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한다는 비름나물 효능, 위와 장에 좋은 비름나물무침

장수한다는 비름나물 효능, 위와 장에 좋은 비름나물무침

오늘은 비름나물무침 만드는 법 알려드립니다. 장수한다고 알려진 비름나물 효능, 위와 장에 좋다고 알려졌으니 챙겨보세요. 여름나물로 좋은 비름나물무침은 감칠맛이 있어서 고추장에 무쳐 먹으면 맛있어요. 저희집은 고추장 보다 된장이나 국간장으로 심심하게 무치는 걸 좋아합니다. 오늘도 비름나물무침 된장버전입니다.

 

한살림-유기농-비름나물
비름나물

한살림에서 파는 유기농 비름나물 준비했어요. 샐러드 보다 데친 나물을 우리민족은 많이 먹죠. 그래서 우리나라 채소 섭취량이 세계 평균보다 훨씬 높다고 해요. 생으로 먹는 채소보다 데쳐서 무친 나물 한 젓가락이 양이 더 많긴 하겠습니다.

 

비름나물의-생김새
비름나물

비름나물 효능

비름나물은 주로 봄부터 여름에 볼 수 있는데, 중부지방에 사는 저는 주로 날이 더워지기 시작할 무렵부터 보이기 시작해서 주로 여름나물로 먹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비름나물의 생잎을 찧어서 치질, 종기에 바르기도 했을 정도로 약성이 있다고 알려졌어요. 각종 비타민은 물론이고 열을 내리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자주 먹으면 장수한다고 해서 '장명채'라고도 불렸고, 위와 장에 좋다고 해서 저희 집도 자주 챙기는 편입니다.

 

위에 좋은 양배추 요리, 부추 양배추나물로 만들어보세요

 

위에 좋은 양배추 요리, 부추 양배추나물로 만들어보세요

오늘은 위에 좋은 양배추 요리 하나 알려드려요. 양배추를 부드럽게 익히면 소화도 잘 되고, 맛도 있어서 밥반찬으로도 좋습니다. 양배추가 익으면 단맛이 나는데, 오늘 만든 양배추나물도 부드

lara.tistory.com

위염에 좋다는 독일식 양배추절임, 사우어크라우트 만들기

 

위염에 좋다는 독일식 양배추절임, 사우어크라우트 만들기

위염에 좋다는 독일식 양배추절임 만들기 적어봅니다. 우리나라에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가 있다면 독일에 대표적인 발효식품은 사우어크라우트 양배추를 절여 발효시킨 음식이 있어요. 우

lara.tistory.com

 

비름나물-손질
비름나물-손질

비름나물 손질

나물종류는 손질이 중요해요. 오늘 비름나물 손질법도 섬유질이 너무 질긴 줄기는 버리고, 부드러운 이파리만 뜯어서 비름나물무침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이제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물은 틀어놓은채 나물을 씻으면 잎이 상해 풋내가 날 수 있으니 물을 미리 받아두고 살살 헹구며 씻어 주세요.

 

끓는-물에-비름나물-데치는-장면
비름나물-데치기

비름나물 데치기

손질한 비름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줄 거예요. 비름나물 데치기 어떤 나물보다 중요한데, 그 이유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어서 입니다. '채소의 인문학'이라는 책에 보면 비름나물에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는데, 3분 정도 데친 다음 깨끗하게 씻어서 조리하면 상당부분의 수은을 제거할 수 있다고 나왔어요. 보통 나물 데치기는 1~2분 정도인데, 비름나물은 3분까지 오래 데쳐주어야 합니다.

 

데친-비름나물에-양념을-넣은-모습
비름나물무침

비름나물무침 된장

데친 나물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짜주었습니다. 비름나물무침에 된장을 넣을거라 양념을 하기전에 뭉쳐진 나물을 풀어주세요. 전 된장과 매실청, 깨와 검은깨를 갈아서 넣었고, 토마토소금을 색을 내기 위해 넣어주었습니다. 이제 조물조물 무쳐주고, 다시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 무쳐주세요. 전 마늘을 생략했지만, 다진 마늘을 넣어주어도 좋습니다. 나물 간은 시간이 지나면 약해지기 때문에 무칠 때 살짝 짭조름하게 무쳐주어야 해요. 된장 대신 고추장, 소금, 국간장 등으로 다양한 양념으로 무쳐 보세요.

 

비름나물에-양념을-넣어-무친-장면
비름나물무침

비름나물무침 만드는법

비름나물무침 완성했습니다. 비름나물무침 만드는법 어렵지 않으시죠. 나물무침은 손질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오늘처럼 비름나물 정도라면 정말 간단합니다. 비름나물 200g 데쳐서 무치니 양이 참... 나물무침은 맛있는데, 무쳐 놓으면 양이 확 줄어서 금방 사라지니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건강에 좋고 맛도 좋으니 계속 만들게 됩니다.

 

토마토소금만들기 저염식 건강소금 만들어 보세요~

 

토마토소금만들기 저염식 건강소금 만들어 보세요~

얼마 전 익힌 토마토주스 만들기 소개해드렸어요. 오늘은 그때 알려드린다고 했던 토마토소금 만들기 적어봅니다. 토마토 껍질과 소금이 1:1로 들어가니 저염식에 사용하기 좋은 건강소금입니

lara.tistory.com

 

완성된-비름나물무침이-그릇에-담긴-모습
비름나물무침-완성

오늘은 장수한다고 알려진 비름나물무침 만드는법 알려드렸어요. 위와 장에 좋다고 하니 저희 집도 자주 챙기는데요. 몸에 좋은 나물무침 나물반찬은 매끼니 한두가지는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 맛있는건 고구마줄기랑 깻잎순, 깻잎김치, 양배추김치, 열무된장지짐 등 여름에도 먹을 나물반찬이 많아요. 여름에 먹기 좋은 메뉴 아래 링크 걸어드리니 구경해 보시고요.

 

여름나물 종류 8가지 | 여름에 먹기 좋은 제철 나물반찬

 

여름나물 종류 8가지 | 여름에 먹기 좋은 제철 나물반찬

날이 더워져도 나물반찬 챙기는 편이라 오늘은 여름나물 종류 8가지, 여름에 먹기 좋은 나물반찬 소개합니다. 날이 더운 여름에 먹는 나물은 찬 성질의 것이 많아 여름철 더위를 이기게 해주는

lara.tistory.com

여름김치 종류 8가지 | 여름에 먹기 좋은 아삭아삭 맛있는 여름김치들

 

여름김치 종류 8가지 | 여름에 먹기 좋은 아삭아삭 맛있는 여름김치들

오늘은 여름김치 종류 7가지 적어봅니다. 여름에는 아삭아삭한 식감부자인 김치들이 인기가 좋더라고요. 식감이 좋거나 향이 좋거나 둘 중 하나는 들어가야 맛있어요. 아삭아삭 맛있는 여름김

lar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