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안심요리 |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돼지안심요리 |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오늘은 돼지안심요리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적어봅니다. 밑반찬으로 좋은 장조림, 소고기장조림을 자주 만드는데요. 돼지고기로 만들면 가격도 저렴하고, 소고기보다 부드럽고 생각보다 맛도 좋습니다. 오늘은 돼지고기 안심으로 할 수 있는 요리,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알려드려요.

 

 

메추리알만으로 만든 메추리알장조림도 맛있는데, 돼지고기까지 들어가니 영양적으로도 좋습니다. 오늘은 장조림에 늘 들어가는 꽈리고추 대신 냉동실에 있던 청양고추 몇 개 썰어 넣었는데, 칼칼하니 맛있더라고요. 돼지안심요리 돼지고기장조림 레시피부터 보실까요.

돼지고기장조림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600g, 메추리알 30개, 청양고추, 청주 1컵, 국간장 1/2컵, 진간장 1/2컵, 마른고추 2~3개, 생강 3톨, 통후추10알

1. 돼지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청주 1/2컵, 생강, 통후추를 넣어 끓인다. 떠오르는 거품은 모두 걷어낸다.

2. 중약불로 줄이고 20~30분 정도 고기를 익힌다.

3. 간장과 청주 1/2컵씩, 마른고추를 넣어 10분간 중불에서 조린다.

4. 고기는 꺼내 먹기 좋게 잘라내고, 국물은 기름을 굳혀 걷어낸다.

5. 기름을 걷어낸 국물에 고기, 삶은 메추리알, 청양고추를 넣어 끓인 후 마무리한다.

 

 

돼지고기 장조림 부위

돼지고기 장조림 부위로 저는 부드러운 안심 추천합니다. 돼지고기 안심은 기름기가 거의 없고 육질이 부드러워요. 등심으로 할 수 있는 돈가스 생각해보면 안심이 훨씬 부드럽습니다. 돈가스가게의 '히레까스'가 더 부드럽잖아요. 그게 바로 안심으로 만드는 안심돈가스입니다. 돼지고기 안심으로 할 수 있는 요리로는 스테이크, 탕수육, 장조림을 추천합니다. 식감이 있는 요리는 등심으로 만들고, 고기를 익혀서 찢어야 하는 장조림은 안심을 더 추천합니다. 저는 자연드림에서 주문한 냉동 돼지고기 안심 600g 이용합니다. 냉동이라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 했습니다.

 

돼지고기 잡내 제거

돼지고기 안심 장조림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돼지고기 잡내 제거에 있습니다. 고기를 삶을때 생강이나 고추 같은 향채를 넣어주는 방법이 제일 좋아요. 수육할 때 된장이나 커피, 월계수 등 다양하게 들어가잖아요. 향채를 잘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먼저 고기를 물에 한 번 씻은 후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청주 100ml 종이컵으로 반 컵 정도를 붓고, 생강 3톨, 통후추 10알을 넣었습니다.

 

고기 끓일때 거품

고기를 끓일때 생기는 거품은 모두 걷어내줍니다. 고기를 끓일때 삶을때 올라오는 거품은 고기의 핏물이나 기타 부유물일 수 있는데, 그게 고기의 잡내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니 숟가락으로 모두 걷어내주세요. 돼지고기에 향채를 넣어 끓기 시작하면 거품은 모두 걷어내고, 중불로 줄여서 30분~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젓가락으로 고기를 찔렀을때 쑥~ 들어갈 정도로 푹 삶아주세요.

 

 

고기가 젓가락으로 찔러 쑥 들어갈 정도로 잘 익었습니다. 간장과 청주를 반 컵씩 넣고 마른고추 2개를 넣어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잘 익은 고기는 한김 식혀서 먹기 좋게 결대로 찢어서 준비합니다. 소고기는 질기니 결과 반대로 자르는데, 돼지고기는 결대로 찢어줘도 질기지 않고 부드러워 좋습니다. 이제 메추리알 삶아봅니다.

 

메추리알 삶기

메추리알은 바로 냉장실에서 꺼내어 냄비에 담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줍니다. 소금을 넣고 5~6분정도 완전 완숙으로 삶아줍니다. 메추리알 삶기에 대한 이야기는 참 다양한데, 상온에 미리 꺼내놔라 식초를 넣어라 등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삶은 메추리알의 가장 귀찮은 건 바로 메추리알 껍질 쉽게 까는 법을 알고 싶다는 점일 거예요. 그간 사용해 본 방법 중에 가장 좋은건 밀폐용기에 넣어 마구 흔들어서 껍질을 벗기는 거였어요. 하지만, 이 방법도 너무 세게 흔들면 메추리알의 노른자도 분리되니 적당히 흔들어야 합니다. 전 그냥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까주고 있습니다. 껍질 벗겨져 노른자가 나온 몇 개는 입 안에 넣어가며 말입니다. ^^;;

 

 

껍질 벗긴 메추리알과 쪽쪽 찢어둔 돼지고기 안심이 준비되었습니다. 이제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마지막 과정 진행해봅니다.

 

 

 

고기 삶고 남은 곳에 메추리알과 청양고추 2~3개를 썰어 넣어 끓여줍니다. 오래 끓이지 않고 바로 메추리알만 건져냈습니다. 메추리알은 옆지기가 먹을거라 너무 매우면 안되거든요. 메추리알을 건져낸 뒤 돼지고기를 넣어 끓여줍니다. 청양고추가 들어가서 잘 우러나와 알싸한 맛이 감돌아 고기맛이 깔끔합니다.

 

 

그릇에 메추리알과 돼지고기, 청양고추도 함께 담아냅니다. 보기 좋으라고 검정깨를 뿌려주었어요. 이렇게 돼지안심요리 메추리알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끝~ 소고기보다 저렴한 가격에 부드럽고 영양도 좋으니 아이들 먹이기에도 좋은 밑반찬입니다. 아이들 먹이려면 고추는 빼시고요. 마늘을 드신다면 통마늘을 넣어도 좋습니다. 돼지고기 말고도 닭가슴살로 만드는 장조림도 담백하니 맛있습니다. 블로그 검새하면 나오니 참고하시고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댓글과 구독 해주시고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