구마라 꿀이 나오질 않네요. 이제 말려볼 건데, 고구마 하나하나 껍질을 벗겨주세요.
주문은 호박고구마로 했는데, 밤고구마가 제법 있더라고요. 고구마말랭이 모양은 원하는대로 잘라주세요. 동글동글하게 해도 좋고, 저처럼 길게 자라주어도 좋습니다.
전 식품건조기에 차례로 담아주고, 가장 낮은 온도에서 하루 정도 말려주었습니다. 고구마말랭이의 걵조상태를 결정해서 원하는 시간을 정하면 되는데, 모르겠다 싶으면 중간중간 들여다 보고 판단하세요.
전 요리에 넣을 거라 바짝 말리는 걸 선택했어요. 하루가 꼬박 지나면 사진처럼 바짝 말려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건조로 먹을 건 몇 개 꺼내 놓아도 좋겠죠.
고구마말랭이 보관법은 냉동실입니다. 반건조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구마말랭이처럼 말린 것들은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바로 꺼내 먹어도 괜찮더라고요. 수분이 없어서 꽁꽁 얼지 않아요. 차가운 느낌이고 입안에 들어가면 반건조라면 더욱 사르르 녹습니다.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어떠셨나요? 식이섬유가 많은 고구마는 변비에도 좋고 장에도 참 좋아요. 간식으로 챙겨도 좋고 여기저기 음식에 넣어도 좋습니다. 아래에 고구마말랭이 요리들 알려드릴거예요. 천천히 구경해 보세요.
고구마는 역시 파김치랑 먹음 맛있어요. 절대 멈춰지지가 않아 살찌는 지름길이랍니다.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가 약한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고구마 추천하지 않아요.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긴 고구마는 부담이 되니 참고하시고요.
사진처럼 촉촉하게 만들어진 반건조 고구마말랭이는 정말 사랑이죠. 이것 또한 손이 멈춰지지 않는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고구마말랭이 요리 중 가장 자주 하는게 밥에 넣는 거예요. 위 사진은 냄비밥에 고구마말랭이랑 무말랭이, 쑥까지 넣은 건데, 이 또한 별미랍니다.
이제 쑥이 나오기 시작했죠. 쑥버무리에도 고구마말랭이를 넣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도전해 보세요.
집에 절편이나 먹다남은 떡 있으세요? 떡 위에 치즈를 올려 구워준 후 견과류랑 고구마말랭이 올려주고, 꿀을 뿌려 만든 간식입니다. 요거요거 완전 맛있어요. 먹다 남은 절편도 좋고, 인절미나 백설기도 좋아요. 오븐이 없다면 팬에 구워도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압력밥솥에 밥 지을때 고구마말랭이를 넣은 모습입니다. 전 밥 지을때 이것저것 참 많이 넣어요. 이렇게 다양하게 넣으면 별다른 반찬이 없어도 맛있거든요. 위 사진은 모양떡까지 넣었는데, 밥과는 다른 식감이라 맛있답니다. 톳이랑 느타리버섯, 방풍나물, 당근, 밥새우, 고구마말랭이까지~ 화려한 밥이 맛도 좋고 영양도 좋고...
오늘은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소개했어요. 더불어 고구마말랭이 요리도 알려드렸지요. 말린 고구마로 만드는 죽도 있었는데, 그건 인스타에만 올렸는데 사진을 못찾겠네요. 오늘도 참 긴 글이었습니다. 단 한 분 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소망하며 이만 전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