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요리 | 단호박 찌는법,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
- 요리/매일반찬
- 2022. 5. 12.
오늘은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 알려드려요. 단호박 찌는 법, 자르는 법, 단호박 씨 활용법까지 두루두루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자아~ 단호박 샐러드, 단호박 요리 시작합니다.
단호박 자르는 법
먼저 단호박 자르는법 적어봐요. 단호박은 단단해서 그냥 자르다가 다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잘라주세요. 전 일반 단호박인데, 전자레인지에서 5분 정도 돌려주었습니다. 5분 정도 돌려도 자를 때에는 단단하거든요. 단단하다면 더 시간을 충분히 두고 돌려주면 좋습니다. 꺼낼 때 뜨거우니 조심 또 조심하시고요. 이제 간단히 단호박 샐러드 레시피 보실까요.
단호박 샐러드 레시피
재료: 단호박 1통,
단호박 샐러드 양념: 견과류 적당량, 꿀 1T, 마요네즈 1T, 소금, 후추
1. 단호박은 겉면을 씻어서 전자레인지에서 5분간 돌린다.
2. 단호박을 반으로 잘라 단호박씨을 파내고, 껍질을 벗겨내어 잘라준다.
3. 김오른 찜기에서 15~20분간 쪄준다.
4. 찐 단호박은 으깨어 준고, 양념을 넣어 골고루 섞어 완성한다.
단호박 껍질 쉽게 까는 방법
전자레인지에서 조심스레 꺼낸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씨를 긁어냅니다. 그리고 단호박의 껍질을 까줘야 하는데요. 유기농이라면 껍질까지 그냥 먹어도 좋아요. 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있거든요. 하지만, 단호박 고유의 색인 노란색이 안 예쁩니다. 위 사진은 영상에서 캡처 한 사진이라 화질이... 여하튼 단호박 껍질 쉽게 까는 방법은 단호박을 엎어놓고, 위에서 아래로 칼의 힘으로 슥슥 잘라주는 거예요. 아래 오색채소 찜 유튜브 영상 링크 걸어둘 테니 참고해보세요. 초반 30초 정도에 단호박 손질하는 과정이 나오는데, 거기에 단호박 껍질 까는 장면이 나옵니다.
단호박 찌는법
단호박 찌는 법은 김 오른 찜기에서 15~20분 정도 쪄주면 됩니다. 오늘은 작게 썬 단호박이라 20분까지 가지 않아요. 더운 여름에는 전자레인지에서 익혀도 좋습니다. 전 방금 설거지 끝낸 압력밥솥 냄비를 사용합니다. 단호박 찌는 법으로 압력밥솥에서 하세요는 아니라는 거예요. ^^;;
단호박 젓가락 찔러보기
단호박이 언제 다 쪄쪘는지 아나요? 젓가락으로 찔러서 한 번에 끝까지 쑥 들어가면 익은 겁니다.
단호박 샐러드 맛있게 만드는 법
찐 단호박은 포크를 이용해 으깨어 줍니다. 그리고, 단호박 샐러드 맛있게 만드는 법으로 최고는 단호박 자체가 당도가 높아야 해요. 당도가 높다면 별다른 게 들어가지 않아도 그 자체로 맛있습니다. 단호박 자체가 맛있다면 소금만 약간 뿌려 먹어도 맛있습니다. 하지만, 당도가 좀 떨어지면 다양한 양념을 추가해봅니다. 전 꿀과 견과류, 마요네즈, 소금, 후추 정도 넣었어요. 양은 원하는 대로 넣어주세요. 견과류도 어느 것이든 상관없고, 마요네즈나 꿀의 양도 원하는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이 정도가 들어가면 맛없는 단호박도 먹을만합니다.
완성된 단호박 샐러드는 밥반찬으로도 좋지만, 빵에 발라먹는 스프레드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오늘 단호박은 당도가 좋은 편이라 옆지기랑 엄지 척 올리며 먹었어요. 단호박이 맛있으니 단호박 씨도 실하니 맛있겠다 싶습니다.
단호박씨 활용법
단호박의 속을 긁어내면 나오는 단호박 씨, 체에 밭쳐 바짝 말려주었어요. 단호박이 맛있더니 단호박씨가 골고루 사이즈도 좋고, 씨의 양도 많은 편입니다. 좀 귀찮아도 작은 펜치 이용해서 단호박씨의 가장자리를 잘라내어 쏙 뽑아내면 됩니다. 드라마 한 편 보면서 까주면 금방 깔 수 있습니다.
단호박씨 먹는 법
단호박 씨 먹는 법으로 전 주로 밥에 넣어 먹습니다. 단호박 씨는 껍질을 벗겨서 냉동실에 보관해요. 밥에 넣어 먹거나 살짝 볶아 샐러드에 뿌려 먹기도 하고, 모아서 베이킹에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단호박 찌는 법,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 적어봤습니다. 맛있는 단호박은 신기하게 단호박 씨가 양도 많고, 크기도 크고 맛도 좋더라고요. 신기하죠.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 어렵지 않으시죠. 밥반찬으로도 좋고, 빵에 발라드 셔도 좋으니 기회가 되면 만들어 보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시고, 블로그와 아래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