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로 만든 음식은 글루텐 함량이 적어 소화가 잘 되요~

우리밀로 만든 음식은 글루텐 함량이 적어 소화가 잘 되요~

건강상 밀가루 끊기를 하면서 가장 놀란 건 생각보다 정말 많은 곳에 밀가루가 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빵이나 국수는 물론이고 시판 고추장, 된장, 햄이나 어묵, 과자 등 정말 많더라고요. 특히 외식을 하게 되면 밀가루 가려내기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요즘은 우리밀로 만든 다양한 가공식품이 나오는데요. 우리밀은 속이 괜찮아서 신기했습니다. 확실히 우리밀은 글루텐 함량이 낮아 소화가 잘 되는 편입니다. 앞으로 밀가루는 로컬푸드인 우리밀로 챙겨야겠습니다.

오늘은 우리밀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로 부침개와 닭강정을 만들고, 토종밀인 앉은뱅이밀로 스콘도 구워봤습니다. 귀한 우리밀로 만든 제품들이라 궁금했는데, 역시 우리밀이라 속 편하고 로컬푸드라 뿌듯함도 느껴졌습니다.

부추부침개 우리밀부침가루

이번 긴 장마기간 동안 부침개 자주 드셨나요? 밥새우 솔솔 뿌려 부추부침개 만들었는데, 맛있더라고요. 우리밀 부침가루에 달달한 단호박식혜까지 더하니 소화 걱정은 되더라고요.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부드러운 안심과 쫄깃한 연근이 잘 어울리는 연근 닭강정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것도 우리밀 튀김가루 이용했습니다. 얼마 전 쌀가루로 나온 부침가루, 튀김가루도 이용해봤는데, 역시 이런 건 밀가루가 훨씬 맛나긴 하더라고요. 글루텐 함량이 적어 우리밀이라 소화에도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한살림 식생활 강좌에서 앉은뱅이밀가루로 빵을 만들기도 했었는데요. 천연발효종을 넣어 만든 우리밀 빵은 그 향과 맛이 참 독특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오랜만에 스콘을 구워봤는데, 우리나라 토종 밀가루인 이용했습니다. 제빵용 밀가루가 아니라 투박하게 나왔지만, 집에서 부담 없이 먹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진한 홍차와 먹으면 딱 좋습니다.

부추부침개 우리밀부침가루

전 부추부침개 만들었는데, 밥새우도 준비했습니다. 밥새우는 아주 작은 새우로 영양 좋은 식재료입니다. 부침개에 밥새우를 넣으니 부드럽고 고소하니 맛있었습니다.

우리밀 부침가루

원재료를 보니 국산 밀가루에 국산 감자전분, 천일염과 쌀가루, 유기농 설탕까지 들어있습니다. 물만 넣으면 되니 간편합니다.

부추부침개 우리밀부침가루

부침가루에 달걀과 물을 넣고 잘 풀어준 후 부추와 밥새우를 넣어 섞어주세요. 부침가루와 물의 양은 1:1 비율로 잡으시고, 물 대신 육수를 넣어도 맛있습니다.

부추부침개 우리밀부침가루

기름 두른 팬에 부침개를 올리고 고루 펴준 후 다시 한번 밥새우를 조금 뿌려줍니다. 노릇노릇 바삭하게 구워지면 완성~

부추부침개 우리밀부침가루

부침개 정말 쉽죠~ 부추도 좋고, 갖은 채소 모두 좋아요. 호박부터 양파, 고구마, 감자, 해산물까지 모두 가능하니 다양하게 부쳐보세요. 전 막걸리 대신 식혜, 기름진 거 먹을 땐 식혜가 소화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달달한 단호박식혜 맛있습니다. ^^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닭강정 좋아하시죠. 저희 집도 자주 해 먹는 메뉴 중 하나랍니다. 강정이라 튀겨야 하지만, 전 오늘 튀기지 않고 지지는 수준으로만 할 거예요. 지져서 만드는 칼로리도 낮고 기름지지 않아서 좋습니다. 메뉴는 연근닭강정인데, 닭고기는 부드러운 안심으로 준비하세요. 쫄깃한 연근이랑 식감이 잘 어울려요. 소스에 색 내기 위해 색색 귀여운 꼬마 파프리카도 준비하고, 튀김가루도 준비합니다.

