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간단요리, 멸치 넣은 깻잎찜 만드는법

3분 간단요리, 멸치 넣은 깻잎찜 만드는법

오늘은 깻잎찜 만드는법 적어봅니다. 변변하게 먹을 반찬이 없을 때 쉽게 만들어 먹는 게 깻잎찜인데요. 멸치를 넣는 깻잎찜은 어려서 엄마가 자주 만들어 주셨어요. 밥 뜸 들일 때 스테인리스 그릇 통째로 올려서 밥과 함께 만들어주셨던 깻잎찜 갓 지은 밥에서 깻잎 향이 났던 기억이 납니다. 생각해보면 별다른 부재료 없이 조선간장이랑 들기름 정도였던 것 같은데, 어린 제 입맛에도 맛있어서 잘 먹었더랬어요. 오늘은 그 생각도 나서 저희 집 방식의 깻잎찜 만드는 법 적어봅니다.

깻잎은 유기농으로 챙기기

전 생협에서 산 유기농 깻잎, 30장씩 들어 있으니 60장 준비했습니다. 깻잎은 왜 유기농으로 챙겨야 할까요? 깻잎이나 쌈채소는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식객'이라는 만화에서도 깻잎이나 쌈채소, 취나물 같은 경우에는 유기농, 최소한 무농약으로 챙기라는 글을 본 적이 있어요. 생각해 보면 잎채소는 물에 씻어서 바로 먹는거라 더욱 농약이 문제가 되겠더라고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환자이거나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되도록 유기농으로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깻잎 보관하는 법

김밥에 깻잎을 넣기 위해 샀다가 남았어요. 그럴때 있으시죠. 남은 깻잎은 물러지기가 쉽거든요. 그럴 때 위 사진처럼 통에 깻잎을 세우고 뿌리 쪽에만 물을 채워주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일주일 이상 거뜬하게 갑니다. 이렇게 통에 담아서 냉장고 문에 넣어두세요. 일주일은 거뜬하게 깻잎 보관 가능하다 해도 영양적으로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깻잎찜 양념

깻잎을 씻어서 물기를 탁탁 털어두었어요. 이제 깻잎찜 양념 만들어봅니다. 양념은 별다른게 없고, 맛간장 베이스에 참기름과 갈아둔 깨 정도면 됩니다. 마늘 드신다면 다진 마늘을 넣어 주세요. 부재료로 있는 대로 준비해주세요. 전 오늘 잔멸치, 양파를 작게 잘라 넣고, 냉동실에 있던 홍고추도 잘게 잘라 넣어주었습니다. 대파 정도만 넣어줘도 좋습니다. 맛간장과 물을 2:1 정도로 넣어주고, 깨와 참기름을 넣어 깻잎찜 양념장 완성했습니다. 이제 깻잎 두장마다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깻잎찜 레시피부터 보실까요.

깻잎찜 레시피

재료: 깻잎 60장, 잔멸치, 양파, 홍고추

양념: 맛간장 3T, 육수(물) 1.5T, 참기름 1T, 간 참깨

1. 깻잎은 물에 씻어서 물기를 털어낸다.

2. 볼에 맛간장, 육수를 넣고, 잔멸치와 작게 자른 양파와 홍고추를 넣는다. 참기름과 깨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3. 깻잎 2장당 양념을 펴 바른다.

4. 김 오른 찜기에서 3분간 찐다.

 

깻잎 두 장마다 양념을 올려 골고루 펴주세요. 다시 깻잎 두 장 올리고, 양념장 올려주고를 반복합니다.

깻잎찜 만드는법

이제 깻잎을 쪄주기만 하면 완성, 깻잎찜 만드는 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우선 냄비에 물을 조금 넣어 끓여주세요. 그리고 깻잎이 담긴 그릇을 넣어 쪄 줍니다. 체반을 이용하지 않으면 달그락달그락 요란한 소리가 나거든요. 그럴때 그릇아래 키친타월이나 행주를 깔아주면 소리가 나지 않아 좋습니다.

 

김 오른 찜기에서 3분간 쪄준 깻잎찜, 맛나게 깻잎찜 완성되었습니다. 깻잎찜 만드는법 어렵지 않으시죠.

깻잎찜 전자렌지 버전도 구경해 보세요

간편한 전자렌지 요리 깻잎찜 만드는법

 

간편한 전자렌지 요리 깻잎찜 만드는법

간편한 전자렌지 요리 깻잎찜 만드는법 전자렌지로 할 수 있는 간편한 요리 많습니다. 고구마도 찌고, 계란찜, 깻잎찜 등 다양한 전자렌지 요리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편한 전자렌지 요리 중

lara.tistory.com

전자렌지요리 2분 완성~ 깻잎찜 만드는법 + 영상

 

전자렌지요리 2분 완성~ 깻잎찜 만드는법 + 영상

전자렌지요리 2분완성, 깻잎찜 만드는법 + 영상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전자렌지요리 2분완성, 깻잎찜 만드는법 소개합니다. 깻잎찜은 사계절 먹을 수 있는 깻잎요리, 간단반찬 중

lara.tistory.com

 

갓 지은 밥 위에 짭조름한 깻잎 한 장씩 올려 먹으면 별다른 반찬이 필요치 않아요. 반찬이 마땅한 게 없을 때 후다닥 만들기 좋은 깻잎찜, 깻잎은 사시사철 나오는 거라 언제든 만들 수 있으니 좋습니다. 깻잎찜 레시피, 깻잎찜 만드는법 참고하시어 꼭 만들어 보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