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간장 하나로 간편하게 우엉조림과 새송이볶음 만들기

맛간장 하나로 간편하게 우엉조림과 새송이볶음 만들기

11월 말은 정말 정신없이 지나갔어요. 개인적인 일정을 소화하느라 바쁘기도 했고, 옆지기가 아파서 병원도 다녀야 했고, 정말 정신없이 지나갔습니다. 그 와중에도 코로나 때문에 외식을 할 수 없으니 집밥을 챙기며 밑반찬을 안 만들 수 없어서 틈틈이 만들며 사진 찍은 것도 산더미인데, 포스팅을 못하고 있네요. 오늘은 그중 하나 11월 말 즈음 만든 밑반찬 두 가지와 맛간장 만들기 적어봅니다.

우엉조림, 감자칼로 우엉을 잘라 만드니 부드러워 좋습니다. 꼬마새송이버섯도 밑반찬으로 애정 하는 반찬이지요. 맛간장도 만들고, 육수도 끓이고, 이 중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건 뭘까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는 건 육수 끓이기 > 맛간장 만들고, 밑반찬을 만듭니다. 밑반찬도 우엉조림이 조리는 과정에 시간이 걸리니 우엉조림부터 시작해서 조리고, 새송이볶음은 조리는 시간 동안 볶아주면 됩니다. 시간 순서를 배분하면 오래 걸리지 않고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뭐부터 할지 머릿속으로 계획을 잡고 하면 좀 더 쉬워요.

 

육수 끓이기

가장 먼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육수부터 끓여줍니다. 이번에 대구오븐구이 해 먹고 구운 대구머리를 넣었더니 완전 진국이예요. 이제 부지런히 진행해 볼까요.

맛간장 만들기

오늘 맛간장에 들어간 설탕은 당절임용으로 나오는 럼마스코바도입니다. 매년 매실청, 개복숭아청, 유자청, 생강청 등 다양하게 만들다가 몇 년 전부터 만들지 않고 있어요. 결국 다 설탕 덩어리라는 사실, 건강에 좋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럼 마스코바도가 남아서 맛간장에 넣고 있습니다. 럼 마스코바도는 마스코바도 보다 입자가 굵은 제품이라 알갱이가 보이죠. 일상적인 요리나 제빵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별로인데, 맛간장으로 만들 때는 괜찮더라고요. 설탕 대신 완성된 청을 넣기도 하는데, 유자청이나 매실청을 넣으면 청 특유의 향이 나서 독특한 맛간장이 완성됩니다. 특히 유자 맛간장이 좋았어요.

2018/02/03 - [요리/소스·양념장] - 맛간장 만드는법 :: 유자의 풍미 그대로~ 유자 맛간장 + 영상

 

맛간장 만드는법 :: 유자의 풍미 그대로~ 유자맛간장 + 영상

맛간장 만드는법 :: 유자의 풍미 그대로~ 유자맛간장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 입니다. 오늘은 맛간장 만드는법 적어보겠습니다. 요리할 때 요긴하게 쓰는 게 바로 맛간장인데요. 맛간장

lara.tistory.com

맛간장 만들기

맛간장을 만드는 이유는 요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에요. 오늘 만들 두 가지 우엉조림과 새송이볶음에도 다른 간 하나 없이 오직 하나 맛간장 하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집에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바로 맛간장, 맛간장을 만든 지가 벌써... 맛간장 레시피는 최고의 요리비결을 보고 따라 만들기 시작했는데, 간장이 들어가는 요리에는 거의 맛간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 링크를 통해 구경해 보세요.

2013/10/15 - [요리/소스·양념장] - 최고의 요리비결 맛간장만들기 / 맛간장로 만든 요리

 

최고의 요리비결 맛간장만들기 / 맛간장로 만든 요리

최고의 요리비결 맛간장만들기 / 맛간장로 만든 요리 맛간장 한 병 만들어 놓으면 요리하기 너무 편하죠. 볶음, 구이, 조림 등 간장 요리에는 거의 다 써도 될 정도랍니다. 선물용으로 만들어서

lara.tistory.com

맛간장 만들기

맛간장 만들때 마지막에 사과랑 레몬을 썰어 넣거든요. 전 과일주스 만들 때 남은 과일 찌꺼기를 냉동 소분해 두었다가 넣는데, 이거 괜찮더라고요. 오늘도 사과와 파인애플 남은 걸 넣은 건데, 향과 맛이 괜찮습니다.

우엉조림부터 만들텐데, 우엉을 솔로 닦아준 후 감자칼로 얇게 썰어줍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도톰하게 써는 것보다 얇아서 소화도 잘 되고, 조리시간도 단축되고, 이가 약하신 어르신들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감자칼로 안 되는 마지막 부분은 칼로 얇게 썰어줍니다.

우엉조림

기름 두른 팬에 우엉을 넣어 볶다가 색이 투명해지면 팬 가운데 공간을 만들고 맛간장을 넣어줍니다. 전 1.5T 정도 넣은 것 같아요. 아, 우엉은 300g이었습니다. 맛간장이 사진처럼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골고루 섞어주세요. 맛간장은 바글바글 끓여야 간장의 폭탄 효과라고 하죠. 그래야 맛있습니다. 이제 뚜껑 덮고 5~10분 정도 푹 익혀주세요.

우엉조림

우엉에 간장색이 베이고, 수분이 다 날아갈무렵 참깨 갈아 넣고, 참기름 넣어 마무리~ 우엉조림 완성입니다.

우엉조림

이렇게 만든 우엉조림은 밥반찬으로도 좋고, 김밥에 넣어도 맛있습니다. ^^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꼬마새송이버섯 가격도 저렴하고 쫄깃한 식감이 좋아서 자주 사서 밑반찬으로 만듭니다. 우선 버섯을 두어 번 씻어준 후 얇게 썰어줍니다. 함께 들어갈 양파와 당근도 썰어서 준비합니다.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당근부터 볶아주세요. 중간에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합니다. 당근이 익을 정도로 볶아주셔야 하니 조금 시간이 걸려요. 당근이 부드럽게 익을 무렵 새송이버섯을 넣어 함께 볶아줍니다.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우엉조림과 마찬가지로 가운데 부분에 맛간장을 넣고 바글바글 끓인 후 모두 섞어주세요.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초록이 필요하니 대파 썰어 넣어주셔도 좋고, 전 냉동소분해둔 부추를 넣고, 참깨 갈아 넣고, 참기름 넣어 완성했습니다.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위에서 만든 우엉조림과 만드는 방식이 똑 같죠. 맛간장 하나 있으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갓 볶은 버섯볶음은 쫄깃쫄깃 정말 맛있답니다. 새송이버섯볶음 만들기 쉬워요. ^^

오늘은 맛간장 만들어서 맛간장으로 만든 두 가지 반찬 우엉조림과 새송이버섯볶음 소개해 봤습니다. 맛간장이 있으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이 많아요. 우엉조림과 비슷하게 연근조림, 감자조림 다 가능합니다. 맛간장은 다양한 볶음요리와 조림요리에 다 가능하니 참고하시고요. 오늘도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 마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