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등뼈김치찜 만드는법 남은 걸로 비지찌개까지~ ;D
- 요리/가족·초대요리
- 2020. 3. 10.
봄비가 부슬부슬 내립니다. 요즘은 비가 와도 공기가 좋아지질 않네요. ㅜ 오늘은 돼지등뼈김치찜를 만들고, 남은 걸로 비지찌개까지 끓여 봤습니다. 돼지등뼈는 맛도 좋고, 영양적으로도 좋고, 가격도 저렴해서 자주 이용해요. 묵은지를 넣어 김치찜으로 만들어봤는데, 이 또한 정말 맛있습니다. 일반 돼지고기를 넣고 끓이는 것보다 손이 좀 가는 편이지만, 고기도 김치도 먹는 재미가 솔솔한 메뉴라서 식구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오늘도 유튜브동영상 마련되어 있으니 함께 시청해 주세요.
돼지등뼈가 푹 고아져 뼈에서 살살 건드리기만해도 쏙쏙 빠집니다. 김치도 푹 익혔더니 부드럽게 찢어져서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얼마 전 소개해드린 뼈찜도 정말 맛있지만, 우리네 김치가 들어간 돼지등뼈김치찜은 행복입니다.
돼지등뼈김치찜 레시피
재료: 돼지등뼈 1kg, 김치 1/2포기
1차 끓이기: 된장 2T, 생강술 3T, 양파 1개, 대파 1대, 고추씨, 통후추 1/2T, 통마늘 3~5개
2차 끓이기: 김치 1/2포기, 김칫국물 1/2컵, 걸러낸 1차 육수
1. 돼지등뼈에 물을 붓고 3시간 정도 핏물을 빼준다. 중간에 물을 갈아준다.
2. 끓는 물에 돼지등뼈를 모두 넣고 차례로 건져낸다. 찬물에 헹궈 잔뼈를 제거한다.
3. 돼지등뼈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1차 끓이기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뼈에서 살이 쏙 빠질 정도로 끓인다. 1시간 후 등뼈는 모두 건져내고, 육수는 체에 걸러낸다.
4. 돼지등뼈에 김치를 올리고, 걸러낸 육수와 김칫국물을 넣어 끓인다. 약불에서 1시간 정도 김치가 무르게 익을 정도로 끓인다.
냉동실에 있던 돼지등뼈를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했어요. 물에 한 번 헹궈낸 후 물을 부어 3시간 정도 핏물을 빼주었습니다. 중간중간에 물을 갈아주었어요.
핏물을 뺀 돼지등뼈를 끓는 물에 하나씩 다 넣은 후 다시 차례로 건져냅니다. 그리고 혹시 있을지 모르는 잔뼈를 흐르는 물에 제거해 주세요.
돼지등뼈가 잠길 정도에 물을 붓고 1차 끓이기 재료를 모두 넣은 후 끓여주세요. 전 통후추가 없어서 고추씨를 넣었는데, 이것도 잡내 없애기에는 좋습니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서 1시간 반 정도 푹 끓여주세요.
1시간 반 정도 끓인 모습이에요. 건드리기만 해도 고기가 뼈에서 잘 분리 됩니다. 딱 이 정도가 좋아요. 고기는 모두 건져내고, 육수는 체에 걸러 주세요.
이제 2차 끓이기 돼지등뼈에 김치를 넣고, 걸러낸 육수와 김칫국물을 부어 끓여 주세요.
이제 보글보글 끓여주는데, 끓기 시작하면 뚜껑 덮어 약불에서 1시간 정도 푹 끓여주세요. 김치찜 하듯 뭉긋하게 끓여주시면 됩니다.
1시간 정도 지나면 완성된 김치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야들야들 김치도 부드럽고 고기도 부드러워요. 이가 약하신 어르신이나 아이들도 정말 잘 먹습니다.
돼지등뼈김치찜 완성~ 어려서 겨울이면 엄마가 자주 해주신 음식이에요. 나름 완전 보양식이라 먹고 나면 한동안 감기도 걸리지 않더라고요.
고기가 건드리기만 해도 뼈에서 금방 분리되니 먹기가 참 편해요. 우리네 김치가 들어가 고기의 맛이 느끼하지 않아 고기 싫어하는 분도 잘 드십니다.
돌돌 김치에 말아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김치 먹는 재미도 있어요.
고기 다 건져먹고 남은 김치는 가위로 모두 잘라주고 비지 한 덩이 넣어 끓여주면 간편하게 비지찌개가 완성됩니다. 개인적으로 비지찌개는 돼지뼈 육수가 젤 맛있는 것 같아요. 전 냉동실에 얼려둔 비지를 바로 넣고, 다른 재료 필요 없이 끓여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ㅋ
돼지뼈 육수로 끓인 비지찌개는 밥도둑이 따로 없는데, 가스가 많이 찬다는 사실... 방귀가 자꾸 나옵니다. 콩의 렉틴 성분 때문일까요? 가스가 너무 차서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곤란해요. 하하하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