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요리 곰취찜으로 입안 가득 향긋하게~
- 요리/매일반찬
- 2021. 5. 24.
봄나물을 즐길 수 있는 이 계절이 지나가는게 아쉽습니다. 오늘은 봄나물 중 대표주자인 곰취, 곰취요리 하나 알려드려요. 깻잎찜 많이 드시잖아요. 곰취도 쪄서 드시면 깻잎하고는 차원이 다른 맛에 깜짝 놀라실 거예요. 곰취찜은 곰취만의 맛과 향이 입안 가득 향긋하게 퍼지는데, 정말 매력있으니 기회가 되신다면 꼭 만들어 보세요.
전 대나무찜기 이용해서 쪘어요. 곰취의 쌉싸래한 향과 맛을 좀 더 느끼려고 오래 찌지도 않았는데, 아주 좋더라고요. 된장양념을 올려 구수하고 맛있으니 꼭 만들어 보세요.
곰취찜 레시피
재료: 곰취 100g
양념: 된장 2T, 다진 파 3T, 다진 마늘 1T, 간 참깨 3T, 참기름 2T, 개복숭아청 1T, 육수 3T
1. 곰취를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줄기를 잘라낸다.
2. 양념을 모두 섞은 후 곰취에 한 장씩 발라준다.
3. 김 오른 찜기에 곰취를 15분 정도 쪄 준다.
자연드림에서 온 곰취나물 100g, 속리산 자락에서 자란 무농약 곰취입니다. 서늘한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곰취는, 부드러워서 생으로 먹을 수 있어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산나물입니다. 곰취는 종이에 돌돌말아 냉장고 채소 칸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어요. 일년내내 드시는 분은 데쳐서 데친 물과 함게 냉동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쪄줄거니 깨끗하게 씻은 줄기를 잘라냅니다. 저 줄기는 버리지 않고 쫑쫑 썰어 볶음밥에 넣거나 육수 끓일때 넣어주세요. 육수에 넣을때는 한꺼번에 넣지 말고 몇 줄기씩 나눠서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곰취 준비했으니 이제 부재료 준비합니다. 대파 송송 다져주세요.
깨도 넣을거라서 참깨를 갈아주었습니다.
이제 부재료 준비되었으니 양념 만들어봅니다. 레시피대로 모두 넣어 섞어주세요.
완성된 된장양념 깨가 듬뿍 들어가 맛있어서 다양한 양념장으로 활용가능해요. 전 찐 당근이랑 양배추도 찍어먹어봤고, 구운 삼겹살도 찍어 먹어봤는데, 다 맛있더라고요. 단, 된장은 집집마다 제품마다 짠 정도가 다르니 직접 맛을 보면서 하셔야 합니다.
전 대나무찜기 준비했는데, 어느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전 양념이 대나무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종이호일도 깔아주었습니다. 곰취 한 장씩 깔고 양념을 발라주세요. 깻잎찜 하듯 차례로 양념을 발라줍니다.
차곡차곡 곰취에 양념을 발랐으면 이제 뚜껑을 덮어 쪄줄 거예요.
김 오른 찜기에서 15분간 쪄주면 곰취찜 완성~
15분까지 두지 않았고, 전 5분 정도만 두었어요. 생으로도 먹는 곰취라서 이정도 까지만 했습니다.
곰취찜 밥 위에 올려 먹음 정말 맛있어요. 만들기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해서 좋습니다.
이대로 식탁에 올려 먹었는데, 곰취 두 장만 먹어도 입 안 가득 곰취향이라 다른 반찬의 맛이 다 사라지더라고요. 향과 맛이 너무 강한 거 아니야 싶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별미로 곰취 나오는 철에 드시면 좋으니 기회되면 꼭 챙겨보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활기찬 한 주 시작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