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간단요리, 멸치 넣은 깻잎찜 만드는법
- 요리/매일반찬
- 2022. 5. 6.
오늘은 깻잎찜 만드는법 적어봅니다. 변변하게 먹을 반찬이 없을 때 쉽게 만들어 먹는 게 깻잎찜인데요. 멸치를 넣는 깻잎찜은 어려서 엄마가 자주 만들어 주셨어요. 밥 뜸 들일 때 스테인리스 그릇 통째로 올려서 밥과 함께 만들어주셨던 깻잎찜 갓 지은 밥에서 깻잎 향이 났던 기억이 납니다. 생각해보면 별다른 부재료 없이 조선간장이랑 들기름 정도였던 것 같은데, 어린 제 입맛에도 맛있어서 잘 먹었더랬어요. 오늘은 그 생각도 나서 저희 집 방식의 깻잎찜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깻잎은 유기농으로 챙기기
전 생협에서 산 유기농 깻잎, 30장씩 들어 있으니 60장 준비했습니다. 깻잎은 왜 유기농으로 챙겨야 할까요? 깻잎이나 쌈채소는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식객'이라는 만화에서도 깻잎이나 쌈채소, 취나물 같은 경우에는 유기농, 최소한 무농약으로 챙기라는 글을 본 적이 있어요. 생각해 보면 잎채소는 물에 씻어서 바로 먹는거라 더욱 농약이 문제가 되겠더라고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환자이거나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되도록 유기농으로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깻잎 보관하는 법
김밥에 깻잎을 넣기 위해 샀다가 남았어요. 그럴때 있으시죠. 남은 깻잎은 물러지기가 쉽거든요. 그럴 때 위 사진처럼 통에 깻잎을 세우고 뿌리 쪽에만 물을 채워주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일주일 이상 거뜬하게 갑니다. 이렇게 통에 담아서 냉장고 문에 넣어두세요. 일주일은 거뜬하게 깻잎 보관 가능하다 해도 영양적으로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깻잎찜 양념
깻잎을 씻어서 물기를 탁탁 털어두었어요. 이제 깻잎찜 양념 만들어봅니다. 양념은 별다른게 없고, 맛간장 베이스에 참기름과 갈아둔 깨 정도면 됩니다. 마늘 드신다면 다진 마늘을 넣어 주세요. 부재료로 있는 대로 준비해주세요. 전 오늘 잔멸치, 양파를 작게 잘라 넣고, 냉동실에 있던 홍고추도 잘게 잘라 넣어주었습니다. 대파 정도만 넣어줘도 좋습니다. 맛간장과 물을 2:1 정도로 넣어주고, 깨와 참기름을 넣어 깻잎찜 양념장 완성했습니다. 이제 깻잎 두장마다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깻잎찜 레시피부터 보실까요.
깻잎찜 레시피
재료: 깻잎 60장, 잔멸치, 양파, 홍고추
양념: 맛간장 3T, 육수(물) 1.5T, 참기름 1T, 간 참깨
1. 깻잎은 물에 씻어서 물기를 털어낸다.
2. 볼에 맛간장, 육수를 넣고, 잔멸치와 작게 자른 양파와 홍고추를 넣는다. 참기름과 깨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깻잎 2장당 양념을 펴 바른다.
4. 김 오른 찜기에서 3분간 찐다.
깻잎 두 장마다 양념을 올려 골고루 펴주세요. 다시 깻잎 두 장 올리고, 양념장 올려주고를 반복합니다.
깻잎찜 만드는법
이제 깻잎을 쪄주기만 하면 완성, 깻잎찜 만드는 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우선 냄비에 물을 조금 넣어 끓여주세요. 그리고 깻잎이 담긴 그릇을 넣어 쪄 줍니다. 체반을 이용하지 않으면 달그락달그락 요란한 소리가 나거든요. 그럴때 그릇아래 키친타월이나 행주를 깔아주면 소리가 나지 않아 좋습니다.
김 오른 찜기에서 3분간 쪄준 깻잎찜, 맛나게 깻잎찜 완성되었습니다. 깻잎찜 만드는법 어렵지 않으시죠.
깻잎찜 전자렌지 버전도 구경해 보세요
갓 지은 밥 위에 짭조름한 깻잎 한 장씩 올려 먹으면 별다른 반찬이 필요치 않아요. 반찬이 마땅한 게 없을 때 후다닥 만들기 좋은 깻잎찜, 깻잎은 사시사철 나오는 거라 언제든 만들 수 있으니 좋습니다. 깻잎찜 레시피, 깻잎찜 만드는법 참고하시어 꼭 만들어 보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