우리밀튀김가루

우리밀 튀김가루 원재료 확인해 봅니다. 국산 밀가루에, 국산 쌀가루가 25%, 옥수수가루가 국산이라 박수~~ 거의 대부분 GMO 옥수수인데, 국산이라 맘에 듭니다. 그 외 감자전분과, 유기농 설탕, 천일염까지 모두 안전한 재료들입니다. 여기에 물만 부어 만들면 맛난 튀김이 완성~ 쉽고 간단해서 부침가루, 튀김가루 이용하는 거죠~ ^^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먼저 닭안심에 힘줄을 제거하고, 소금, 후추, 참기름으로 밑간하고 15분간 놔두세요.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썰어놓은 연근에 튀김가루를 묻혀주세요. 묻혀주는 방식이라 밀가루를 좀 덜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 맛을 위해서라면 물을 넣어 걸쭉하게 튀김 반죽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노릇하게 연근과 안심을 구워주세요.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다진 마늘과 파프리카를 볶다가 맛간장과 육수를 넣고, 연근과 안심을 넣어 잘 뒤적인 후 조청을 넣고 마무리~ 저희 집은 짭조름하게 안주로도 좋고, 밥반찬으로도 좋게 만들었어요. 새콤달콤하게 식초나 설탕을 더하셔도 좋고, 케첩과 굴소스의 힘을 빌리셔도 맛있겠지요. ^^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튀기는 방식이 아니라서 기름지지 않고, 짭조름하니 밥도둑 아니 맥주 도둑이랍니다. ^^

연근닭강정 우리밀튀김가루

닭고기가 닭고기 같지 않게 부드러워요. 거기에 쫄깃한 연근의 식감이 정말 잘 어울립니다. 만들기 간단하니 만들어 보세요.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메뉴랍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오랜만에 우리밀 스콘 만들어봤어요. 글루텐 함량이 낮아 소화가 잘 되는 우리나라 토종 앉은뱅이밀가루, 밀가루 이름 재밌죠. 다 자란 키가 성인 무릎 정도라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앉은뱅이밀을 인공 교배해서 다양한 기능성 품종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특히 제빵용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황금' 품종이 궁금하더라고요.

대추야자 스콘의 재료는 앉은뱅이밀가루와 버터, 대추야자, 달걀과 설탕, 소금, 베이킹파우더, 우유 대신 두유 준비했습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가루류는 모두 체에 내려주시고, 버터를 넣어 밀가루와 섞이게 손으로 비벼가며 잘 섞어주세요.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잘라둔 대추야자, 두유와 달걀을 넣어 날밀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섞어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 시간을 둡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30분 후 성형하고, 달걀물을 발라주세요. 180도에서 15분간 예열한 후 25분간 구워줍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스콘은 한 김 식힌 게 더 맛있어요. 투박해 보이는 스콘 탄생~ 홈메이드의 자태가 느껴집니다.

대추야자스콘 앉은뱅이밀가루

비가 오락가락하더니 해가 져버렸습니다. 조명을 켜고 다시 촬영~ 홍차 한 잔 준비하고, 완성된 대추야자 스콘을 함께 내어봅니다. 블루베리 콩포트도 준비하고, 향기롭게 홍차와 더불어 가볍게 식사를 대신해 봅니다.

오늘은 우리밀 제품 3가지 소개해봤습니다. 우리밀로 만든 부침가루와 튀김가루 부재료들이 이미 다 들어간 거라 물만 부어 만들기만 하면 되니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매력적인 우리토종밀인 앉은뱅이밀가루는 특유의 향과 맛으로 매력있는 스콘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이왕 먹을 밀가루라면 우리밀로 챙겨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우리밀이 수입밀에 비해 면역기능 증진 효능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최근에 보았습니다. 면역세포 활성도에 도움이 된다는 우리밀, 밀가루라고 다 피할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별별마켓에서 알아보실 수 있으니 방문해 보세요. >> 별별마켓 바로가기

 

소셜에코-가치있는 소비의 시작 별별마켓

소셜에코-가치있는 소비의 시작 별별마켓

socialecho.kr

해당 포스팅은 업체에서 제품 및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