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다리살 스테이크 짭조름하니 맛있어요
- 요리/가족·초대요리
- 2020. 8. 14.
닭고기 중 제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부위가 닭다리살이에요. 닭다리살로 요리한 건 거의 항상 맛있더라고요. 오늘은 닭다리살 구워서 간장에 조려봤는데, 짭조름하니 정말 맛있었습니다. 닭다리살간장조림 레시피 알려드려요. ^^
밥에 샐러드, 닭다리살간장조림을 함께 담아내니 닭다리살스테이크라고 해도 되겠죠. 푸짐하니 맛있답니다. ^^
먼저 간장조림이니 맛있는 간장부터 만들어 볼 거에요. 이렇게 만든 간장을 맛간장이라고 해서 시판 제품도 많이 나왔고, 검색해 보면 다양한 맛간장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인 최요비 맛간장이에요. 신혼때부터 지금까지 쭈욱 이 레시피 대로 하는데, 요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맛도 좋아져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선 레시피부터 보시죠.
맛간장 레시피
재료: 간장, 설탕, 물, 청주, 마른고추, 사과, 레몬
1) 간장 10컵, 설탕 1kg, 물 1컵을 끓인다.
2) 끓어 오르면 청주 2컵, 마른고추 2개 넣고 다시 끓인다.
3) 끓인 간장에 레몬 1개(껍질,씨 모두), 사과 1개를 넣고 하룻밤 두기
출처. 최고의 요리비결
위 두 가지 사진은 1번 과정으로 설탕에 간장을 붓는 장면과 물 대신 육수를 넣는 장면입니다. 육수 대신 물 가능해요. 참 전 레시피양의 1/5로 줄여서 만들었습니다. 아래는 맛간장 만드는 유튜브동영상이니 참고하세요.
끓기 시작하면 청주와 마른고추를 넣어 다시 끓여줍니다.
다시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레몬과 사과를 넣는데, 전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던 걸(과일주스 만들고 남은 건더기) 넣어 주었습니다. 이대로 냉장고에 하룻밤 넣어두었어요.
담날 체에 걸러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줍니다. 이 유리병은 450g 정도 들어가는 스파게티소스병이에요. 레시피의 1/5로 줄이면 이 유리병에 딱 맞게 만들어집니다. 맛있는 맛간장도 만들었으니 이젠 닭다리살 간장조림 해봐야죠. ^^
집근처 동네마트에서 사온 닭다리살이에요. 이건 닭다리를 발골한 건데, 껍질이 붙어 있는 하림자연실록 닭다리정육입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닭다리살에 밑간을 해야해요. 소금, 후추, 허브, 청주 대신 화이트와인을 넣어주었어요.
월계수도 넣고 조물조물 고루 양념이 베이게 냉장실에서 최소 30분 정도 놔두세요.
이제 기름 두른 팬에 구워줄텐데, 닭껍질 부분을 먼저 익혀줍니다.
요렇게 앞뒤로 바짝 구워진 후 맛간장을 넣어 조려줍니다.
양파도 반개 썰어서 함께 볶다가 닭다리살을 가장자리로 밀어내고 맛간장을 넣은 후 바르르 끓여주세요. 일면 간장의 폭탄효과 이 과정을 하면 맛간장이 훨씬 맛있답니다. 전 전기레인지라 이 과정이 좀 불편한데, 가스렌지라면 팬에 세워 맛간장을 끓여주면 좋습니다. 닭다리살에 맛간장이 스며들면 끝~ 생각보다 쉽죠. 맛간장 하나만 있으면 다른 양념 필요없어요.
그릇에 조려낸 닭다리살을 담고, 아~ 양파 깔아주시고요. 샐러드도 함께 준비합니다. 닭다리살도 맛있는데, 짭조름하게 구워진 양파가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됩니다.
담날 똑같은 방식으로 구워주었어요. 양파랑 애호박도 함께 볶아주었는데, 호박도 맛나답니다. 자투리채소 함께 조려주면 맛있답니다. 특히 버섯 있으시다면 강추~ ^^
밥도 푸고, 샐러드도 풍성하게, 닭다리살도 담아주고 한 끼 식사로 든든하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