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생취나물로 만든 향긋한 취나물밥 만드는법

제철 생취나물로 만든 향긋한 취나물밥 만드는법

오늘은 독특한 향이 매력적인 생취나물로 취나물밥을 지어봤어요. 향긋한 취나물밥 만들기, 봄이 되면 다양하게 나오는 나물들로 솥밥, 요즘은 압력밥솥으로 나물밥 자주 만들어요. 양념장도 필요치 않고 주로 맨밥 대신 먹는데, 나물마다의 향이 다르니 제각각 다 맛있습니다. 오늘 취나물도 독특한 향이 있어서 밥물을 취나물 데친 물로 넣어주면 좋아요. 전 향이 너무 강해서 그리 만들지는 않는데요. 취나물만의 향을 즐기려면 밥물까지 취나물 데친 물로 넣으면 좋으니 도전해 보세요. 저는 오늘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로 만들었어요. 레시피에 구체적으로 밥 짓는 방법도 적을 테니 참고하시고요. 향긋한 체절 취나물밥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기회 되면 만들어보세요.

생취나물 효능

봄나물의 대표주자 취나물, 취나물은 특유의 알싸한 향과 맛이 있어요. 겨울을 이기고 자란 봄나물답게 다른 계절보다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배출에 좋아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에 좋고, 다량의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나른한 봄철에 먹기 좋은 나물이니 챙겨보세요.

취나물 손질과 보관법

취나물은 줄기와 이파리를 따로 떼어 주었습니다. 이제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취나물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맛이 좋아 제철에 많이 사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취나물을 데친 후 물기가 있는 상태 그대로 냉동 보관하면 일년내내 드실 수 있어요.

생취나물밥 만드는법

재료: 취나물 300g, 느타리버섯, 쌀 2컵, 밥물 2.3컵

취나물밥 양념장: 유자청 2T, 된장 1T, 다진 파, 깨, 생들기름

1. 취나물은 이파리와 줄기를 따로 떼어낸 후 물에 씻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데친다. 줄기가 끓으면 이파리를 모두 넣어 1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3. 데친 취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불린 쌀 2컵에 물 2.3컵(밥물은 취향껏 넣어주세요), 톳 가루를 넣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바닥까지 골고루 섞어준 후 취나물, 버섯을 넣어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5분간 끓인 후 불을 끄고 그대로 10분간 둔다.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 버전

5. 완성된 취나물밥은 바닥까지 골고루 섞어준 후 그릇에 담아 양념장과 함께 차려낸다.

 

취나물 데치기 · 취나물 데쳐서 헹굴 때 거품

취나물 데치는 법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어 데칩니다. 얼마 지나 다시 끓어오르면 이파리를 모두 밀어 넣고 1분 정도 그대로 놔두세요. 데친 취나물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짜줍니다. 취나물 데쳐서 헹굴 때 거품이 생기는데, 이건 취나물의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인삼 사포닌 그거예요. 몸에 좋은 거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데친 취나물은 취나물밥으로 지을 거라 송송 작게 썰어줍니다.

취나물 솥밥 하는법 · 밥물 맞추기

취나물 솥밥 하는법 적어봅니다. 먼저 쌀은 30분 정도 불려주세요. 불린 쌀이라야 밥이 훨씬 부드럽고 맛있게 되니 미리 불려주세요. 불린 쌀에 물을 넣고, 전 톳 가루를 넣어주었습니다. 밥물 맞춰야 하는데, 전 쌀 2컵을 불렸고, 밥물은 2.3컵을 넣어주었습니다. 보통 1:1을 잡는데, 전 부드럽게 먹기 위해 물의 양을 늘렸습니다. 평소에는 2.5컵까지 넣어 진밥을 만드는 편입니다. 불 위에 올려놓고, 끓기 시작하면 바닥까지 골고루 섞어주세요.

 

잘라둔 취나물과 느타리버섯 쪽쪽 찢어서 올려주었어요. 이대로 중불에서 뚜껑 덮어 5분간 더 끓인 후 불을 완전히 끄고 잔열에 그대로 10분간 둡니다. 저는 하일라이트 전기레인지라서 잔열을 활용하는 밥 짓기입니다.

생취나물밥 완성

잔열에서 10분이 지나 뚜껑을 열어봅니다. 취나물의 향이 확 올라오면서 벌써부터 입에서 군침이 돕니다. 이제 완성된 생취나물밥을 골고루 섞어주세요.

 

완성된 취나물밥은 바닥까지 골고루 긁어가며 섞어주고, 먹을 만큼 그릇에 담아냅니다. 레시피에 나온 양념장을 만들어 함께 해도 좋고, 저희 집은 그냥 밥으로 먹어서 양념장도 필요 없이 반찬이랑 먹습니다. 밥할 때 늘 뭔가를 넣어서 만드니 이런 습관이 생겼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아래 유튜브 동영상 주욱 보는 게 훨씬 이해가 쉬울 테니 꼭 보세요.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 꾹~ 블로그와 유튜브도 구독 부탁드려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