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계란찜 랩 없이 간편하고 맛있게 만들기

전자레인지 계란찜 랩 없이 간편하고 맛있게 만들기

 오늘은 간편하게 전자레인지로 계란찜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이것저것 반찬 하기 싫을 때 만들면 간편해서 저도 자주 해 먹었는데, 옆지기가 계란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좀 덜 먹게 되긴 했습니다. 전자레인지 계란찜 만들기, 오늘의 포인트는 '랩 없이'와 '맛있게' '간편하게'입니다. 랩 없이 어떻게 만들까요? 랩 없이 만드는 게 환경에 좋지요. '맛있게'도 어떻게 하는지 구경해 보세요.

 

전자레인지 용기는 유리 말고 도자기 사용해요~

우선 전자레인지로 계란찜 만들려면 전자레인지 가능한 용기부터 알아봐요. 사진 속 파란색 화려한 저 도자기 그릇이 10년은 넘은 그릇인데, 아직도 잘 쓰고 있습니다. 라면이나 국수 담기에 좋은 밥 넣어 비벼먹기 좋은 사이즈라 계란찜 만들기 좋더라고요. 전자레인지 용기로 도자기 그릇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도자기 그릇 중 금장이나 은장 반짝 거리는 장식이 있는 그릇은 사용하지 마세요. 전자레인지에 돌리다 보면 불꽃을 볼 수 있어요. 제 경험, 불이 날 수도 있고 위험합니다. 그리고 유리그릇도 추천하지 않아요. 내열유리로 나온 게 아닌 일반 유리라면 사용하다 팍 터지기도 하거든요. 그냥 한 두 번 사용하는 거야 괜찮겠지 싶지만, 유리가 계속되는 스트레스 상황(설거지나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등)을 겪다 보면 어느 순간 팍 터지기도 하는데, 그게 위험하니 첨부터 전자레인지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전자레인지 계란찜 레시피

재료: 계란 3개, 육수 100ml, 주먹밥 양념 1t, 케일 1장, 소금 한꼬집

1. 케일을 작게 썰어준다.

2. 볼에 계란 3개를 넣고, 주먹밥 양념과 육수, 케일, 소금을 넣어 섞어준다.

3. 접시로 덮어 전자레인지에서 3분간 돌린 후 골고루 섞어준 후 다시 1분간 돌려 완성한다.

 

 

한살림 주먹밥 양념 활용

계란찜 만들 때 전 가끔 주먹밥 양념을 넣는데, 이게 생각보다 맛있어요. 전 한살림 꾸러기 주먹밥 양념을 사서 미리 주먹밥을 만들어 옆지기 간식으로 챙기고 있습니다. 냉동실에 얼려두었다 전자레인지로 데워 먹으면 간편하고 좋아요. 간식으로 챙기는 냉동 주먹밥 만드는 것도 조만간 알려드릴게요. 도자기 그릇에 계란 3개를 깨서 넣고, 육수 반 컵 100ml 넣으세요. 그리고 주먹밥 양념도 원하는 만큼 넣어줍니다. 전 1t 좀 안 되게 넣습니다. 육수 대신 물을 넣어도 되고요. 육수의 양도 150ml까지 넉넉하게 넣어도 부드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음식으로 케일 계란찜 좋아요~

케일 1장을 사각으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사진처럼 잘라서 계란찜에 넣어줍니다. 케일에는 염증성 장질환에 좋다는 비타민 K1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염증성 장질환은 출혈도 잦은데, 비타민 K1는 혈액응고에 효과적이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케일은 좋은 줄은 알지만, 좀 질긴 편이라 그리 썩 좋아하지 않은 편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케일 계란찜으로 만들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 좋더라고요.

 

계란찜 비린내 제거

달걀 3개, 주먹밥 양념, 육수, 케일까지 들어갔으면 소금 한 꼬집을 추가해서 골고루 섞어준 후 전자레인지에서 넣어주면 됩니다. 가끔 계란 비린내 때문에 싫다고 하는 분들이 계세요. 우선은 계란의 신선도가 중요하고, 청주나 맛술을 넣으면 괜찮더라고요. 새우젓을 다져서 넣고, 대파를 다져서 넣어도 괜찮았습니다. 아, 다진 마늘 조금 들어가도 좋고 설탕을 을 넣어도 좋습니다. 어느 분은 마요네즈 얘기도 하던데, 전 아직 안 해봤어요. 비린내도 잡아주고, 고소하다니 저도 조만간 해봐야겠습니다.

 

전자레인지 계란찜 랩 없이 접시를 덮기

이제 전자레인지 돌려주기만 하면 되는데, 보통 랩을 씌우고 구멍을 내서 돌려라라고 말하잖아요. 전 랩 대신 접시를 덮어서 돌립니다. 전자레인지 안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니 접시가 떨어지지 않도록 겹쳐두는 방식으로 덮었어요. 그리고 3분을 맞추고 돌려주세요. 중반에 전 골고루 섞을 거라 이리 하지만, 모양도 예쁘고 한 번에 하신다면 5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랩 환경호르몬

랩에 사용되는 소재는 폴리비닐 클로라이드(PVC)라서 환경호르몬은 물론 발암물질인 다이옥신까지 방출한다니 특히 먹는 음식에는 더욱 사용하지 말아야 해요. 그리고 재활용이 불가능해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배달음식 용기나 편의점 도시락에 쓰이는 폴리프로필렌(PP)은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로 고구마나 단호박, 감자를 찐다고 비닐에 넣어 돌리는 분도 계시는데, 비닐의 소재 또한 안전하지 않으니 사용하면 안 됩니다. 편의점에서 컵라면을 전자레인지로 돌리는 분도 계시던데, 그것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단, 종이 컵라면으로 PP소재의 코팅이라면 가능해요. 랩을 사지 않게 된 지가 꽤 되는 것 같아요. 랩 대신 주로 도자기 접시를 덮어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한 거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도자기가 뜨거워지니 꺼낼 때 조심해야 합니다.

 

3분 정도 돌리고 나오면 안 익은 부분이 있어요. 저는 이때 모양은 포기하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다시 전자레인지에서 1분 정도만 돌려주면 전자레인지 계란찜 만들기 끝~ 1분 정도 전기를 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1분 정도 더 돌리고 나온 계란찜 속까지 잘 익었어요. 평소 면역력이 약하시다면 계란 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익혀서 드시길 권합니다. 계란이 생각보다 균도 많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흔해서 철저히 다 익혀 드셔야 합니다. 특히 몸이 약하신 분들은 말이죠.

 

오늘은 전자레인지 계란찜 만들어봤습니다. 계란 3개 풀고, 주먹밥 양념이랑 케일 썰어 넣고, 소금 조금 넣어 전자레인지 4분, 총 5분 정도 걸리려나요. 초간단 계란찜 완성입니다. 특히 여름에 불 앞에서 요리하기 더울 때 하면 전자레인지 이용하면 좋고, 자취하신다면 단백질을 계란찜으로 간단히 챙기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오늘 저의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잊지 마시고 하트 꾹~ 블로그와 유튜브도 구독해 주세요. 제가 인스타도 하고 있는데, 인스타에는 일상 관련 글이 더 올라오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놀러 오세요. 맞팔해드립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