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줄기 김치 담는 법 아삭아삭 맛있는 여름김치
- 요리/저장음식
- 2021. 8. 30.
여름김치로 좋은 고구마줄기김치, 아삭아삭 씹는 식감이 재밌어요. 오늘은 고구마줄기김치 담는법 적어봅니다. 고구마순김치라고도 하는데,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껍질 까기가 여간 귀찮은 게 아니라서 올해는 이번 한 번으로 족해하고 넘어갑니다.
완성된 고구마줄기김치 새콤하게 익어서 요즘 맛있더라고요. 요거 남은 거에 밥 볶아먹어도 좋은데, 부지런히 먹어야겠습니다.
이번에 자연드림에서 고구마줄기를 샀는데, 상태가 썩 맘에 들진 않더라고요. 역시 채소는 한살림, 다음엔 한살림에서만 사야겠어요.
고구마줄기는 소금물에 1시간 반 정도 절여주세요. 그리고 껍질을 벗깁니다. 칼로 벗겨야 손끝이 까매지지 않으니 칼 이용하세요. 고구마줄기 절일 때 자르지 말고 길이로 그대로 절여서 껍질 벗길 때 수월합니다. 벗기면서 크기는 맞게 잘라주면 됩니다.
고구마순 껍질 벗기기 끝 이거 800g인데, 드라마 2편은 본 것 같아요. 요즘 재밌는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랑 '미치지 않고서야'인가 봤는데, 조정석과 정재형이 연기 잘하더라고요. 재밌어요.
저희 집 김치 양념 버전 고춧가루의 양은 반으로 줄이기, 믹서기에 붉은 파프리카와 대파, 양파를 넣어 갈아주었습니다.
김치 양념으로 믹서에 간 거 다 넣고, 김치 풀도 넣고, 고춧가루와 생강, 새우젓과 까나리액젓까지 모두 넣어 10분 정도 고춧가루를 불려주세요. 전 오늘도 마늘 없는 김치랍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맨 아래 넣어드릴게요.
고구마순에 양파 반개 썰어 넣고 김치양념 넣어 버무려주세요.
잘 버무렸으면 김치통에 담아 이제 익혀줍니다. 저희 집은 익힌 걸 좋아해서 상온에서 하루 정도 두었습니다. 그리고 냉장 보관합니다.
냉장고에서 2일 정도 지난 후 꺼낸 모습이에요. 김치 익은 내가 나면서 군침이 돕니다.
여름김치로 아삭아삭 씹는 맛이 즐거운 고구마줄기김치, 껍질까는게 다소 귀찮긴 해도 이런 김치는 집에서 하지 않으면 어디서 먹어보기가 힘들더라고요. 다소 수고로움이 동반되지만, 맛있어서 만들고나면 후회가 없습니다. 아래 자세한 레시피와 동영상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유튜브동영상은 여름김치 3가지 소개해드렸는데, 고구마줄기김치가 맨 마지막이에요. 3가지 김치 다 제가 사랑하는 김치이면서 맛있는 것들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세요.
고구마줄기김치 레시피
재료: 고구마순 800g, 양파 1/2개
고구마순 절임물: 물 1.5리터, 천일염 1/2컵
김치 풀: 물 1/2컵, 밀가루 1T(찹쌀가루 가능)
믹서기: 붉은 파프리카 1개, 대파 흰 부분 1/2대, 양파 1/4개, 물 조금
김치 양념: 김치 풀, 육수 1/2컵, 고춧가루 1/2컵, 다진 생강 1/2t, 새우젓 1T, 까나리액젓 3T
1. 고구마순 절이기 - 절임물에 넣어 1시간 30분 절인다.
2. 김치풀 쑤고, 파프리카 1개, 대파 흰 부분 1/2대, 양파 1/4개를 믹서에 넣어 갈아준다.
3. 김치 풀과 믹서에 간 것과 나머지 모든 양념을 섞어 10분간 불린다.
4. 절여진 고구마순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깨끗한 물에 2번 씻는다.
5. 고구마순에 채 썬 양파, 양념을 넣어 살살 뒤적여 버무린다.
6. 통에 담아 상온에서 하루, 김치냉장고에서 1~2일 정도 숙성 후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