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솥 찜닭 레시피 조리시간 단축되니 좋아요~

압력솥 찜닭 레시피 조리시간 단축되니 좋아요~

오늘은 압력솥 찜닭 레시피 적어봅니다. 안동찜닭이라고 할 수 있는 간장찜닭인데, 압력솥 이용해서 만들면 조리시간 단축되고 닭도 훨씬 부드러워요. 주말메뉴로 딱 좋으니 만들어 보세요.

냉동닭 해동 · 냉동닭 잡내제거

해동된 냉동닭

저는 생협에서 산 냉동닭 이용합니다. 1kg 정도 되는 것 같고 냉동닭 해동하기 위해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해두었습니다. 자연해동한 닭은 물에 잘 씻어주어야 냉동닭 특유의 잡내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닭의 잘린 단면을 보면 핏덩어리 같은 게 보이죠. 그걸 다 씻어서 제거해주는 게 좋습니다. 저 부분에서 냄새가 나거든요. 그러니 안쪽에 들어있는 덩어리도 모두 최대한 제거하면 물에 씻어줍니다. 그리고 데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잡내는 제거가 됩니다. 단, 닭 자체가 신선하지 않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도 잡내는 피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되도록이면 신선한 닭을 고르시길 추천합니다.

닭을 데치는 시간과 데치는 이유

닭 데치기

닭을 데치는 이유는 닭의 불순물이나 기름기, 잡내 제거에 좋기 때문이고, 데치면 조리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서입니다. 저는 끓는 물에 닭을 차례로 넣었다가 3~5분 뒤에 바로 꺼내 주었어요. 여기에 월계수랑 생강을 넣어주면 좋은데, 오늘은 생략했어요. 그리고 흐르는 물에서 닭을 씻어주세요. 저는 이때 기름기나 핏물이 엉킨 불순물, 뼈가루 등을 씻어냅니다. 그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닭까지 데쳐주었으니 간단히 레시피 정리해 볼까요.

압력솥 찜닭 레시피

재료: 토막 닭 1kg, 부재료(감자, 당근, 양파, 떡, 연근, 목이버섯, 대파 등), 납작 당면 50g, 소금, 후추

간장 찜닭 양념: 육수 2컵, 간장 1/2컵, 청주 1T, 설탕 2T, 조청 1T, 다진마늘 1T

당면 익히기: 물, 맛간장 3T

1. 끓는 물에 닭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씻는다.

2. 압력밥솥에 닭을 넣고 양념을 모두 넣고 끓인다. 추가 돌기 시작하면 1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불에서 내린 후 압력이 빠지면 뚜껑을 연다.

3. 미리 불려둔 당면에 물과 맛간장을 넣어 8분 정도 삶는다.

4. 압력솥에 당면과 나머지 재료를 넣어 끓인 후 간을 보고 마무리한다.

 

찜닭 만드는 재료

찜닭 재료들

찜닭 만드는 재료는 기본 재료인 닭을 준비하고 부재료는 다양하게 준비해 보세요. 전 오늘 압력솥을 이용하니 단단한 뿌리채소가 좋을 것 같아서 감자와 당근을 준비했는데, 고구마도 좋고, 단호박도 좋아요. 그리고 떡이나 당면 같은 부재료를 넣으면 더 인기가 좋고, 버섯이나 대파, 매콤하게 청양고추, 예쁘게 홍고추도 좋습니다.

간장찜닭 양념

압력솥에 닭과 부재료를 넣은 모습

오늘은 간장 베이스의 찜닭입니다. 압력솥에 데쳐둔 닭과 레시피에 나온 양념을 모두 넣어 주세요. 저는 양파를 첨부터 넣었는데, 양파의 식감을 원하신다면 나중에 넣어도 좋습니다. 다진 마늘도 들어가지만, 마늘 알레르기 때문에 전 넣지 않았어요. 가래떡도 준비했는데, 옆지기가 소화력이 약하니 반 정도는 처음부터 넣어주었습니다.

압력솥으로 만드는 찜닭 만들기

압력솥을 연 모습

모든 재료가 들어가면 이제 뚜껑을 덮어주고, 불 위에 올려주세요. 전 하일라이트 전기레인지 사용합니다. 추가 돌기 시작하면 그대로 10분 정도 둡니다. 그리고 불에서 내린 후 압력이 빠지면 뚜껑을 열어주세요.

납작당면 삶는 시간

납작당면 삶기

납작당면은 물통에 담아 전날에 냉장실에 넣어두면 불리기가 편해요. 이렇게 미리 불려두면 좋은데, 사진처럼 미리 불리지 않았다면 시간을 좀 더 쓰면 됩니다. 당면에 물과 맛간장을 넣어 끓여주세요. 보통 파스타처럼 8분 정도 삶는데, 오늘은 불리지 않았으니 10분 정도 충분히 삶아줍니다. 다 삶으면 납작당면이 수분을 다 먹어 물기가 하나도 없을 거예요. 그때 참기름을 넣어 볶아주면 이대로 잡채를 만들면 면이 절대 불지 않아 좋습니다.

 

찜닭 부재료

전 다른 부재료도 준비했어요. 대파 넉넉히 얇게 썬 연근과 목이버섯 준비했습니다. 

 

완성된 찜닭

압력솥이 좀 적어서 웍에 쏟아주고, 삶은 납작 당면과  연근, 목이버섯을 넣어 끓여주었습니다. 연근이 부드럽게 익으면 한 5분 정도 더 끓인 것 같아요. 대파를 넣고 간을 맞춥니다. 저는 다른 간을 하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마지막으로 후추만 톡톡톡 뿌려 맛있는 찜닭을 완성했습니다.

 

안동찜닭 완성
주말메뉴 찜닭 레시피

닭도 부드럽고, 다양한 부재료가 들어가서 골라먹는 재미도 있고, 특히 가래떡과 납작당면이 참 맛있어요. 주말메뉴로 온 가족이 먹기에 좋으니 기회가 되면 만들어 보세요. 오늘은 압력솥 찜닭 레시피 알려드렸어요. 압력솥 이용하면 조리시간이 반 정도는 단축되니 정말 좋아요. 주말에 맛있는 찜닭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오늘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 구독과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