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대파 말리기와 대파 보관 방법

제철 대파 말리기와 대파 보관 방법

오늘은 제철 대파, 대파 말리기와 대파 보관 방법 적어봅니다. 대파 보관 방법으로 말려서 보관하는 법과 냉동 냉장하는 법도 더불어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이제부터 대파의 제철이 되는데요. 환절기에 몸도 무겁고 으슬으슬 감기 기운 있을 때 대파 잔뜩 넣은 국을 먹으면 좋으니 꼭 드셔 보세요.

유기농 대파로 챙기세요

비닐에-담긴-대파-2단
유기농-대파

유기농으로 꼭 먹어야 할 것들이 몇 가지가 있어요. 그중 하나가 대파입니다. 대파는 벌레가 많이 꼬여서 농약도 많이 치고, 농약 검출률도 높은 편이에요. 그래서 유기농 대파를 드시길 추천합니다. 요즘은 날이 더워지고, 땅의 힘은 약해지고, 갈수록 해충이 많아져 유기농 대파 키우기가 만만치 않다고 하더라고요. 생협에서는 귀한 유기농 대파 쉽게 구할 수 있고, 되려 대형마트보다 저렴하기도 합니다. 생협을 이용하게 되면 유기농이나 무농약 물품을 구할 수 있어요. 이게 환경에도 좋고, 이용자가 많을수록 힘도 커지니 작은 것들부터 바꾸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후위기의 시대, 채식이 가장 좋다지만, 생협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대파 손질

대파뿌리를-자른-모습
대파-손질

우선 대파를 손질할 텐데, 대파 뿌리 부분을 모두 잘라줍니다. 대파 뿌리는 육수 낼 때 사용할 거니 물에 잠시 담가 흙을 불린 후 하나하나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대파 냉장 보관

밀폐용기에-담긴-대파-흰-부분
대파보관법
대파보관법

원래 대파 냉장 보관법은 씻지 않고 보관하는 걸 추천합니다. 보기에는 깨끗하지만, 씻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전 일부는 말릴 거라 씻어주었습니다. 밀폐용기에 길이에 맞게 대파를 잘라주고, 흰 부분과 이파리 부분을 따로 넣어주었어요. 대파의 흰 부분은 수분이 많아서 냉동보다 냉장보관을 더 추천합니다. 이파리 부분의 양이 많아서 일부는 냉동실에 넣어야겠습니다.

대파 냉동 보관 방법

지퍼백에-담긴-대파잎
대파냉동보관

수분이 적은 대파 이파리는 냉동 보관해도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어요. 요리에 바로 넣을 수 있게 어슷어슷하게 썰어 지퍼백에 넣어 주었습니다. 이대로 냉동실에 넣어 보관했다가 꺼내어 탕탕 내려치면 금방 분리되어 요리에 바로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대파 말리기

건조기에-넣은-대파를-넣은-모습
대파-말리기

대파가 혈관건강에 좋다고 대파를 말린 대파 가루를 팔더라고요. 집에서 가끔 대파를 말리는데, 주로 김장 무렵 대파가 쌀 때 말려둡니다. 말린 대파가 얼린 대파보다 요리에 넣으면 풍미는 좀 더 살아나는 듯해요. 하지만, 약간 질긴 식감이 별로다 싶습니다. 전 육수에도 넣고, 라면 끓일 때에도 국물요리나 계란찜 이런 거 할 때에도 넣고, 특히 캠핑 자주 가는 동생네 챙겨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식품건조기 대파

건조기에서-말린-대파의-모습
대파-말리기

전 식품건조기 이용했어요. 70도 정도에서 12시간 이상 말린 것 같아요. 건조기 4단짜리 작은 걸 샀는데,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가을 겨울 갈무리의 계절에 활용도가 좋아요. 대파는 완전 바삭하게 말려주는 게 좋습니다. 약간 덜 말랐다면 곰팡이가 생기거든요. 그러니 아주 바짝 으스러질 정도로 바짝 말려주세요. 보관은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말린-대파뿌리의-모습
대파뿌리 말리기

또 하나 대파 뿌리도 잘 씻어서 말리면 육수 낼때 참 좋더라고요. 대파 뿌리가 넉넉히 들어간 육수는 감칠맛이 좋아져서 국물이 맛있어지니 대파뿌리도 버리지 말고 활용해 보세요.

 

말린-대파가-담긴-모습
대파보관방법

오늘은 제철 대파 말리기, 대파 보관 방법 냉동으로 냉장으로 두루두루 알려드렸습니다. 식품건조기에 말린 대파는 냉동보관 추천하고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제부터 대파의 제철이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좋으니 자주 챙겨보세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